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4차 산업 시대의 스마트 환경을 활용한 의사소통교육 모델 연구
Research on the Communication Eeducation model adapted to the "smart" environment in the Era of 4th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3, 2017년, pp.32 - 41  

황영미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학부) ,  이재현 (동덕여자대학교 교양교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refers to an era where machines capable of outperforming humans are created. In ligh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university students are demanded problem solving abilities, critical thinking abilities, and problem discovering abilities as gener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 이 저널에서는 한국적 상황에서는 아직 시도되지 않은 여러 형태의 스마트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다음 장에서는한국적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해 제4차 산업시대의 스마트 교육의 비전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스마트 환경 정의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결합한 에듀클래스와 웹을 통한 학습관리시스템LMS 등을 통해 학생들의 접속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 특히 제 4차 산업과 교양교육에 관하여서는 세미나와 심포지움 등에서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논문으로 발표된 바는 아직 거의 없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양교육을 스마트환경을 활용하여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국내에서 하고 있는 방법을 바탕으로 앞으로 더 진행될 수 있는 방법이나 모델구축은 외국사례나 연구를 우리나라에 적용시킬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리쩌허우, 2006) 삶의 모든 과정에서 의도적-비의도적 학습을 모두 배움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21세기 4차 산업 시대라고 하는 21세기 현대 사회에서의 의사소통 교육은 어떻게 실행되어야 할지를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 의사소통 교육 콘텐츠는 학습 관리 시스템을 통해 각 주차별로 학습자에게 제공되는데, 학습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학습자 정보가 수집된다. 학습자 접속 정보, 학습 시간대, 학습량, 토론방 사용 기록, 시험 결과, 질의 응답 등 학습 과정 전반에서 수집된 다양한 학습자 정보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이 논문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양교육을 스마트환경을 활용하여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국내에서 하고 있는 방법을 바탕으로 앞으로 더 진행될 수 있는 방법이나 모델구축은 외국사례나 연구를 우리나라에 적용시킬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 맞춤교육은 어떤 학습 방법인가? 그 외에도 이 저널에서는 컴퓨터 맞춤교육 Adaptive teaching을 소개한다. 이는 학습자의 지식과 행동에 맞춰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교육법으로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이 학습과정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습자에게 맞춤(relevent)형 컨텐트를 제공하는 컴퓨터를 활용하는 학습 방법이다. 컴퓨터가 학습자가 학습하는 과정을 순서화(sequence)하여, 지식들을 컴퓨터가 파악하여 제공해줌으로써 학습을 가속화시킨다.
스텔스 평가란? 또한 스텔스 평가Stealth assessment라는 학습과정에 방해가 되지 않는 평가를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스텔스 평가는 학습자가 게임(등등의 재미있는 활동)을 하는 동안, 창의성, 문제해결과정, 협력 등을 평가하고 분석하는개념이다. 이는 교과와 비교과를 연결하는 교육방식을 이용해평가까지 고려한 것이다.
팝퀴즈란 어떤 시스템인가? 클리커와 유사한 온-오프라인 결합의 앱 도구로 ‘팝퀴즈’를 들수 있다. 클리커가 스마트폰의 숫자판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이 객관식 문제의 답을 골라 교수자에게 보내는 것이라면 팝퀴즈는스마트폰의 문자판을 이용하여 단답형 또는 서술형으로 답변을기술하여 교수자에게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객관식 답을 숫자로전송하는가, 주관식 답을 글자로 전송하는가의 차이는 있지만 이둘은 거의 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다(이재현, 20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강정민.심규철.동효관.김운화.손정우.곽대오.오경환.김용진 (2014), 고등학교 생명과학 수업의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에서 교실응답시스템의 활용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3): 273-283 

  2. 나은미.권정현.김인경.이현주.정원채(2009), 대학 글쓰기에서의 첨삭 프로그램 현황과 개선 방안 - 한성대학교를 중심으로 -, 한성어문학, 28: 189-196 

  3. 리쩌허우(2006), 임옥균 역, 논어금독, 북로드. 

  4. 안미애.지현배.김영철(2014), 웹 활용 대학 글쓰기 교육 방안 연구 -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의 '온라인 글쓰기 클리닉 시스템'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8(1): 53-77 

  5. 이은령.김교정(2010), 지능형 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지원도구 모델설계 및 구현에 관한 연구-가족이야기(familyHistory)를 중심으로 사례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1(4): 607-614 

  6. 이재현(2017), 웹기반 강의 보조 도구를 활용한 의사소통 교육 연구, 사고와표현, 10(1): 83-113 

  7. 한동승(2016), 4차 산업 혁명 시대, 대학 교육과 콘텐츠,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학회, 42: 9-24 

  8. 황영미.이재현(2016),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의 대학글쓰기 교육 모델 연구-영화평 협동글쓰기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2): 11-42 

  9. 위키피디아(2017), https://ko.wikipedia.org/wiki/%EC%BB%B4%ED%93%A8%ED%84%B0%EC%9D%98_%EC%97%AD%EC%82%AC에서 검색 

  10. Promptcloud(2017), https://www.promptcloud.com/open-source-learning-management-system/에서 그림 인용 

  11. Laura Caetano.Anesu Charamba, Implication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R Future 2017Feb, 26-28 

  12. Innovating Pedagogy(2015) 

  13. Innovating Pedagogy(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