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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수용 박층 멤브레인 설치에 따른 콘크리트 라이닝의 구조적 보강효과에 관한 수치해석 연구
Numerical study on structural reinforced effects of concrete lining by spray-applied waterproofing membran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3, 2017년, pp.551 - 565  

이철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이기철 (인천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동욱 (인천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최순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강태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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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수용 박층 멤브레인폴리머를 주요 구성성분으로 하는 재료로서 높은 부착성능과 시공성을 특징으로 하는 방수 재료이다.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은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또는 숏크리트 라이닝과 일체화되어 복합 구조체 형태로 방수 기능을 발현하는 재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구조물의 대표적인 구조물인 터널에서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 타설이 가능한 콘크리트 라이닝 재료에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을 적용할 경우 콘크리트 라이닝의 거동 변화를 수치해석적 방법으로 검토하였다. 콘크리트 라이닝의 거동은 3점 휨 시험을 수행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이때 발생한 하중-변위 관계를 통해 콘크리트 라이닝의 최대 휨 하중 변화와 항복 이후 변화를 검토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콘크리트 라이닝에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 시공을 통해 고려할만한 보강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pray-applied waterproofing membrane which consists of polymers has a relatively higher constructability and adhesion than the conventional sheet-type waterproofing materials. Additionally, the spray-applied waterproofing membrane generally shows a waterproofing ability as a composite structure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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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이 구조적인 보강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지하구조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멤브레인 타설에 따른 구조적 변화를 정량화할 수 있어야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 지하구조물인 터널에서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 타설이 가능한 콘크리트 라이닝 재료에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을 적용할 경우 콘크리트 라이닝의 거동 변화를 수치해석 방법으로 검토하였다. 콘크리트 라이닝의 거동은 3점 휨 시험을 수행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이때 발생한 하중-변위 관계를 통해 콘크리트 라이닝의 최대 휨 하중 변화와 항복 이후 변화를 검토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의 구조적인 보강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안한 재료의 물성과 접촉면 조건 등을 사용하여 수치해석적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를 통해 멤브레인 타설에 의한 구조적인 보강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에서 수행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 지하구조물인 터널에서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 타설이 가능한 콘크리트 라이닝 재료에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을 적용할 경우 콘크리트 라이닝의 거동 변화를 수치해석 방법으로 검토하였다. 콘크리트 라이닝의 거동은 3점 휨 시험을 수행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이때 발생한 하중-변위 관계를 통해 콘크리트 라이닝의 최대 휨 하중 변화와 항복 이후 변화를 검토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재료의 물성을 토대로 수치해석을 통해 재료의 물성과 접촉 방법에 따라 콘크리트 라이닝에 대한 보강효과를 검토하는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 Table 2는 해석에서 고려한 접촉면의 점착 강성과 손상 모델의 물성을 나타낸 것이다. 해석에서는 재료 A와 B의 접촉면 물성은 같은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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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이란?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은 폴리머를 주요 구성성분으로 하는 재료로서 높은 부착성능과 시공성을 특징으로 하는 방수 재료이다.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은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또는 숏크리트 라이닝과 일체화되어 복합 구조체 형태로 방수 기능을 발현하는 재료이다.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은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spray-applied waterproofing membrane)은 높은 부착성능을 특징으로하는 방수 재료이다. 따라서 콘크리트 또는 숏크리트 라이닝과 일체화되어 복합 구조체(composite structure)로서 기능을 발현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라이닝의 두께를 줄일 수 있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Holter,2015; Makhlouf & Holter, 2008; Thomas, 2009). 국제터널지하공간학회의 ITAtech(2013)에서는 두께 약 5 mm의 얇은 뿜칠 차수 멤브레인 시공을 통해 지하수 유입이 발생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지하 굴착공사에서 지하수가 중요한 고려사항인 이유는? 지하구조물에서 차수와 방수는 안전 및 구조적 기능의 향상과 더불어, 구조물의 설계수명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가장 경제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이다. 지하 굴착공사 중에 유입된 지하수는 구조물의 성능과 내구성을 저하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굴착구간 인근의 지표침하나 지반함몰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고려사항이다(Nakashima et a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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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baqus (2011), Analysis user's manual, Ver. 6.10, Providence (RI, USA): Dassault Systemes Simulia Co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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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lazejowski, M. (2012), "Flexural behaviour of steel fibre reinforced concrete tunnel linings", MS Thesis, Electronic Thesis and Dissertation Repository. Paper 768, The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 London, Ontario, Canada. 

