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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 TBM 터널에 적용 가능한 리스크 관리: I. 리스크 요인 분석
Risk management applicable to shield TBM tunnel: I. Risk factor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6, 2012년, pp.667 - 681  

현기창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민상윤 (파슨스) ,  문준배 ((주)동아지질) ,  정경환 ((주)동아지질) ,  이인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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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리스크 관리는 리스크 확인, 리스크 분석, 리스크 평가, 리스크 대책, 리스크 재평가를 포함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쉴드 TBM 터널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 요인들을 여러 문헌 자료와 워크샵을 바탕으로 조사하였다. 리스크 요인들은 지질 요인, 설계 요인, 시공 관리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Fault Tree도는 리스크들을 커터, 기계 구속, 배토(굴진), 세그먼트과 관련된 4그룹으로 분류하여 작성되었다. FT도로부터 12가지 리스크 아이템을 확인하고 각각의 발생확률을 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risk management consists of a series of processes or steps including risk identification, risk analysis, risk evaluation, risk mitigation measures, and risk re-evaluation. In this paper, potential risk factors that occur in shield TBM tunnels were investigated based on many previous c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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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리스크 관리를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리스크 확인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먼저 쉴드 TBM 터널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 요인들을 지질 요인, 설계 요인, 시공관리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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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쉴드 TBM 터널 공사를 할 때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기계화 터널공법 중 가장 장비규모가 큰 TBM을 활용한 쉴드 TBM 터널의 경우 후진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예측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대처능력이 매우 떨어진다. 이러한 이유로 쉴드 TBM 터널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경우 TBM 굴진이 중단되게 되고 시공지체에 따른 상당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터널 공사 시 설계, 시공단계에서 미리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예측하고 그에 따른 대책 방안을 마련하여 TBM의 효율을 향상시키고 공기단축을 도모하여 경제적인 기계화 터널시공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배규진과장수호, 2006).
터널 기계화시공기술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터널 기계화 시공기술은 “비트와 디스크 등에 의해 기계적으로 굴착을 수행하는 모든 터널 굴착기술”을 말하며 이는 백호우 또는 리퍼에서부터 가장 복잡한 형태의 쉴드 Tunnel Boring Machine(TBM)까지의 모든 기계굴착방법을 포함한다(ITA, 2004). 이러한 터널 기계화시공기술은 TBM 공법으로 대표되며 발파에 의한 터널 굴착공법과 비교하여 소음·진동 등의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고 연장이 긴 장대터널에서의 고속시공이 가능하여 공사비용과 공사기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한국터널공학회, 2008).
리스크 관리는 어떠한 과정으로 구성되는가? 일반적으로 리스크 관리는 리스크 확인, 리스크 분석, 리스크 평가, 리스크 대책, 리스크 재평가를 포함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쉴드 TBM 터널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 요인들을 여러 문헌 자료와 워크샵을 바탕으로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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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ae, G.J., Chang, S.H. (2006), "Improvement and evaluation of TBM performance by considering construction risk", KTA 2006 Symposium, pp. 11-46. 

  2. Huh, S.K., Lee, J.H., Jeong, J.T. (2005), "Analysis of train accident in korea using FTA and AHP",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lant Engineering, Vol. 10, No. 2, pp. 123-135. 

  3. ITA (2004), "ITA/AITES Accredited material guidelines for tunnelling risk management: international tunnelling associatio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9, No. 2, pp. 217-237. 

  4. KTA (2008), Series of Tunnel Engineering 3 - Tunnel Mechanized Construction Design, CIR, Seoul. pp. 3-6. 

  5. Ku, B.H., Cha, J.M., Kim, H.C. (2008), "Reliability analysis of distribution systems by using FTA",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ower engineering autumnal conference, pp. 247-249. 

  6. PMI (2000), Project Risk Management, PMBOK 2000 Edition. pp. 127-130. 

  7. Song, H., Park, H.G., Go, S.S. (2006), "A study on the analysis of accident cause of form work using FTA(Fault Tree Analysis) system", Journal of Construction Association of Korea, Vol. 22, No. 6, pp. 119-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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