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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106 no.1, 2017년, pp.70 - 76
이관희 (경북대학교 임학과) , 고치웅 (경북대학교 생태환경시스템학과) , 김동현 (경북대학교 생태환경시스템학과) , 오세욱 (경북대학교 건설방재공학부) , 김동근 (경북대학교 생태환경시스템학부)
Among the forest road pavement methods, the majority of current constructions utilize concrete pavements but it has disadvantages as follows: many cracked concrete pavements generated by the erosion of underlying soil layers, could not be used as forest roads in steep slope during winter, and c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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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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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도 개설이 시작된 배경은 무엇인가? | 최근 녹색성장 정책 추진에 따른 산림사업 물량의 확대와 산림바이오매스 수집 등 목재생산량의 증가로 산림경영의 기반시설인 임도 시설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바, 산림청은 2030년까지 54,000 km 개설을 목표로 매년 많은 양의 임도를 개설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임도 개설은 동결융해에 의한 포장균열, 하부지반 침하에 의한 사면붕괴 및 2차 피해, 그리고 콘크리트 포장에 의한 경관훼손 등의 문제점이 있다. | |
임도 개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최근 녹색성장 정책 추진에 따른 산림사업 물량의 확대와 산림바이오매스 수집 등 목재생산량의 증가로 산림경영의 기반시설인 임도 시설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바, 산림청은 2030년까지 54,000 km 개설을 목표로 매년 많은 양의 임도를 개설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임도 개설은 동결융해에 의한 포장균열, 하부지반 침하에 의한 사면붕괴 및 2차 피해, 그리고 콘크리트 포장에 의한 경관훼손 등의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콘크리트 포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흙 포장 또한 주로 점토를 사용하여 포장하는 방법과 화강풍화토에 콘크리트나 혹은 다른 고화재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 점토 포장의 경우 습윤건조의 반복으로 인해 균열과 팽창현상 등이 발견되어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있으며, 화강풍화토에 콘크리트를 혼합하는 방법은 6가 크롬 등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적용이 어려운 실정이다. | |
해외 임업에서의 친환경 포장의 연구 현황은 어떠한가? | 임업에서의 친환경 포장에 대한 관심은 우리나라보다는 임업 선진국인 미국이나 일본, 유럽 등지에서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먼저 국외 연구사례를 살펴보면 미국에서는 친환경적인 재료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임도 시공방법, 유지관리 등 임도 시공 공정작업에 필요한 기술규정 및 요구사항, 기술적 설계서 등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었고(USDA Forest Service, 1996; 2000; 2001; 2006), 일본에서는 자연 친화적인 등산로의 복원 및 정비를 위한기법에 관한 연구와(Teiji Watanabe, 2008) 제강슬래그를이용하여 숲길 시험 포장 적용에 관한 연구가 수행된 바있다(Yoshizawa et al.,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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