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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중인 지하구조물 누수처리를 위한 유도배수공법 개발 및 성능 검증
Development and performance verification of induced drainage method for leakage treatment in existing underground structure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3, 2017년, pp.533 - 549  

김동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임민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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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 내로 누수된 지하수를 유도하여 배수하는 유도배수공법을 제시하였다. 유도배수공법은 유도배수판, 철망, 고정핀, 광물질 혼입 모르타르로 구성된다. 시공성 향상을 위하여 유도배수판 및 철망은 공압타카와 고정핀를 사용하여 콘크리트 표면에 부착하였다. 고로슬래그미분말을 30% 혼입한 모르타르는 뿜어 붙임 모르타르 장비를 사용하여 유도배수판 및 철망 표면에 타설하였다. 유도배수공법의 현장 시공성 및 성능 검증을 위하여 재래식 콘크리트라이닝 터널과 콘크리트 옹벽에서 시험시공을 수행하였다. 시험시공 완료 3년 후 유도배수공법은 성능저하의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재령 14일과 3년에 뿜어 붙임 모르타르의 부착력 실험을 수행하였다. 유도배수판 표면에 철망을 적용한 경우 뿜어 붙인 모르타르의 부착력은 재령 14일에 1.04 MPa, 재령 3년에 1.46 MPa로 측정되었다. 철망을 적용하지 않은 경우의 부착력은 재령 14일에 1.13 MPa로 측정되었지만, 재령 3년에는 0.89 MPa로 기준 부착력 1 MPa보다 낮게 측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drainage systems were proposed to drain the leakage of groundwater in the existing underground concrete structures. The system consists of drainage board, wire mesh, fixed nail, and mortar with mineral. In order to increase constructability, the drainage board and wire mesh were att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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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누수에 대해 발생 부위에 대해서만 직접 차수하지 않고 유도 배수하는 격실방수 방식을 제안하였다. 본 방식은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의 미관확보 및 보수 효과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유도배수공법이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 내에서 발생한 지하수의 누수를 유도하여 배수하는 공법중 신속하고 장기내구성을 갖는 기술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된 공법은 다양한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미관을 확보하면서 신속하게 시공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개발된 유도배수판의 제원은 가로 50 cm, 세로 50 cm, 두께 3 mm이다. 이것은 누수가 발생하는 콘크리트 단면의 크기와 형상에 상관없이 유도배수판을 서로 연결하여 부착하는 시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배수공법은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 내로 누수된 지하수를 유도하여 배수하는 유도배수공법을 제시하였다. 유도배수공법은 유도배수판, 철망, 고정핀, 광물질 혼입 모르타르로 구성된다. 시공성 향상을 위하여 유도배수판 및 철망은 공압타카와 고정핀를 사용하여 콘크리트 표면에 부착하였다.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보수·보강이 꾸준히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운영 중인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보수·보강이 꾸준히 증가하는 원인 중의 하나는 반영구적인 재료로 인식된 콘크리트가 노출된 환경에 따라 장기 내구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용목적 및 주변환경에 의해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균열, 누수, 박리, 박락 등의 열화 현상들이 급속히 발생하기 때문이다.
지하에 건설된 콘크리트 구조물의 가장 대표적인 손상 중 하나인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균열이란 무엇인가? 지하에 건설된 콘크리트 구조물의 가장 대표적인 손상은 균열과 누수이다.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균열은 시공 중 또는 유지관리 중 다양한 물리적 또는 화학적 원인으로 발생된다. 발생된 균열을 통하여 누수가 발생하고 지하수에 포함된 다양한 이온들과 시멘트의 성분이 화학 반응을 일으켜 콘크리트 균열이 증가하고 누수가 확대된다(Kim, 2009; Michael,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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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o, J.H., Park, S.W., Kim, H.T., Jee, K.H., Yoon, T.G. (2011), "Analysis and cause of occurrence of lining cracks on NATM tunnel based on the precise inspection for safety and diagnosis - Part I",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3, No. 3, pp. 199-214. 

  2. Kim, D.G., Jung, H.S., Choi, Y.N. (2008), Development of Safety Maintenance and Disaster Prevention Technology(V), KICT 2008-038,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3. Kim, D.G., Baek, Y., Shin, H.Y., Jung, H.S. (2009), Development of Safety Maintenance and Disaster Prevention Technology(VI), KICT 2009-069,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4. Kim, D.G., Jung, H.S., Bae, G.J., Shin, H.S. (2009), "Characterization of deterioration of concrete lining in tunnel structure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4, pp. 387-391. 

  5. Kim, Y.S., Shin, H.C., Kim, Y.G. (2012), "Waterproofing method and new technologies for construction structure", Magazine of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4, No. 4, pp. 23-28. 

  6. Kim, H.T., Han, M.Y., Son, E.J., Han, R.H., Jung, J.M. (2008), 'A study on the state of the art on the construction and the new technology of the underground structure (underpass, underground passageways)", Proceedings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0, No. 2, pp. 891-894. 

  7.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6), http://kr.or.kr/sub/info.do?m05020202. 

  8. Kwon, K.J., Oh, S.G. (2008), "A performance test method of waterproofing system to evaluate the responsiveness to the movement of box culvert structure for underground electronic power facility", Magazine of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0, No. 4, pp. 57-62. 

  9. Lee, Y.S., Park, S.W., Whang, I.B., Shin, Y.S., Kim, S.G. (2009), "Analysis of cause and deterioration about using 3-Arch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1, pp. 97-105. 

  10. Oh, S.G. (2005), Development of waterproofing method of ground structures applied to fully boned sheet(reverse tanking) and waterproofing concrete for crack safety, 04CCTI-C041008-02,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11. Ministry of Environment, (2012), Sewerage statistics. 

  12. Mehta, P.K. (1993), "Concrete", Prentice Hall, pp. 126-176. 

  13. Michael, T.K. (1993), Waterproofing the Building Envelope, McGraw-Hill. 

  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Yearbook of road bridge and tunnel Statistics. 

  15. Nevilie, A.M. (1995), "Properties of concrete", Fourth and Final Edition, Long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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