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원 양성대학교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공주교육대학교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연구책임자 서강식
참여연구자 김은정 , 정광순 , 주현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6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207
과제고유번호 1345259105
사업명 정책연구개발사업(교육부)
DB 구축일자 2019-06-08

초록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미래형 교육과정이라는 기치를 내 걸고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이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정되었다. 학교 현장에서 미래형 교육과정을 구현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교육부에서는 2010년에 중점 추진 과제로서 ‘창의·인성교육의 강화’를 제시하였고, 이를 위한 여러 가지 실천과제 중의 하나로 교원양성대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에서부터 창의인성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을 제고해야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0)는 안이 제기되었다. 즉, 미래형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학교 현장에 정착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9
  • 도목차 ... 13
  • Ⅰ. 서론 ... 14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4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7
  • 3. 연구 방법 ... 18
  • 가. 문헌 연구 ... 19
  • 나. 세미나 개최 ... 19
  • 다. 설문 조사 ... 19
  • 라. 토론회 개최 ... 22
  • 마. 정책사랑방 토론회 개최 ... 23
  • 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23
  • Ⅱ. 초등교원 양성대학교의 교육과정 개선과 연관된 선행 연구 고찰 ... 24
  • 1. 이원희(2006) 교육대학 교육과정의 진단과 개선 방향 탐색 ... 24
  • 가. 연구 내용 ... 24
  • 나. 시사점 ... 26
  • 2. 정미경(2010)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 27
  • 가. 연구 내용 ... 27
  • 나. 시사점 ... 29
  • 3. 김신호(2001) 초등교원 양성 및 임용제도 개선 방안 ... 31
  • 가. 연구 내용 ... 31
  • 나. 시사점 ... 35
  • 4. 공주(2016) 및 경인교대(2016) 교육과정 개정 정책연구보고서 ... 36
  • 가. 연구 내용 ... 36
  • 나. 시사점 ... 38
  • Ⅲ. 해외 초등교원 양성대학교의 교육과정 사례 ... 39
  • 1. 핀란드의 초등교원 양성 교육과정 ... 39
  • 가. 핀란드의 교사 양성 제도 ... 39
  • 나. 핀란드의 교사 양성 기관 ... 41
  • 다. 핀란드의 교사 양성 교육과정 ... 43
  • 라. 헬싱키 대학교의 사례 ... 44
  • 2. 일본의 초등교원 양성 교육과정 ... 49
  • 가. 일본의 교사 양성 체제 ... 49
  • 나. 홋카이도 교육대학교의 사례 ... 52
  • 3. 미국의 초등교원 양성 교육과정 ... 66
  • 가. 미국 교사 양성 제도 ... 66
  • 나. 미국 교사 양성 기관 ... 68
  • 다. 미국 교사 양성 교육과정 ... 69
  • 라. 메릴랜드 대학의 사례 ... 70
  • 4. 우리나라 초등교원 양성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 72
  • Ⅳ. 초등교원 양성대학교의 교육과정 변천 -공주교대, 대구교대, 한국교원대학교를 중심으로 ... 76
  • 1. 공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 76
  • 가.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 76
  • 나. 교육과정의 변화 ... 76
  • 다. 시사점 ... 86
  • 2. 대구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 88
  • 가.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 89
  • 나. 시기별 교육과정 분석 ... 109
  • 다. 과정별 교육과정 분석 ... 117
  • 라. 시사점 ... 121
  • 3.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 122
  • 가. 교육과정 변천 ... 123
  • 나. 과정별 교육과정 분석 ... 132
  • 다. 시사점 ... 146
  • Ⅴ. 초등교육과정 비교 연구 ... 150
  • 1. 경인교육대학교 교육과정 ... 151
  • 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과정 목표와 구성 원칙 ... 152
  • 나. 경인교육대학교의 편제와 운영 지침 ... 154
  • 다. 경인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 편제표 ... 159
  • 라. 창의선택Ⅱ 교과목 ... 161
  • 마. 경인교육대학교의 중점 교과목 ... 162
  • 2. 공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 162
  • 가. 공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목표 및 원칙 ... 162
  • 나. 공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편제와 학점 ... 163
  • 다. 공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 165
  • 3. 광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 167
  • 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목표 및 원칙 ... 167
  • 나. 광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 168
  • 다. 광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침 ... 168
