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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YCLONE 모델링 기법 개선을 통한 초고층 공사의 자재 양중 작업 프로세스 최적화 연구
Lifting Work Process Optimization Method in High-rise Building Construction Through Improvement of CYCLONE Model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8 no.2, 2017년, pp.58 - 70  

황두원 (숭실대학교 건축학과) ,  권오경 (숭실대학교 건축학과) ,  최윤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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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층 건축공사에서 리프트카를 이용한 자재 양중 관리는 핵심적인 관리분야 중 하나이다. 기존 연구들은 양중계획의 기본 단위인 양중 사이클타임이나 리프트카의 운행효율은 기존 사례를 참고하여 적용하거나 관리목표로 설정하고 개략적으로 산정하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중 사이클타임을 단축하고 가동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재 양중작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방법론 제안을 목표로 하였다. CYCLONE 모델을 변형하여 작업시간과 작업위치를 반영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세부 작업을 조정하여 프로세스를 최적화 하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론에 따라 양중작업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민감도 분석과 현장 적용성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초고층 현장에 적용하였다. 기존 작업 프로세스와 개선된 작업 프로세스를 양중 높이별로 시뮬레이션하고 이를 현장 적용 결과 데이터와 비교하여 양중작업 시간 단축과 가동율 향상 정도를 비교 분석하여 최적화 방법론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lanning for material lifting operations is one of the key processes in high-rise building construction. Several previous studies have used rough calculations by referring to existing practices or establishing a target value for lifting cycle time or operating rate. Therefore, the purpose of th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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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리프트카를 이용한 자재 양중작업의 사이클 타임과 높이별 양중시간 및 생산성을 분석한 후, 양중사이클 타임을 단축하고 가동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반복 작업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기법의 개선을 통하여 세부작업을 조정하고 양중작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방법론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기존의 시뮬레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개선된 프로세스의 효과를 예측한 후 현장에 적용하여 효용성 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리프트카를 이용한 자재 양중작업의 사이클 타임과 높이별 양중시간 및 생산성을 분석한 후, 양중사이클 타임을 단축하고 가동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반복 작업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기법의 개선을 통하여 세부작업을 조정하고 양중작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방법론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기존의 시뮬레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개선된 프로세스의 효과를 예측한 후 현장에 적용하여 효용성 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현행 양중작업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양중계획 수립과 운영을 위한 기본 데이터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는 수행되었으나, 양중작업의 사이클타임 단축이나 가동율 향상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재양중작업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해 가동율을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차별화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고층 자재양중시 팰릿단위로 양중하는 대표적인 자재인 커튼월 유닛의 팰릿 양중을 대상으로 최적화 방법론을 현장에 적용하고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CYCLONE 모델링 기법과 이후 개선된 모델링 기법들도 반복적인 작업 프로세스를 모델링하고 민감도 분석을 통해 자원 조합에 따른 최적의 자원 조합을 구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작업 프로세스상의 세부작업 자체를 조정하여 작업 사이클의 평준화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작업 위치별로 구획을 분개하여 모델을 조정하고, 노멀 액티비티(Normal Activity)와 콤비 액티비티(Combination Activity) 등 시간이 소요되는 요소에 작업 시간을 반영하여 모델을 수정한다.
  • 단위시간당 생산성을 분석함과 동시에 단위 유닛당 비용을 분석하여 생산성과 원가의 관점에 따른 비교가 가능하다. 또한 현장의 작업 공간과 장비의 추가 투입이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하고,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적용할 것인지, 또는 이전의 프로세스를 유지하고 자원투입으로 조정할 것인지를 평가한다. 현장 적용성 평가는 다음의 절차로 진행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양중작업의 기본단위인 양중사이클타임을 단축하고 가동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작업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론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샘플 모델에서는 Crew B 작업 사이클의 세부 작업 중에서 Work Task C가 작업 구획 C-zone 에서도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작업 순서에는 변함이 없고, 작업팀의 기능도 Crew C가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볼 때, 세부작업을 이관하여 작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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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 리프트란 무엇인가? 초고층 건축공사에서 양중관리는 핵심적인 관리분야 중 하나이며, 건설 리프트(이하 리프트)는 주요자재 및 인력을 양중하는 장비로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리프트의 설치는 여러 가지 제약조건들에 의해 한정적으로만 설치 될 수 있기 때문에 초고층 현장에서 리프트의 운영은 양중관리의 중요한 사항이다(Cho, et al.
리프트 케이지에서 이루어지는 세부 작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리프트 양중팀의 작업 중 분리 가능한 세부 작업을 구분해 보면, 리프트 케이지에서 이루어지는 작업과 케이지 밖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리프트 케이지에서 이루어지는 세부 작업은 팰릿 싣기, 케이지 상승, 팰릿 내 리기, 케이지 하강의 네 가지 세부 작업으로 볼 수 있다. 케이지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세부 작업은 층 내 팰릿 이동과 리 프트로 돌아오기이다.
현장 전체적인 양중계획의 조율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가? 최적화 후의 작업 프로세스를 현장에 적용시, 높이나 양중 량에 관계없이 단위시간당 생산성은 향상되나 양중팀의 증원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현장 전체적인 양중계획의 조율이 필요하다. 양중관리는 공정관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현장에서 타 공종들 간의 간섭을 사전에 해결하기 위하여 공 정계획 및 가설계획시 종합적으로 사전검토를 진행할 뿐 아니라, 주간 또는 일일 공정회의에서도 주요사항으로 협의하여 관리되기 때문이다. 특히 JIT를 적용하는 현장의 경우 시간대별로 입고되는 물류계획까지 연계하여 관리하는데, 시공 중인 층의 변화에 따라 양중계획의 논리를 다르게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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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ae, J., Soh, J., Lee, J. and Han, C. (2013). "Analysis of Operating Performance of Construction Lift Using Monitoring Sensor" Proceedings of the 2013 KICEM Confer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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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 C., Shin, T., Won, S., Kim, J. and Cho, M. (2011). "An Algorithm for Hoisting Time Calculation in Super-tall Building Construction"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2(6), pp. 120-129. 

