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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3, 2017년, pp.13 - 23
정웅열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es on educational effects and efficient education methods related to Informatics education for computational thinking. However, while the one of the human models specified in the national curriculum focuses on self-directed career development ability, research on Infor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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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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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고등학교와 달리 과학고등학교가 가지는 특징은 무엇인가? | 과학고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0조)에 의거하여 설립되었으므로, 국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편제 및 단위 배당 기준을 바탕으로 정규 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한다. 단, 일반 고등학교와는 달리 전문 교과Ⅰ을 72단위 이상 편성해야 하며, 보통 교과를 관련된 전문 교과Ⅰ 중 과학계열 전문 교과로 대체할 수 있다. 또한, 예술 교과(군)의 필수 이수 단위는 5단위(일반고 대비 50%), 생활·교양 영역의 필수 이수 단위는 12단위(일반고 대비 75%)로서, 교육과정 편성의 자율성이 비교적 크다[7][8][9][10]. | |
방과후학교란? | 방과후학교는 국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정규 교육과정 편제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비정규 교육과정을 뜻한다. 이중 대표적인 것이 특기·적성의 신장과 계발 또는 보충·심화 교육을 목표로 진행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다[14]. | |
고등학교 정보 교육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고등학교 정보 교육은 정규 교육과정의 형태와 비정규 교육과정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정규교육과정은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는 편제 및 단위 배당 기준을 바탕으로 단위학교에서 편성한 교육과정을 뜻하며, 교과 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나뉜다[7][8][9][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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