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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 신경망 기반 언어 모델을 활용한 초등 영어 글쓰기 자동 평가
Automatic Evaluation of Elementary School English Writing Based on Recurrent Neural Network Language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2, 2017년, pp.161 - 169  

박영기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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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된 문서의 문법적 오류 교정을 할 때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이 작성한 글 중에는 문법적으로는 옳더라도 자연스럽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동일한 의미를 가진 2개의 문장이 주어졌을 때, 어떤 것이 더 자연스러운 문장인지 자동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방법은 순환 신경망(recurrent neural network)을 이용하여 장기 의존성(long-term dependencies) 문제를 해결하고, 보조 단어(subword)를 사용하여 희소 단어(rare word) 문제를 해결한다. 약 200만 문장의 단일어 코퍼스를 통해 순환 신경망 기반 언어 모델을 학습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들이 주로 틀리는 표현들과 그에 대응하는 올바른 표현을 입력으로 주었을 때, 모든 경우에 대해 자연스러운 표현을 자동으로 선별할 수 있었다. 본 소프트웨어가 스마트 기기에 사용될 수 있는 형태로 구현된다면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often use spellcheckers in order to correct the syntactic errors in our documents. However, these computer programs are not enough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because their sentences are not smooth even after correcting the syntactic errors in many cases. In this paper, we introduce an auto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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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통계 언어 모델과 순환 신경망 기반 언어 모델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순환 신경망 모델을 이용하여 초등학생들이 잘못 작성한 문장과 올바른 문장 중 어떤 것이 더 자연스러운지 평가하게 했다. 실험 결과, 모든 9가지의 경우에 대해 자연스러운 문장을 잘 판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해 초등학생들의 글쓰기 학습을 자동으로 도와줄 수 있는 보조 도구를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1) . 교사가 직접 초등학생들이 쓴 글을 보고 1:1 교정해 주는 방식[18, 22]으로 교육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가 상당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자동화된 도구가 있다면 도움이 된다.
  • 본 논문에서는 통계 언어 모델과 순환 신경망 기반 언어 모델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순환 신경망 모델을 이용하여 초등학생들이 잘못 작성한 문장과 올바른 문장 중 어떤 것이 더 자연스러운지 평가하게 했다.
  • 영어권 국가의 초등학생들이 글쓰기를 할때 자주 실수하는 표현들과 그에 대응하는 올바른 표현들을8) 테스트 데이터로 활용하였다. 즉, 자주 실수하는 표현들과 그에 대응하는 올바른 표현들을 각각 입력으로 주었을 때, 어떤 로그 확률 값이 나타나는지를 보는 것이다. 로그 확률 값을 계산하는 방법은 3.
  • 그렇다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어떤 문장이 자연스러운 문장인지를 검증할 수 있는가? 조금 더 문제를 단순화하면, 만약 어떤 두 문장이 주어졌을 때, 두 문장 중 더 자연스러운 문장이 어떤 것인지 컴퓨터가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두 개의 문장이 있을 때, 사람의 관점에서는 첫 번째 문장보다 두 번째 문장이 더 자연스럽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컴퓨터가 최신의 언어 모델 학습 방법을 활용한다면 이것을 잘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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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 제안된 ICT 기반 교육 방법들은 수학, 과학, 사회, 국어, 영어 등 다양한 과목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이러한 교육 방법들의 예는 무엇이 있는가? 지금까지 제안된 ICT 기반 교육 방법들은 수학, 과학, 사회, 국어, 영어 등 다양한 과목을 대상으로 하였다. 예를 들어, 수학/과학 과목을 위해 ICT 콘텐츠를 만든 사례[15], 데이터 로깅 로봇을 이용한 과학 교육[11], 사회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용 시스템[12], TTS (Text-to-speech) 기술을 이용한 영어 교육[6, 19], 영어 /국어 교육을 위한 객관식 빈칸 채우기 문제 생성 및 유사 문장 자동 선별[16, 17] 등이 제안되었다. 기초학력을 진단, 보정하는 웹 기반 시스템[8], 진로교육을 위한 웹기반 인터페이스[13] 등 특정 과목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교육적 효과가 있는 사례도 제시되었다.
대표적인 글쓰기 보조 프로그램은? 교사가 직접 초등학생들이 쓴 글을 보고 1:1 교정해 주는 방식[18, 22]으로 교육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가 상당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자동화된 도구가 있다면 도움이 된다. 가장 대표적인 글쓰기 보조 프로그램은 맞춤법 검사기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들의 주목적은 문법적 오류를 교정하는 것이어서 초등학생들의 글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오류들을 바로잡기에는 한계가 있다.
맞춤법 검사기의 한계는? 가장 대표적인 글쓰기 보조 프로그램은 맞춤법 검사기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들의 주목적은 문법적 오류를 교정하는 것이어서 초등학생들의 글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오류들을 바로잡기에는 한계가 있다. 다시 말하면, 초등학생이 쓴 글에서 문법적 오류를 모두 수정하더라도 그 문장이 자연스러울 것이라 보장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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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Bahdanau, D., Cho, K. & Bengio, Y. (2015). Neural Machine Translation By Jointly Learning to Align and Translate.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Representations, 1-15. 