  4. Chang S., Lee, G-P., Han, J-T., Park Y-T. (2015), "Development of a powder-type thin spray-on liner and its performance evaluation at different curing ages", Tunnel & Undeerground Space, Vol. 25, No. 3, pp. 293-302 (in Korean) 

  5. Choi, S-W., Kang, T-H., Chang, S-H., Lee, C., Kim, J., Choi, M-S. (2017), "A preliminary study of watertightness and salt water resistance of spray-applied membrane", J of Korean Tunn undergr Sp Assoc, Vol. 19, Issue 2, pp. 283-299. 

  6. EFNARC (2008), Specification and Guidelines on Thin Spray-on Liners for Mining and Tunnelling. 

  7. Holter, K.G. (2016), "Performance of EVA-Based membranes for SCL in hard rock", Rock Mech. Rock Eng., Vol. 49, 1329-1358. 

  8. ITAtech (2013), "ITAtech design guidance for spray applied waterproofing membranes", ITAtech Activity Group Lining and Waterproofing, ITAtech Report No. 2. 

  9. Lee, C., Chang, S-H, Lee, K., Kim, D. (2015), "Numerical study on contact behavior of TSL (Thin Spray-on Liner)", J of Korean Tunn undergr Sp Assoc, Vol. 17, No. 6, pp. 665-674. 

  10. Lee, J., Fenves, G.L. (1998), "A plastic-damage concrete model for earthquake analysis of dams", Earthquake Engineering and Structural Dynamics, Vol. 27, pp. 937-956. 

  11. Lubliner, J., Oliver, J., Oller, S., Onate, E. (1989), "A plastic-damage model for concrete", Int. J. Solids Struct., Vol. 25, No. 3, pp. 299-326. 

  12. Makhlouf, R., Holter, K. (2008), "Rehabilitation of concrete lined tunnels using a composite sprayed liner with sprayed concrete and sprayable waterproofing membrane", Proc. of ITA World Tunnel Congress 2008, Agra, India, pp. 1175-1182. 

  13. Mpunzi, P., Masethe, R., Rizwan, M., Stacey, T.R. (2015), "Enhancement of the tensile strengths of rock and shotcrete by thin spray-on liner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49, pp. 369-375. 

  14. Nakashima, M., Hammer, A.L., Thewes, M., Elshafie, M., Soga, K. (2015), "Mechanical behaviour of a sprayed concrete lining isolated by a sprayed waterproofing membrane",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47, 143-152. 

  15. Ozturk, H., Guner, D. (2017), "Failure analysis of thin spray-on liner coated rock core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79, pp. 25-33. 

  16. Tao, Y., Chen, J.F. (2015), "Concrete damage plasticity model for modeling FRP-to-concrete bond behavior", J. Compos. Constr, ASCE, Vol. 19, No. 1, pp. 1-13. 

  17. Thomas, A. (2009), Sprayed Concrete Lined Tunnels, Taylor & Francis, London. 

  18. Tyau, J.S. (2009), "Finite element modeling of reinforced concrete using 3-dimensional solid elements with discrete rebar", M.S. Thesis, Brigham Young Unicersity. 

  19. Yu, X., Riahi, E., Entezarmahdi, A., Najafi, M., Sever, V.F. (2016), "Experimental and numerical analyses of strength of epoxy-coated concrete under different load configurations", Journal of Pipeline Systems Engineering and Practice, Vol. 7, No. 2, 04015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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