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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교육이 과학고 학생들의 진로 개척 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formatics Education on Career Development Ability of the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3, 2017년, pp.13 - 23  

정웅열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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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목표로 하는 정보 교육과 관련하여 다양한 교육적 효과와 효율적인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가 계속되어 왔다. 그러나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명시한 인재상 중 하나가 진로 개척 능력을 가진 자주적인 사람임에 반해, 진로 교육의 관점에서의 정보 교육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본 연구는 정보 교육이 과학고 학생들의 진로 개척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하고 자 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 교육은 과학고 학생들의 진로 인식 및 진로 탐색 능력을 향상시키고, 진로 선택 및 자기주도적인 진로 준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중학교 정보 과목의 이수 여부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진로 교육의 관점에서 정보 교육의 필요성 및 정보 교육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es on educational effects and efficient education methods related to Informatics education for computational thinking. However, while the one of the human models specified in the national curriculum focuses on self-directed career development ability, research on Infor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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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정보 교과 교육과정이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는 인재상과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보 교육이 자기주도적인 진로 발달, 즉 진로 개척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국가 수준의 정보 교육의 성격, 목표, 내용체계 등의 변화가 사회적 요구 및 직업 세계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통해 현대 사회 및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핵심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가와 사회의 요구에 따라 중등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 즉 정보 교육을 과학·기술 분야의 기본 소양 함양 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는 점을 상기할 때, 정보 교육이 학생들의 진로 개척 능력, 즉 진로 인식, 진로 탐색, 진로 설계 능력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4][6][7][8][9][10].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육이 학생들의 진로 개척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가 진로 교육의 관점에서 정보 교육의 필요성 및 정보 교육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 또한, 학생들과의 사후 면담을 진행하고, 면담 결과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해 통계 분석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22][23].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화된 정보 교육이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자기 스스로 진로를 개척하는 학생들을 기르는데 기여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진로 교육의 관점에서 정보 교육의 필요성 및 정보교육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육이 학생들의 진로 개척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상에 제시된 진로 개척 능력의 의미와 내용에 대해 분석하고,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육이 학생들의 진로 개척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정보 교과 교육이 시작되는 1학년 입학 직후에 사전 설문을 진행하고, 정보 교과 교육이 종료되는 2학년 학년 말에 사후 설문을 진행함으로써 정보 교육이 과학고 학생들의 진로 개척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정보 교육은 정보사회의 도래와 고도화에 따라 적절한 교육 목표와 내용 등을 포함하는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특히 2009 개정,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지식정보사회, 더 나아가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교과 역량으로서의 컴퓨팅 사고력을 중심으로 하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 도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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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 고등학교와 달리 과학고등학교가 가지는 특징은 무엇인가? 과학고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0조)에 의거하여 설립되었으므로, 국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편제 및 단위 배당 기준을 바탕으로 정규 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한다. 단, 일반 고등학교와는 달리 전문 교과Ⅰ을 72단위 이상 편성해야 하며, 보통 교과를 관련된 전문 교과Ⅰ 중 과학계열 전문 교과로 대체할 수 있다. 또한, 예술 교과(군)의 필수 이수 단위는 5단위(일반고 대비 50%), 생활·교양 영역의 필수 이수 단위는 12단위(일반고 대비 75%)로서, 교육과정 편성의 자율성이 비교적 크다[7][8][9][10].
방과후학교란? 방과후학교는 국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정규 교육과정 편제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비정규 교육과정을 뜻한다. 이중 대표적인 것이 특기·적성의 신장과 계발 또는 보충·심화 교육을 목표로 진행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다[14].
고등학교 정보 교육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고등학교 정보 교육은 정규 교육과정의 형태와 비정규 교육과정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정규교육과정은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는 편제 및 단위 배당 기준을 바탕으로 단위학교에서 편성한 교육과정을 뜻하며, 교과 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나뉜다[7][8][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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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이영준 (2015). 2015 개정 정보 교육과정 도입을 위한 준비.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23(2), 1-8. 

  2. 이태욱?박정호?백선련 (2006). 컴퓨터교과교육론. 경기: 이한출판사. 

  3.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 10). 

  4. 교육부 (2011). 2009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10). 

  5. 교육부 (2015).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추진계획. 교육부. 

  6. 교육부 (2009).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0). 

  7.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 

  8. 한혜정 외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해설서 (중.고등학교)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9. 교육과학기술부 (2013).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3-7호 (별책 1). 

  10. 교육과학기술부 (2013).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3-7호 (별책 1). 

  11.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49(3), 33-35. 

  12. Barr, V. and Stephenson, C. (2011) Bringing Computational Thinking to K-12: What is Involved and What is the Role of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munity?. ACM Inroads, 2, 48-54. 

  13. 유제순 외 (2015).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헤설서 개발 연구. 교육부. 

  14. 김정현?박소영 (2012). 방과후학교정책의 학교교육 기능 강화 가능성 탐색. 교육정치학연구, 19(2), 1-21. 

  15. 법제처 (2012).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 법제처. 

  16. 김영순 (2012). 과학고의 교육과정과 조기졸업의 실태.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7. 허재환 (2002). 과학고등학교 학생의 직업관과 진로선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건국대학교. 

  18. 이은경 (2001). 자기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9. 교육부 (2016).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 교육부. 

  20. 최정원?이영준 (2014). 정보영재교육이 학습자의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30(4), 295-312. 

  21. 성태제 (2008). 알기 쉬운 통계분석. 서울: 학지사. 

  22. 성태제?시기자 (2006).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23. Fraenkel, J. R., Wallen, N. E. and Hyun, H. H. (2010). How to Design and Evaluate Research in Edcuation. NY: McGraw-Hill. 

  24. 유벙건?김자미?이원규 (2012). 성별에 따른 프로그래밍 성취도와 문제해결과정의 관계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0(4), 27-37. 

  25. 박찬정?현정석?진희란 (2017). 문장구조중심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이해력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성별 및 추상적 사고수준별 차이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6), 69-80. 

  26. Wilson, B. C. (2010). A Study of Factors Promoting Success in Computer Science Including Gender Differences. Computer Science Education, 12(1-2), 141-164. 

  27. Papastergiou, M. (2008). Are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Technology still masculine fields?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and career choices. Computers & Education, 51(2), 594-608. 

  28. 김슬기 (2016). 컴퓨팅 사고(CT)를 기반으로 한 SW 융합교육이 초등학생들의 소프트웨어 관련 진로 지향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경인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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