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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수문용 랙-피니언의 접촉 피로수명
Contact Fatigue Life of Rack-Pinion for Small-Sized Sluice Gate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6 no.3, 2017년, pp.299 - 305  

권순만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te-lifting devices in small- to mid-sized sluice gates mostly employ the mechanical roller rack pinion (RRP) system. This RRP system, which consists of a rack-bar and a pinion, transforms a rotation motion into a linear one. The rack-bar has a series of roller trains that mesh with the pinion.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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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랙 치형을 롤러 또는 핀으로 대체한 RRP 시스템 기반 수문개폐용 랙-피니언의 내구수명을 평가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RRP 시스템 기반 랙-피니언의 엄밀(exact) 치형 설계 및 접촉 피로수명 평가를 통하여 소형 수문의 내구성 향상 설계에 일조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롤러 기어 메커니즘 기반 랙-피니언 설계를 위해 개발된 “RnP V2”[5] 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치형설계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이다. 본 논문에서는 Brinell 표면경도 HB =425인 AISI 4340 관통경화강(Grade 2) 피니언을 고려하였으며, 치면피로강도(일방향 하중, 107 부하 횟수, 99% 신뢰도 가정)[6]는다음 식으로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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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상 하천의 지류에 설치되어 운용되는 소형 수문의 권양기는 랙-피니언을 이용한 어떤 jack type을 주로 사용하는가? 통상 하천의 지류에 설치되어 운용되는 소형 수문은 10톤 이하 의 인양력으로 구동되며 권양기는 랙-피니언을 이용한 핀잭 식(pin jack type) 또는 파워잭 식(power jack type)이 주로 사용되고 있 다. 이들 방식에 사용되는 기어 시스템은 랙 기어를 핀 또는 롤러로 대체한 Fig.
RRP 시스템의 장점은? 이 RRP 시스템은 다접촉 특성으로 인해 백 래시가 거의 없어 소음과 진동 특성이 개선된 고정밀 제어장치에의 응용 및 원활한 구름 접촉으로 인해 마모에도 강하다는 특징을 갖 고 있다. 특히 치 사이 분진발생이 적어 실외의 가혹한 환경 하에서 유리한 직선이송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RRP 시스템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 1과 같은 “롤러 랙-피니언”(roller rack pinion, 이하 RRP) 시스템이다[2,3]. 이 RRP 시스템은 다접촉 특성으로 인해 백 래시가 거의 없어 소음과 진동 특성이 개선된 고정밀 제어장치에의 응용 및 원활한 구름 접촉으로 인해 마모에도 강하다는 특징을 갖 고 있다. 특히 치 사이 분진발생이 적어 실외의 가혹한 환경 하에서 유리한 직선이송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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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ook, J. H., Kim, K. S., 2011, The Development of Small Sluice Gate Systems without Upper Concrete 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11 4738-4744. 

  2. Kim, C. H., 2014, A Study on Rack-Pinion System using Roller Gear Mechanism, A Thesis for a Doctorate,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3. Kim, C. H., Nam, H., Kwon, S. M., 2012, Linear Drive Systems Using Roller Gear Mechanism, Journal of the KSMTE, 21:5 702-707. 

  4. Litvin, F. L., Fuentes, A., 2004, Gear Geometry and Applied Theo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London. 

  5. Kwon, S. M., Kim, C. H., Nam, H., 2012, RnP V2, Korea Copyright Commission, C-2012-025823, Korea. 

  6. Budynas, R. G., Nisbett, J. K., 2015, Shigley's Mechanical Engineering Design 10th ed., McGraw-Hill, New York. 

  7. Morrison, R. A., 1968, Load/Life Curves for Gear and Cam Materials, Machine Design, 40:August 102-108. 

  8. Kado, H., Kouhata, K., 2001, Gating Devices Uing Pin Rack Structures in Gate Mechanism for Sluices, Proceeding of MPT2001-Fukuoka The JSM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tion and Power Transmissions 15-17:2 873-875. 

  9. Nagamura, K., Ikejo, K., Tanaka, E. and Yamamoto, K., 2006, Strength of Pin-Rack Gear Mechanism, The Machine Design and Tribology Division Meeting in JSME, 221-224. 

  10. Ikejo, K., Nagamura., K., Tanaka, E. and Yamamoto, K., 2008, Driving Performance and Strength of Pin-Rack Gear Mechanism, Journal of Japan Society for Design Engineering, 43:7 388-394. 

  11. Nagamura, K., Ikejo, K., Tanaka, E. and Yamamoto, K., 2008, Driving Performance of Pin-Rack Gear Mechanism Using a Trochoid Tooth Profile, The Machine Design and Tribology Division Meeting in JSME, 205-208. 

  12. Kwon, S. M., Shin, H. C., 2016, Estimation of Contact Fatigue Life of a Girth Gear Based on Pinwheel, Journal of the KSMTE, 25:4 245-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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