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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광학을 이용한 미술품의 표면측정시스템 제작 및 광학적 특성분석을 통한 진위감정
Development of an Optical Measurement System for the Authenticity of Paintings 원문보기

한국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ptics and photonics, v.28 no.3, 2017년, pp.103 - 107  

황선희 (부산대학교 차세대전자기판회로학과) ,  송혜린 (부산대학교 인지메카트로닉스공학과) ,  김규정 (부산대학교 차세대전자기판회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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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미술품의 광학적 특성을 분석하여 진위감정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작해보았다. 기존의 진위감정방법들보다 간단하고 정확한 광학적 진위감정시스템을 이용하여 미술품의 표면을 측정하고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첫 번째로 백색광을 이용하여 다양한 색이 칠해져 있는 미술품 표면의 고유한 색상정보를 확인하였다. 두 번째로는 라인레이저를 이용하여 미술품이 가진 표면형상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였다. 진위감정시스템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해 진작과 비슷한 위작을 제작하여 실험을 진행해 본 결과, 진작과 위작이 서로 다른 데이터를 보여줌으로써 진작으로부터 위작을 쉽게 감별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have designed an optical measurement system for authenticity of paintings. Using a simple and compact optical measurement system, the surface characteristics of paintings could be measured, and we obtained information about paintings. First, the paintings that were painted in var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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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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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광학을 이용하여 작품의 손상을 최소화시키면서 더욱 정확하고 간단하게 측정함으로써 미술품의 진위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품 진위 판별을 위해 간소화된 검증법으 로서 두 가지의 요소를 위주로 하여 진작으로부터 가작을 판별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경제적 가치가 높은 미술품들을 안전하게 보존하기 위해 새로운 진위감정시스템을 제작하였다. 광학을 이용하여 작품의 훼손을 최소화하여 빠르고 보다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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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위감정 방법의 예는? 실제로 작품의 진위감정을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 미술품의 진위를 판단하는 방법에는 감정가의 안목에 의한 주관적인 감정인 ‘안목감정’과 과학적인 장비를 동원한 객관적인 ‘과학감정’의 방법이 있다. 주관적인 감정의 경우에는 감정가의 주관적 생각과 안목을 위주로 판단하기 때문에 전문성과 윤리성 등의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7].
진위감정 관련 사건이 문제가 된 배경은? 가치 있는 미술작품들을 거래하기 위해 거대한 경매 시장도 형성되어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미술품의 가치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유명 화백들의 작품은 그 가치가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작품을 사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유명 작품들과 비슷하게 제작하고 속여서 비싼 값에 판매하는 사건들도 발생하게 되었다[5]. 따라서 진위감정에 관련된 사건들이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주관적인 감정의 문제점은? 미술품의 진위를 판단하는 방법에는 감정가의 안목에 의한 주관적인 감정인 ‘안목감정’과 과학적인 장비를 동원한 객관적인 ‘과학감정’의 방법이 있다. 주관적인 감정의 경우에는 감정가의 주관적 생각과 안목을 위주로 판단하기 때문에 전문성과 윤리성 등의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7]. 또한 겉으로 볼 때는 진위를 판단하기 어려운 작품들이 대다수 생겨났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을 요구하는 사건이 많이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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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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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M. L. Biey and R. Zanola, "Investment in paintings: A shortrun price index," J. Cult. Econ. 23, 209-219 (1999). 

  4. J. E. Pesando, "Art as an investment: The market for modern prints," Am. Econ. Rev. 83, 1075-1089 (1993). 

  5. R. Pippin, "Authenticity in painting: remarks on Michael Fried's art history," Crit. Inquiry. 31, 575-598 (2005). 

  6. N. Khandekar, C. Mancusi-Ungaro, H. Cooper, C. Rosenberger, K. Eremin, K. Smith, J. Stenger, and D. Kirby, "A technical analysis of three paintings attributed to Jackson Pollock," Stud. Conserv. 55, 204-215 (2010). 

  7. J. Ragai, "The scientific detection of forgery in paintings," P. Am. Philos. Soc. 157, 164-17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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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G. Dupuis, M. Elias, and L. Simonot, "Pigment identification by Fiber-Optics Diffuse Reflectance Spectroscopy," Appl. Spectrosc. 56, 1329-133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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