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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arch 터널 정거장 굴착 시 평면변형률 조건에서 군말뚝의 이격거리에 따른 지반거동 분석
Investigation of ground behaviour between plane-strain grouped pile and 2-arch tunnel station excav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6, 2016년, pp.535 - 544  

공석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오동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안호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이현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이용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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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에서 지하철과 같은 터널의 증가에 따라 특수한 설계, 및 시공 방법이 제안되어 왔다. 터널 붕괴 사고는 막대한 인명, 재산 피해를 가져오기 때문에 터널 굴착 및 주변지반의 거동을 관측하고 분석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매번 현장시험을 하기에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비현실적이다. 따라서 현장시험의 단점을 보완하고, 보다 정밀한 결과를 도출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발표되어 왔다. 본 연구는 군말뚝과 터널 사이 이격거리에 따른 2-arch 정거장 굴착 시 주변 지반의 거동을 측정하였다. 실내모형시험을 위해 trapdoor장치를 고안하였으며, 터널굴착은 2-arch 터널의 체적손실(VL)을 증가시킴으로써 모사하였다. 또한, 근거리 사진계측 및 이미지프로세싱을 통해 지반의 거동을 관측하였으며, 수치해석을 통해 실내모형시험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ecial tunnel design and construction methods have been suggested due to developments of subway and tunnel. Collapse accidents of tunnel bring enormous damage. So, observation and analysis for the safety of tunnelling and behaviour of surrounding ground are important. But, it is not economical to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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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문헌에 의해 터널굴착으로 인한 인접한 구조물이 크게 침하하는 영향범위를 수평면과 45°+(φ’/2) 또는 터널축으로부터 60°와 45°로 제안한 것에서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해 case 1 대비 case 2의 군말뚝 침하감소율과 case 1 대비 case 3 군말뚝 침하감소율을 비교한 결과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용적 측면에 의해 수행하지 못하는 현장시험의 결과를 대체하여 안전한 시공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터널 및 기초구조물과 지반 거동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실내모형시험과 동시에 근거리 사진계측을 통해 변화하는 지반의 거동을 관측하였다. 근거리 사진계측을 위해 변화하는 지반의 거동을 관측하기 위해 직경 3 mm의 반사점이 부착 된 알루미늄 봉을 지반 사이에 삽입하였으며, Canon EOS 5D Mark ll 카메라를 이용하여 VL에 따라 단계별로 정면, 90° 회전, 좌측, 우측 총 4장의 사진을 촬영한다(Fig.

가설 설정

  • 3와 같이 터널과 군말뚝을 세팅하며, 사진계측을 위한 타겟 포인트를 설치하여 지반을 조성하였다. 본 실내모형시험은 모형토조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레버를 통해 터널을 하강시켜 발생하는 체적손실을 터널굴착 과정으로 가정하였다. Atkinson (2007)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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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근거리 사진계측 데이터를 이용한 이미지프로세싱을 분석해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10은 변위벡터를 나타내고 있다. 터널의 VL를 축소함에 따라 지반의 거동이 터널방향으로 하향하며, 군말뚝과 터널 간 이격거리가 가까울수록 지반 변위가 커짐을 관측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2-arch 터널 정거장 굴착 시 터널과 터널 상부에 있는 군말뚝의 이격거리에 따른 주변지반의 거동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무엇인가? (2004)는 사질토 지반에서의 2-arch 터널의 거동을 실내모형시험과 3D 수치해석을 통해 지반변위 및 하중전이 결과를 비교‧분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내모형시험과 근거리 사진계측기법, 유한요소 수치해석을 통해 2-arch 터널 정거장 굴착 시 터널과 터널 상부에 있는 군말뚝의 이격거리에 따른 주변지반의 거동을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실내모형시험을 위해 실내모형시험 장치를 고안하였으며, 2-arch 터널의 체적손실을 조절하여 터널굴착을 모사하였다.
기존의 현장시험의 단점을 보완하고, 보다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현장시험의 단점을 보완하고, 보다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발표되어 왔다. Yoo et al. (2009)는 3D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좌우 터널의 이격거리, 지반조건, 토피고에 따른 2-arch 터널의 거동 메카니즘을 고찰하였으며, Choi et al. (2012)는 2-arch 터널의 설계와 시공사례를 소개하고 3D 수치해석을 통해 반단면 2-arch 터널을 도입하여 공사기간 단축 및 공사비 절감을 예측하였으며, 그에 대한 안정성을 도출하였다. Joet al. (2010)은 실내모형시험기를 제작하여 사질토지 반에서의 교각기초와 터널 간 이격거리 변화에 따른 기초와 터널 및 주변지반의 거동을 규명하고자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말뚝기초와 터널의 이격거리가 가까울수록 터널이 부담하는 하중 및 말뚝기초천단부에 작용하는 모멘트와 축력이 증가함을 측정하였다. Chung et al. (2015)는 실내모형시험을 통해 2-arch 터널 굴착에 따른 교량 말뚝기초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이 때 PIV (사진측량기법)를 이용하여 지반변위를 Contour로 나타내었으며, 터널 천단부에서 큰 변위가 발생함을 측정하였다. Lee et al. (2004)는 사질토 지반에서의 2-arch 터널의 거동을 실내모형시험과 3D 수치해석을 통해 지반변위 및 하중전이 결과를 비교‧분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내모형시험과 근거리 사진계측기법, 유한요소 수치해석을 통해 2-arch 터널 정거장 굴착 시 터널과 터널 상부에 있는 군말뚝의 이격거리에 따른 주변지반의 거동을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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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tkinson, J. (2007), "The mechanics of soils and foundations", 2nd Edition, Taylor & Francis, pp. 404-406. 

  2. Das, B.M. (2009), "Principles of Geotechnical Engineering", 7th Edition, Cengage learning, pp. 302-303. 

  3. Choi, J.J., Park, Y.J., Kim, S.K., Park, J.H. (2012), "A Case Study on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a 2-arch Tunnel with Varying Section",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2, No. 5, pp. 310-320. 

  4. Chung, E.M., Yoo, C.S. (2015), "2-Arch Tunnel Excavation Using Reduced Scale Model Test", KSCE 2015 CONVENTION2015 CIVIL EXPO & CONFERENCE, Vol. 22, No. 5, pp. 310-320. 

  5. Jo, I.H., Nam, C.Y., Lee, A.K., Choi, K.M., Lee, S.D. (2010), "Behavior of the Tunnel due to distance during Adjacent Tunnelling in the existing deep foundation", KSCE 2010 CONFERENCE, pp. 502-505. 

  6. Kwon, H.J., Kim D.S., Park, J.B., Jung, S.K. (2011), "Foundation engineering", Goomibook, p. 222. 

  7. Lee, S.D., Cheon, E.S. (2004), "Behavior of 2 Arch Tunnel in Sand",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6, No. 2, pp. 171-182. 

  8. Plaxis (2016), "Plaxis 2D Reference Manual", Plaxis, pp. 85-90. 

  9. Yoo, C.S., Kim, J.M., Kim, H.C. (2009), "Numerical investigation on 3D behavior of 2-Arch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3, pp. 255-264. 

  10. Yoon, I.B., Kang, H.J., Kim, H.D., Kim, D.S. (2010), "A case study on efficient non pilot 2-Arch Tunnel in the urban", KGS Spring National Conference 2010, pp. 543-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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