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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배수시설 설계 모형의 적용성 검토
Application Test of Road Drainage Facility Design Model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Nov. 05, 2009년, pp.321 - 325  

이만석 ((주)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김흥래 ((주)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박태권 ((주)평화엔지니어링) ,  전경수 (성균관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이한주 ((주)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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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유로 도로와 접한 산지 비탈사면의 붕괴, 도로 노면 측구 수로의 유실, 도로를 횡단하여 설치된 구형 암거와 원형 배수관 등의 유입구 파괴 및 막힘 현상들이 초래되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형은 도로 배수유역에 발생하는 국지적 집중호우에 의한 도로 배수시설물의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도로 배수유역의 설계홍수량 산정에는 운동파 이론을 적용한 표면박류 강우-유출 모형을 이용하였으며, 도로 노면의 도수로와 집수정 설치간격 산정을 위해 흐름의 부등류 해석을 바탕으로 한 모형을 개발하였고, 도로 횡단배수시설(구형 암거 및 원형 배수관)의 최적 단면규격 산정에는 범용 중인 Culvert Master 소프트웨어를 벤치마킹하여 모형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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