  • 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 171
  • 4. 대구교육대학교 교육과정 ... 173
  • 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목표 및 원칙 ... 173
  • 나. 대구교육대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침 ... 174
  • 다. 대구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편제표 ... 177
  • 5. 부산교육대학교 교육과정 ... 179
  • 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목표 및 원칙 ... 179
  • 나. 부산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편제와 운영 ... 180
  • 다. 부산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편제와 운영 ... 182
  • 6. 서울교육대학교 교육과정 ... 184
  • 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목표 및 원칙 ... 184
  • 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과정 편제 ... 185
  • 다. 서울교육대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 187
  • 7. 전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 189
  • 가. 전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목표 및 원칙 ... 189
  • 나. 교육과정 운영 지침 ... 190
  • 다. 교육과정 편제표 ... 192
  • 8. 제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 194
  • 가.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의 교육과정 편제표 ... 194
  • 9. 진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 196
  • 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구성의 일반목표 및 원칙 ... 196
  • 나. 진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편제와 학점 및 운영지침 ... 197
  • 다. 진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 199
  • 10. 청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 201
  • 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목표와 구성 원칙 ... 201
  • 나. 교육과정 운영 지침 ... 202
  • 다. 교육과정 편제표 ... 205
  • 11. 춘천교육대학교 교육과정 ... 207
  • 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목표 및 원칙 ... 207
  • 나. 춘천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편제와 학점 ... 208
  • 다. 춘천교육대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 209
  • 12.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에 관한 논의 ... 211
  • Ⅵ. 초등교원 양성 교육과정의 개선에 대한 초등교원 양성대학교 재학생의 요구 ... 216
  • 1.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만족도 ... 216
  • 가. 졸업학점 및 이수시수의 적절성 ... 216
  • 나. 졸업학점 및 이수시수의 일치 ... 217
  • 다. 교육과정 만족도 ... 218
  • 라. 영역에 따른 교육과정 만족도 ... 218
  • 2. 교육과정의 개선에 대한 인식 ... 219
  • 가. 기초 교양 과목 신설 및 강화 ... 219
  • 나. 융합 역량 과목 신설 및 강화 ... 220
  • 다. 창의 역량 과목 신설 및 강화 ... 220
  • 라. 인성 역량 과목 신설 및 강화 ... 221
  • 마. 지역 특성화 과목 신설 및 강화 ... 221
  • 바. 현장 연계 과목 신설 및 강화 ... 222
  • 4. 교육과정의 운영의 융통성에 대한 의견 ... 223
  • 가. 필수 교과목 축소와 선택 교과목 확대 ... 223
  • 나. 선택 교과목 확대의 우선 순위 ... 223
  • 다. 타 심화 과정에 개설된 교과목의 선택 ... 224
  • 5. 법을 기준으로 한 학점과 시수의 적정성에 대한 의견 ... 225
  • 가. 교직과정 학점의 적절성 ... 225
  • 나. 전공과정 학점의 적절성 ... 226
  • 다. 심화과정 학점의 적절성 ... 227
  • 라. 예․체능 실기 영역 학점의 적절성 ... 227
  • 6. 교육과정 설문조사에 대한 논의 ... 228
  • Ⅶ. 초등교원 양성대학교의 교육과정 개선 방향 ... 233
  • 1. 학점과 시수의 적정화 ... 233
  • 가. 적정 이수학점 기준 마련 ... 233
  • 나. 학점과 시수의 간극 조정 ... 233
  • 2. 교육과정의 재구조화 : 선택 확대와 위계 반영 ... 234
  • 3. 미래사회를 대비한 강좌 개설 ... 235
  • 가. 창의융합 역량 강좌 ... 235
  • 나. 교과 간 연계 강좌 개발 ... 237
  • 4. 학교 현장과의 연계 ... 238
  • 가. 현장 전문가 참여 교육 ... 238
  • 나. 지역사회 특성 고려 ... 238
  • 5. 교양 교육을 강화한 교육과정 ... 240
  • 가. 기초와 인성 교양 ... 240
  • 나. 학문과 융합 교양 ... 240
  • 6. 지역 대학과의 연계 교육과정 운영 ... 241
  • 가. 학교급별 특성 이해 ... 241
  • 나. 물적·인적 자원 교류 ... 242
  • Ⅷ. 초등교원 양성대학교 교육과정 개선 추진 전략 ... 244
  • 1. 공론화 기회 마련 ... 244
  • 2. 연구활동 지원 및 결과 활용 유도 ... 245
  • 3. 인식 확산 ... 246
  • Ⅸ. 결론 ... 249
  • 1. 요약 ... 249
  • 가. 연구의 개요 ... 249
  • 나. 선행 연구 고찰 ... 252
  • 다. 해외 사례 고찰 ... 253
  • 라. 교육과정 비교 연구 ... 254
  • 마. 교육과정 만족도 및 개선에 대한 설문조사 ... 256
  • 2. 결론 ... 257
  • 참고 문헌 ... 265
  • 부록 1: 초등교원 양성대학교 교육과정 개선방안 설문지 ... 270
  • 끝페이지 ... 275

표/그림 (8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