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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고화재를 이용한 임도포장의 현장 적용성 연구
Field Application of an Eco-Friendly Solidification Material for Forest Road Pavement 원문보기

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106 no.1, 2017년, pp.70 - 76  

이관희 (경북대학교 임학과) ,  고치웅 (경북대학교 생태환경시스템학과) ,  김동현 (경북대학교 생태환경시스템학과) ,  오세욱 (경북대학교 건설방재공학부) ,  김동근 (경북대학교 생태환경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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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도포장공법 중 현재 많이 시공되는 콘크리트 포장은 하부지반의 침식으로 인해 균열이 많이 발생하며, 경사가 급한 경우 결빙으로 인하여 임도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없으며, 그리고 콘크리트가 갖고 있는 유해성(6가 크롬 등) 때문에 산림을 건강의 목적으로 생각하는 국민정서에 반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콘크리트 포장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친환경 고화재를 이용하여 경북 고령군 쌍림면에 시설된 임도 85 m에 시험포장을 실시하여 임도포장의 공정과 비용, 강도와 다짐도를 조사하였다. 임도포장공정은 요소작업별로 준비작업, 노면 터파기, 노면 고르기, 하부지반 다짐, 거푸집 설치, 유용토 채취 및 선별, 믹싱, 포설, 다짐, 양생으로 이루어지며, 일위대가를 통한 개략적인 단가산출을 한 결과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노무비, 재료비, 경비를 합한 총 38,681원/$m^3$, 친환경 고화재의 경우 총 합계 38,245원/$m^3$으로 시공비용은 비슷하게 나타났다. 또한 양생기간에 따른 강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비파괴시험인 슈미트 해머 시험을 실시한 결과 양생기간 7일은 10.5~13.5 MPa, 14일은 18.1~22.7 MPa, 28일은 20.8~23.0 MPa로 양생기간 14일에서 강도증가 폭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forest road pavement methods, the majority of current constructions utilize concrete pavements but it has disadvantages as follows: many cracked concrete pavements generated by the erosion of underlying soil layers, could not be used as forest roads in steep slope during winter, and c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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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콘크리트 임도포장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친환경 고화재의 현장 적용성을 연구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경북 고령군 쌍림면에 85 m의 임도시험포장을실시하여 시공공정, 시공비용, 그리고 포장노면의 강도와 다짐도를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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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도 개설이 시작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녹색성장 정책 추진에 따른 산림사업 물량의 확대와 산림바이오매스 수집 등 목재생산량의 증가로 산림경영의 기반시설인 임도 시설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바, 산림청은 2030년까지 54,000 km 개설을 목표로 매년 많은 양의 임도를 개설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임도 개설은 동결융해에 의한 포장균열, 하부지반 침하에 의한 사면붕괴 및 2차 피해, 그리고 콘크리트 포장에 의한 경관훼손 등의 문제점이 있다.
임도 개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녹색성장 정책 추진에 따른 산림사업 물량의 확대와 산림바이오매스 수집 등 목재생산량의 증가로 산림경영의 기반시설인 임도 시설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바, 산림청은 2030년까지 54,000 km 개설을 목표로 매년 많은 양의 임도를 개설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임도 개설은 동결융해에 의한 포장균열, 하부지반 침하에 의한 사면붕괴 및 2차 피해, 그리고 콘크리트 포장에 의한 경관훼손 등의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콘크리트 포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흙 포장 또한 주로 점토를 사용하여 포장하는 방법과 화강풍화토에 콘크리트나 혹은 다른 고화재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 점토 포장의 경우 습윤건조의 반복으로 인해 균열과 팽창현상 등이 발견되어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있으며, 화강풍화토에 콘크리트를 혼합하는 방법은 6가 크롬 등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적용이 어려운 실정이다.
해외 임업에서의 친환경 포장의 연구 현황은 어떠한가? 임업에서의 친환경 포장에 대한 관심은 우리나라보다는 임업 선진국인 미국이나 일본, 유럽 등지에서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먼저 국외 연구사례를 살펴보면 미국에서는 친환경적인 재료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임도 시공방법, 유지관리 등 임도 시공 공정작업에 필요한 기술규정 및 요구사항, 기술적 설계서 등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었고(USDA Forest Service, 1996; 2000; 2001; 2006), 일본에서는 자연 친화적인 등산로의 복원 및 정비를 위한기법에 관한 연구와(Teiji Watanabe, 2008) 제강슬래그를이용하여 숲길 시험 포장 적용에 관한 연구가 수행된 바있다(Yoshizawa et a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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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hoi, W.H., Park, C.W., Jung, W.K. and Kim, K.H. 2012. Fundamental properties of limestone powder added cement environment-friendly concrete for concrete pa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4: 37-49. 

  2. Jeon, J.S., Park, M.C. and Lee, S. 2004. Strength prediction of mixing condition and curing time using cement- admixed marine clay.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9: 45-56. 

  3. Ju, J.W., Park, J.B., Ju, J.Y. and Lee, D.S. 2003. Production of soil mixed pavement using hydroni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10: 213-219. 

  4. Kang, H.J., Lee, Y.W., Oh, D.Y., Lee, G.Y., Kim, D.B. and Kang, S.P. 2015. A study on the field applicability evaluation alali-activated soil mixed pavement using red mu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15: 96-97. 

  5. Kim, J.C., Moon, S.W., An, I.K. and Yoon, C.K. 2002. A Study on the Stabilization of Surface Layer on Ultra-Soft Marine Clay by Hardening Agent. Proceedings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2002: 179-184. 

  6. Lee, Y.K., Baek, S.C., Holtz, R.D. and Jeong, D.Y. 2008. Unconfined compressive strength of soil-cement pavemant with recycled red mud.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9: 37-43. 

  7. Lee, Y.S., Jeong, J.H., Yu, J., Cho, J.W. and Kim, S.K. 2010. Strength propriety of soil-cement materials for soil pavement. Korean Society of Civil Engeers 2010: 1688-1691.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2015. Road Construction Standard Specification. pp. 2-39. 

  9.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Science. 1999. Forestry Research Report-Planning, Design and Maintenance of Forest Road-. pp. 22-25. 

  10. Oh, S.W., Yoon, I.R., Cho, H.D. and Lee, B.J. 2011. Development of Environmentally Friendly Soil Mixed Pavement using Stiffening Material with polymeric fiber. Korea Geosynthetics Society The 2011 Geosynthetics Conference. pp. 37-41. 

  11. Teiji Watanabe. 2008. Trail conservation and management (natural park series 1). 

  12. USDA Forest Service. 1996. Mechnized Trail Equipment. 

  13. USDA Forest Service. 2000. Geosynthetics for Trail in Wet Area. 

  14. USDA Forest Service. 2001. Wetland Trail Design and Construction. 

  15. USDA Forest Service. 2006. Forest Service Trail Accessibility Guideline. 

  16. Yoshizawa, Chiaki, Tanabe, Kazuyasu, Makihira, and Nobuyuki. 2014. Pavement Test For Forest Road by Using Steelmaking Slag. Magazine of RCR 9: 2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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