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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모형시험을 통한 사질토 지반에서 군말뚝과 터널의 수직 이격거리에 따른 하중분포 및 지반거동 분석
Analysis of pile load distribution and ground behaviour depending on vertical offset between pile tip and tunnel crown in sand through laboratory model tes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3, 2017년, pp.355 - 373  

오동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이용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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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에서의 터널굴착은 상부구조물과의 상호거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도심지에 사용중인 대부분의 구조물은 말뚝기초로 상부의 하중을 지지하고 있어, 터널 굴착 시 반드시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내모형시험을 통해 기존의 군말뚝 기초 하부 터널굴착에 따른 축력 분포와 지반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말뚝 기초는 2, 3 열 말뚝으로 가정되었으며, 말뚝 선단부와 터널 천단부의 이격거리는 터널직경에 대한 일반화를 위해 터널 직경(D) 대비 0.5D, 1.0D 그리고 1.5D로 고려되었다. 지반은 약 30%의 상대밀도(Dr)를 가지는 느슨한 사질토로 형성되었으며, 말뚝의 축력 분포를 측정하기 위해 말뚝에 변형률게이지(strain gauge)를 부착하였다. 또한, 이격거리에 따른 군말뚝의 침하와 인접지반의 침하를 변위센서(linear variable differential transformer; LVDT)와 다이얼게이지(dial gauge)를 통해 측정였으며, 터널굴착에 따른 지중의 변형을 근거리사진계측기법(close range photogrammetric technique)을 통해 측정하였다. 수치 해석을 통해 실내모형시험 및 근거리사진계측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체적손실율(volume loss; $V_L$) 개념을 이용하여 터널굴착을 모사하였으며, 1.5%로 적용되었다. 연구결과, 이격거리가 멀어질수록 말뚝의 축력감소는 작게 나타났으며, 침하량은 모두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특히, 말뚝 선단부와 터널 천단부의 이격거리가 0.5D에서 1.0D로 증가할 때 축력과 침하량의 가장 큰 감소율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nnelling in urban areas, it is essential to understand existing structure-tunnel interactive behavior. Serviced structures in the city are supported by pile foundation, since they are certainly effected due to tunnelling. In this research, thus, pile load distribution and ground behavior due to t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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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터널굴착에 따른 군말뚝 각각에 작용하는 축력의 분포를 측정하고, 이격거리에 따른 축력의 변화와 지반의 거동 분석을 위해 수행되었다. 군말뚝은 2열, 3열 말뚝으로 고려되었으며, 지반의 거동은 사진계측과 지표침하량을 통해 분석되었다.

가설 설정

  • 말뚝기초의 raft효과를 고려하지 않기 위해 지표면과 raft 사이에 10 mm의 이격거리를 두고 실내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군말뚝은 모사를 위해 말뚝 간의 중심 간격은 직경(B) 대비 2.5B(20 mm)로 가정하여 2, 3열말뚝으로 하였다. 말뚝의 축력을 측정하기 위해 말뚝의 내부 양쪽에 변형률게이지(strain gague)를 부착하였다.
  • 군말뚝은 2열, 3열 말뚝으로 고려되었으며, 지반의 거동은 사진계측과 지표침하량을 통해 분석되었다. 근거리사진계측을 통해 지중의 변형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평면변형률(plane-strain) 조건으로 가정되어 실내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말뚝 선단과 터널 천단의 이격거리는 터널직경 (D) 대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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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구 증가로 인한 도심지의 대형화는 어떤문제를 일으키나? 인구 증가로 인한 도심지의 대형화는 환경, 교통 등 다양한 문제를 유발시킨다. 지하공간 개발은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이며, 그 중 터널 굴착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Choi가 수행한 말뚝기초의 거동변화 해석에 따르면 이격거리와 말뚝축력 관계가 어떻게 되나? Choi et al. (2011) 에 따르면, 말뚝 선단부와 터널 천단부의 이격거리가 0.15D에서 0.60D로 증가할 경우 말뚝 축력의 감소량이 26.7%가량 감소하며, 2.0D이상인 경우 축력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Hartono et al.
터널굴착을 이해하는데 있어 상부의 기존구조물과의 상호거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지하공간 개발은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이며, 그 중 터널 굴착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도심지에 위치하고 있는 대부분의 대형구조물은 말뚝 기초에 의해 지지되고 있으므로, 도심지에서의 터널굴착을 이해하는데 있어 상부의 기존구조물과의 상호거동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말뚝-터널(Pile-Tunnel) 상호거동에 관한 연구는 그 동안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이론적 및 수치해석적 접근이 이루어졌다(Loganathan and Poulos, 1998; Che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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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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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Shin, J.H. (2015), "Geomechanics and Engineering (II)", CIR, pp. 361.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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