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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A Study on the Learner's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BL in Universitie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3, 2017년, pp.105 - 113  

전병호 (서울여자대학교 기초교육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ed as the "new normal" mode of learning, BL has become popular in recent years especially in University education. BL is defined as a learning approach that combines e-learning and face-to-face classroom learning. BL allows for more interactive and reflective learning environment resulting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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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매체활용 효능감, 학습 동기, 그리고 교육적 기대가치라는 학습자의 관점에서 대학 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과 같이 대학 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교육적 기대 가치, 학습 동기, 매체활용 효능감이라는 학습자의 관점에서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 그러나 다수의 연구들이 초증등 교육에 치우치고 있으며, 교육 모형의 설계와 실험 설계에 그치고 있고 대학 수업에서의 활용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관점에서 대학 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의 학습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 기존의 블렌디드 러닝과 관련한 연구들을 초중고 교육 분야에 치중되고 있으며, 그 마저 교육 모형의 설계 및 교육 사업 관련에 국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수업에서 활용되고 블렌디드 러닝의 학습 만족을 학습자 관점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기존의 블렌디드 러닝 분야의 연구들은 주로 교육 모형의 설계, 운영과정상의 연구들과 실험설계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학 수업에서서 학습자 및 교수자의 관점을 고려한 실증적 연구들은 다소 제한적이다[5].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관점에서 블렌드디 러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블렌디드 러닝에 관심을 갖는 대학들이 효과적으로 블렌디드 러닝을 구현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H1. 교육적 기대가치는 대학수업의 블렌디드 러닝에서 학습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학습 동기는 대학수업의 블렌디드 러닝에서 학습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매체활용 효능감은 대학수업의 블렌디드 러닝에서 학습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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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렌디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블렌디드 러닝은 전통적인 면대면 교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결합으로 정의된다[1, 7]. 그리고 이러한 블렌디드 러닝은 단순히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 환경만을 결합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목표, 학습방법, 학습시간과 공간, 학습활동, 학습매체, 상호작용 방식 등 다양한 학습요소들의 결합을 통해 최상의 학습효과를 도출해 내기 위한 웹기반 학습으로 그 개념과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8].
블렌디드 러닝에서 학습자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블렌디드 러닝은 면대면 수업 뿐 아니라 시공간의 제약없는 이러닝을 통해 학습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학습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학습자의 노력 결과가 자신의 기대에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에 따라 학습 만족도에 차이를 보이게 때문이다[6].
블렌디드 러닝는 이러닝의 어떤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것인가? 그러나 교육의 시공간적 제약을 최소화시켜줄 수 있다는 이러닝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학습자와의 소통 부족과 학습자의 태도와 흥미를 확인할 수 없다는 한계가 지적되었다[3]. 이러한 이러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온라인 수업과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이 혼합된 블렌디드 러닝(BL, Blended Learning)이 대두되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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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우종정, 김보나, 이옥형, "대학에서 면대면 수업대안으로서의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2009, pp. 219-225. 

  2. 한지영, 이은화,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이러닝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정도와 학습만족도 -S대학 보건교육학 강좌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3권, 제6호, 2010, pp. 69-77. 

  3. 김동일, 이혜정, 손지영,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Blended e-Learning 체제 정착 방안 연구 - S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제6권, 제4호, 2005, pp. 97-123. 

  4. Graham, C. R., Blended learning systems: definition, current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In Bonk, C. & Graham, C. (Eds.),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San Francisco: Pfeiffer, 2006. 

  5. 서용준, 박지윤, 하귀룡,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 및 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경영학 교과목을 중심으로," 경영연구, 제32권, 제2호, 2017, pp. 315-337. 

  6. 서남숙, 우상준, 하윤주, "융복합 블렌디드 러닝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9호, 2015, pp.11-19. 

  7. Hien M. Voa,b, Chang Zhua, Nguyet A. Diep, "The effect of blended learning on student performance at course-level in higher education: A meta-analysis,"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Vol.53, 2017, pp. 17-28. 

  8. 권회림, 문은경, 박인우, "국내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3호, 2015, pp. 333-359. 

  9. Driscoll, M., "Blended learning," e-Learning, Vol.3, No.3, 2002, pp. 54-56. 

  10. 임정훈, "대학 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온라인-오프라인 혼합방식 및 성찰활동이 자기조절 학습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4호, 2007, pp. 49-76. 

  11. Lefoe. G., and Hedberg. J. G., Blending On and Off Campus, In Bonk. C. & Graham,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San Francisco: Pfeiffer, 2006. 

  12. 전은화, 한재훈, "대학 블렌디드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과 온라인 학습 활동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학습분석 접근법,"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3호, 2015, pp. 431-457. 

  13. Ramazan Yilmaz, "Exploring the role of e-learning readiness on student satisfaction and motivation in flipped classroom,"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70, 2017, pp. 251-260. 

  14. Yungwei Hao, "Exploring undergraduates' perspectives and flipped learning readiness in their flipped classroom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59, 2016, pp. 82-92. 

  15. 석말숙 "사회복지교육에서 플립드 러닝 수업의 효과성: 자기주도적 학습력, 학습동기,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35권, 2016, pp. 1-29. 

  16.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1997. 

  17. 전병호, "대학교의 정보교육 만족과 성과의 영향 변인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4권, 제4호, 2010, pp. 477-489. 

  18. 전병호, "대학 수업에서의 SNS 활용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와 지속적 이용의도 변인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2권, 제2호, 2016, pp. 51-59. 

  19. Wu, J. H, Tennyson, Hisa, "A study of student satisfaction in a blended e-learning system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 55, 2010, pp. 155-164. 

  20. 전병호, 전병철, "대학 수업에서의 SNS 활용에 대한 연구: 경험자와 비경험자 학습자의 비교,"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2권, 제3호, 2016, pp. 205-214. 

  21. Shin, 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Vol.24, No.1, 2003, pp.69-86. 

  22. 하영자, 하정희, "학습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이러닝 환경의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2호, 2011, pp. 197-217. 

  23. Hair, J. T., R. E. Anderson and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Fif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24. Nunnally, J. C.,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25. Digital Learning Now, Blended Learning Report, 2013 (http://digitallearningnow.com) 

  26. 강민석, 임걸, "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2013, pp. 1014-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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