  4. Halpin, D. (1977). "CYCLONE : method for modeling job site process" ASCE Journal of the Construction Division, 103(3), pp. 489-499. 

  5. Han, C., Lee, J. and Won, S. (2012). "A Computation model for Resource-based Lifting loads of the liftcars for super high-rise building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3(5), pp. 135-143. 

  6. Kim, S., and Han, K. (2008).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Proper Numbers of Construction Lif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8(3), pp. 119-125. 

  7. Lee, M., Won, M., Lee, U., Cho, H. and Kang, K. (2014). "Integrated Lifting Model of Planning and Operation for Finishing Workers in Tall Building Construction"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and Construction Section, 30(5), pp. 125-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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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oon, J., Park, M., Lee, H. and Jung, M. (2014). "Study on Optimization for Construction Vertical Lifting with Transfer Operation for Super Highrise Building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5(6), pp. 53-62. 

  11. Park, M., Ha, S., Lee, H. and Kim, S. (2011). "An Optimization Model of Temporary Lift's Vertical Zoning for Worker Lifting Operation in the High-rise Building Construction"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and Construction Section, 27(11), pp. 193-202. 

  12. Shin, J. and Kwon, S. (2013). "Development of Optimum Construction Lift Operation System using Sensing Information for High-rise Building"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4(5), pp. 153-163. 

  13. Shin, Y. (2011). "Construction Lift Planning System in Tall Building Construction"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and Construction Section, 27(11), pp. 227-235 

  14. Shin, Y. and Kang, K. (2010). "Construction Lift Planning Model Using Discrete-Event Simulation in Tall Building Construction"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and Construction Section, 26(9), pp. 119-127. 

  15. Soh, J., Bae, J., Han, C. and Lee, J. (2015). "A Study on Optimal Inspection Interval for the Major Components of Construction Lift"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6(3), pp. 68-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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