  2. Cho, K. (2015). Deep Learning for Machine Translation. DL4MT Winter School. 

  3. Gonzalez, Y., Saenz, L., Bermeo, J. & Chaves, A. (2013). The Role of Collaborative Work in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tudents’ Writing Skills. Profile Issues in Teacher’ Professsional Development, 15(1), 11-25. 

  4. Graves, A. (2013). Generating Sequences with Recurrent Neural Networks. arXiv:1308.0850. 

  5. Hochreiter, S. & Schmidhuber, J. (1997). Long Short-term Memory. Neural Computation, 9(8), 1735-1780. 

  6. In, J. & Han, J. (2016). The Prosodic Changes of Korean English Learners in Robot Assist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4), 323-332. 

  7. Jang, S., Chun, S. (2016). A Study on Teachers’ Use of Applications in Teaching-Learning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 1-12. 

  8. Jeon, S. & Kim, H. (2016). A Study on Improvement of Web-based Diagnosis-Supplement System for Basic Academic Skills, 20(5), 487-498. 

  9. Kim, C. (2014). A Study on the Educational Use of Tiny PC in a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01-110. 

  10. Koehn, P. (2005). Europarl: A Parallel Corpus for Statistical Machine Translation. MT Summit. 

  11. Lee, J. & Yoo, S. (2014). A Data Logging Smart r-Learning Effect on Students’ Logic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25-33. 

  12. Lee, M. & Ham, S. (2015).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Smart System for Supporting Instructional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399-408. 

  13. Lee, Y., Oh, D. & Park, S. (2015). The Web-Based Interface Design for University Students’ Activity-Oriented Care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3), 345-360. 

  14. Luong, M., Pham, H. & Manning, C. D. (2015). Effective Approaches to Attention-based Neural Machine Translation. arXiv:1508.04025. 

  15. Park, S., Han, K., Lee, D., Shin, B. & Lee, J. (2015). Designing and Developing ICT Contents of Mathematics and Science in Agricultural, Mountain and Fishing Villag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215-224. 

  16. Park, Y. (2016). Automatic Generation of Multiple-Choice Questions Based on Statistical Language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2), 197-206. 

  17. Park. Y. (2016). Automatic Selection of Similar Sentences for Teaching Writing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4), 333-340. 

  18. Pham, T. (2012). 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Korean Grammars Method Based on Paraphrasing Activitie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 Ryu, M. & Han, S. (2016). Development of Smart Application for English Spea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4), 367-374. 

  20. Sennrich, R., Haddow, B. & Birch, A. (2016). Neural Machine Translation of Rare Words with Subword Units. In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arXiv:1508.07909. 

  21. Suh, S. & Goh, Y. (2016). Study on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and Usage of SMART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2), 139-150. 

  22. Thornbury, S. (2000). How to Teach Grammar. Longman. 

  23. Xu, K., Ba, J. L., Kiros, R., Cho, K., Courville, A., Salakhutdinov, R., Zemel, R. S. & Bengio, Y. (2015). Show, Attend and Tell: Neural Image Caption Generation with Visual Attention. arXiv:1502.03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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