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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 아스팔트 포장 공법의 고속도로 적용성 검토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4 = no.74, 2017년, pp.76 - 82  

박종서 (한국도로공사 설계처) ,  김달중 (한국도로공사 김해부산건설사업단) ,  백철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경원 ((주)삼현피에프 도로사업본부) ,  서창원 (인성 A&T(주) 포장연구소) ,  임인수 ((주)국보환경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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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건설 시 법적 사용규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적용이 미미함에 따라 합리적이고 친환경적인 설계적용방안을 강구하고자 2017년 10월 김해부산 고속도로 7공구에 상온·중온·가열 재활용 아스팔트 포장 시험시공을 실시하여 재활용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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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도로 유지보수 소요 연장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도로 총연장 106,414km 중 20년 이상 노후 포장이 2012년 5,100km에서 2022년 12,000km 로 증가하며, 이에 따라 유지보수 소요 연장이 증가 하고 있다. 그러나 한정된 예산으로 인하여 소요 유지보수 필요 연장 대비 유지보수율이 감소되고 있다.
필요 연장 대비 유지보수율이 감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도로 총연장 106,414km 중 20년 이상 노후 포장이 2012년 5,100km에서 2022년 12,000km 로 증가하며, 이에 따라 유지보수 소요 연장이 증가 하고 있다. 그러나 한정된 예산으로 인하여 소요 유지보수 필요 연장 대비 유지보수율이 감소되고 있다. 또한 국내 재활용 아스팔트 포장 의무화 비율 1) 이 40% 이상이나, 국내 재활용 비율은 10% 이하이다.
국내 재활용 아스팔트 포장 의무화 비율이 40% 이상이지만 국내 재활용 비율은 10% 이하인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국내 재활용 아스팔트 포장 의무화 비율 1) 이 40% 이상이나, 국내 재활용 비율은 10% 이하이다. 이는 재활용 제품에 대한 발주처나 사용자의 인식이 낮은 것도 있으나,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국가 기준이 미비한 측면도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재활용을 활성화 하고자 2017년 4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시공지침을 개정하였고 국가기술표준원은 2017년 5월 GR F 4005“ 순환 가열 아스팔트 혼합 물”및 2017년 9월 GR F 4026“ 순환 상온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우수재활용제품(GR) 품질인증기준을 개정하는 등의 국가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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