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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9 no.1, 2017년, pp.35 - 44
함덕수 (SK건설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2공구) , 이경진 (SK건설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2공구 공사팀) , 신창오 (SK건설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2공구 공사부) , 김택곤 (SK건설 TBM팀) , 박영택 (SK건설 TBM팀) , 김기환 (삼보기술단 T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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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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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고속도로 하부구간 통과할 떄 폴리머 주입 관리의 경우 어떻게 관리 시공하였는가? | 폴리머 주입 관리의 경우, 연약지반 점토구간의 함수비감소를 위하여 폴리머 주입량 증가를 통한 Soil Conditioning을 시행하여, 주입비를 계획대비 2배 증가시켜 막장면 자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면서 관리·시공하였다. | |
TBM은 대부분 어떤 구간에서 시공하였는가? | 최근 국내에서도 도심지나 하저통과구간에 쉴드 TBM시공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양호한 토질이나 암반구간을 통과하는 구간의 쉴드 TBM으로 굴착하는 사례가 대부분이었으며, 특히 하저의 연약지반을 통과하는 쉴드 TBM 사례는 국외나 국내에서도 매우 드물다. 이에 최근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2공구에서 시공 중인 쉴드 TBM 설계 및 시공사례를 통해 연약지반을 통과하는 구간에 대한 쉴드 TBM 설계 개요, 쉴드 TBM선정, 쉴드 TBM 굴진관리 및 국내 최초로 적용된 쉴드 TBM에서의 Plastic Board Drain(PBD) 절단 사례 등을 소개 하고자 한다. | |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은 어떤 사업인가? | 본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은 부산 및 경남권 지역주민 교통편의 제공과 남해안 일대 공업단지 연결 및 관광자원 개발, 남해안축 철도망 확충으로 영‧호남의 교류촉진을 위해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역과 경남 김해시 진례 신호소를 잇는 총연장 32.7km 복선 철도사업으로 정거장 5개소, 신호소 2개소, 환기구 5개소 등이며, 교량구조물은 21개소, 터널 5개소로 구성되어졌다. 그 중 낙동강 하부를 통과하는 구간이 포함된 2공구는 부산시 사상구 괘법동부터 부산시 강서구 대저2동을 연결하는 총 연장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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