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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3, 2017년, pp.32 - 41
황영미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학부) , 이재현 (동덕여자대학교 교양교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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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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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맞춤교육은 어떤 학습 방법인가? | 그 외에도 이 저널에서는 컴퓨터 맞춤교육 Adaptive teaching을 소개한다. 이는 학습자의 지식과 행동에 맞춰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교육법으로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이 학습과정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습자에게 맞춤(relevent)형 컨텐트를 제공하는 컴퓨터를 활용하는 학습 방법이다. 컴퓨터가 학습자가 학습하는 과정을 순서화(sequence)하여, 지식들을 컴퓨터가 파악하여 제공해줌으로써 학습을 가속화시킨다. | |
스텔스 평가란? | 또한 스텔스 평가Stealth assessment라는 학습과정에 방해가 되지 않는 평가를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스텔스 평가는 학습자가 게임(등등의 재미있는 활동)을 하는 동안, 창의성, 문제해결과정, 협력 등을 평가하고 분석하는개념이다. 이는 교과와 비교과를 연결하는 교육방식을 이용해평가까지 고려한 것이다. | |
팝퀴즈란 어떤 시스템인가? | 클리커와 유사한 온-오프라인 결합의 앱 도구로 ‘팝퀴즈’를 들수 있다. 클리커가 스마트폰의 숫자판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이 객관식 문제의 답을 골라 교수자에게 보내는 것이라면 팝퀴즈는스마트폰의 문자판을 이용하여 단답형 또는 서술형으로 답변을기술하여 교수자에게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객관식 답을 숫자로전송하는가, 주관식 답을 글자로 전송하는가의 차이는 있지만 이둘은 거의 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다(이재현, 2017). |
나은미.권정현.김인경.이현주.정원채(2009), 대학 글쓰기에서의 첨삭 프로그램 현황과 개선 방안 - 한성대학교를 중심으로 -, 한성어문학, 28: 189-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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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령.김교정(2010), 지능형 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지원도구 모델설계 및 구현에 관한 연구-가족이야기(familyHistory)를 중심으로 사례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1(4): 607-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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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피디아(2017), https://ko.wikipedia.org/wiki/%EC%BB%B4%ED%93%A8%ED%84%B0%EC%9D%98_%EC%97%AD%EC%82%AC에서 검색
Promptcloud(2017), https://www.promptcloud.com/open-source-learning-management-system/에서 그림 인용
Laura Caetano.Anesu Charamba, Implication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R Future 2017Feb, 26-28
Innovating Pedagogy(2015)
Innovating Pedagogy(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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