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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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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에 도로의 통행 기능을 가장 크게 저해하는 것은 무엇이었는가? | 조선시대에 도로의 통행 기능을 가장 크게 저해하는 것이 하천이었다. 한성을 중심으로 이른바 하삼로(下三路-우로(右路)·중로(中路)·좌로(左路))는 한강을 건너서 가게 된다. | |
5강진로란? | 한성을 중심으로 이른바 하삼로(下三路-우로(右路)·중로(中路)·좌로(左路))는 한강을 건너서 가게 된다. 그래서 예로부터 5강진로(五江津路)라 하여 광나루(廣津)·삼밭나루(三田渡)·사평나루(沙坪:西氷庫津)·동작나루(銅雀津)·노들나루(露梁津) 등이 개설되어 있었다. | |
한강의 노들나루에 부교를 놓는 일을 관장하는 관청은? | 한강의 노들나루(노량진)에 배다리를 놓는 일을 관장하는 관청은 주교사(舟橋司)였다. 이것은 제22대 정조(正祖·1776~1800 재위)가 그의 아버지 사도세자(思悼世子)의 무덤인 양주(楊洲)의 영우원(永祐園)을 수원으로 옮겨 현릉원(顯陵園)으로 개정하고, 한 달이 멀다 하고 자주 참배를 행하므로 그 배릉로(拜陵路)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비롯된 것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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