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상 운송 플랜트 구조물의 고장력 볼트 피로성능 평가
Fatigue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strength Bolt Used for Marine Transport Plant Structures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9 no.1, 2017년, pp.89 - 98  

소재혁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  오근영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관식 (지에스해양) ,  김선우 (충남대학교, 건설공학교육과) ,  이강민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해양플랜트 구조물은 현장에서의 제작이 어려워 작업장에서 중 소단위의 모듈로 제작한 뒤 바지선을 이용해 현장으로 운송 후 설치 제작하는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이 때 운송 시 발생하는 반복적인 환경하중으로 인해 구조물의 접합부에 피로하중이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랜트구조물의 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피로하중을 적용한 고장력 볼트 접합부의 피로강도에 대한 구조적 신뢰성을 확인하고자 도입축력, 마찰계수, 볼트종류를 변수로 한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고장력 볼트의 축력변화에 따른 볼트 풀림 현상 규명 연구결과, 고장력 볼트의 축력변화가 1% 내외에서 나타나 구조적 안전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ffshore plant structure has been transported to the site by barge because it is hard to manufacture in site. When the structure was transported on the sea, offshore plant structures and connection were experienced repetitive submarine load. For this reason, it was known for that the axial for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듈 단위로 제작된 플랜트 구조물이 해상 운송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단피로하중을 받을 때 고장력 볼트의 축력변화에 따른 볼트 풀림 현상을 실험적으로 증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해상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하중조건 산정을 위하여 국제선급에서 제시하는 규정에 따라 해상 운송해석을 수행하여 하중범위를 산정하고, 구조물 제작 후 설치 장소까지 소요되는 운송기간 및 선체의 진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고려하였으며, 도입축력, 접합면의 표면처리, 마찰계수 등을 변수로 설정하여 피로하중에 따른 고장력 볼트의 축력변화에 대하여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 모듈단위로 제작된 플랜트 구조물의 해상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피로하중이 마찰접합된 고장력 볼트 접합부의 축력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연구를 진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플랜트 구조물의 해상운송 중 발생하는 볼트 풀림 현상을 고장력 볼트 마찰접합부의 축력의 변화로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볼트의 종류, 도입축력 그리고 표면처리 등을 변수로 하여 피로성능평가를 진행하였다.
  • TS 볼트의 경우 고장력 볼트의 장력관리를 손쉽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어 전용 조임 기구를 통해 핀테일의 파단만으로도 볼트의 조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때 TS볼트에는 고장력 볼트의 표준볼트장력을 도입한 크기의 축력이 도입 따라서 본 절에서는 고장력 볼트의 대조군으로 TS 볼트가 피로전단하중을 받을 때의 축력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TS볼트는 일반 고장력 볼트의 체결과는 다르게 볼트 종단부에 핀테일(pin-tail)이 있어 전용 조임 장치인 토크쉬어렌치(Torque shear wrenches)를 이용하여 조임을 하면 핀테일이 탈락하게 되면서 축력이 도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TS볼트에 도입되는 축력은 표준볼트장력으로 도입된 것으로 가정하였다[7]
  • 주기는 국내에서 제작된 플랜트 구조물이 중동까지 운송되는 과정을 가정 하에 산정하였다. 이때 이동거리는 약 22,000km이고, 운송기간은 대략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플랜트의 부유식 구조물은 무엇인가? 해양플랜트는 해양자원의 시추․ 발굴․ 생산을 위한 구조물로서 설치 방식에 따라 부유식과 고정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부유식 구조물의 경우 선박의 형태로 제작되고 고정식 구조물은 연안의 비교적 낮은 수심의 자원개발을 위한 구조물로 해저면에 고정되어 작업을 수행한다. 이러한 구조물은 규모가 크고 설치장소가 해상이기 때문에 현장에서의 제작이 어렵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해양플랜트를 어떤 방식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해양플랜트는 해양자원의 시추․ 발굴․ 생산을 위한 구조물로서 설치 방식에 따라 부유식과 고정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부유식 구조물의 경우 선박의 형태로 제작되고 고정식 구조물은 연안의 비교적 낮은 수심의 자원개발을 위한 구조물로 해저면에 고정되어 작업을 수행한다.
해양플랜트의 부유식 구조물의 특성은 무엇인가? 부유식 구조물의 경우 선박의 형태로 제작되고 고정식 구조물은 연안의 비교적 낮은 수심의 자원개발을 위한 구조물로 해저면에 고정되어 작업을 수행한다. 이러한 구조물은 규모가 크고 설치장소가 해상이기 때문에 현장에서의 제작이 어렵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 해양플랜트 구조물은 국내의 전문적 제작 작업장에서 모듈 단위로 제작을 한 뒤, 원거리 해상 운송을 통하여 설치장소까지 운반하여 모듈을 조립 및 설치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Det Norske Veritas (2011) DNV Offshore Standard DNVOS-C201 Structural Design of Offshore Units. 

  2. 최누리(2014)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볼트-너트 조인트의 풀림 메커니즘 해석과 풀림방지너트 최적설계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통대학교. Choi, N.R. (2014) A study on the Self-Loosening Mechanism of Bolt-nut Joint and Optimal Design of Anti-loosening Nut Using Finite Element Metho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Korea (in Korean). 

  3. 한국강구조학회(2009) KBC2009 강구조설계, 구미서관.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2009) KBC2009 Design of Steel Structures, Goomiseogwan (in Korean). 

  4. 김진호, 최성모(2001) 반복하중을 받는 고장력 볼트 마찰접합부의 역학적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대한건축학회, 제17권, 제9호, pp.97-105. Kim, J.H. and Choi, S.M. (2001)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tructural Behavior in Friction Type Bolted Joint Under Cyclic Loading,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AIK, Vol.17, No.9, pp.97-105 (in Korean). 

  5. 한국강구조학회(2009) KBC-09 강구조기준에 따른 고장력볼트 접합 시공지침, 한국강구조학회. KSSC (2009) KBC-09 Fabrication Guide for Structural Joints Using High-Strength Bolts,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in Korean). 

  6. Det Norske Veritas (2015) DNV Offshore Standard DNVOS-H202 Sea transport operations (VMO Standard- Part 2-2). 

  7. 이강민, 김강석, 나환선, 이현주, 오경환(2011) 고장력 볼트길이에 따른 체결 특성 평가,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제15권, 제6호, pp.127-134. Lee, K.M., Kim, K.S., Na, H.S., Lee, H.J., and Oh, K.H. (2011) An Evaluation of Clamping Characteristics for High Strength Bolts with Variable Bolt Length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KSMI, Vol.15, No.6, pp.127-134 (in Korean). 

  8. 나환선(2009) 고장력 볼트 축력-토크 상관관계와 미끄럼접합부 내력특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Na, H.S. (2009) A Study on the Axial Force versus the Torque for High Strength Bolts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erviceability on Slip Resistant Connections, Ph.D. Dissertation, Kongju University, Korea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