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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금융기관 상품 및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 만족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Local Financial Institution's Financial Items and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2, 2017년, pp.117 - 124  

천영애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  박재환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초록

최근 불확실한 금융환경변화로 금융기관의 경쟁이 심화함에 따라 고객의 요구(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역 금융기관 또한 주민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 금융기관의 상품 및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 만족과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제공된 상품 및 서비스품질 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각 서비스요인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살펴보았다. 표본은 2015년 10월 7일부터 10월 30일까지 서울지역의 새마을금고 및 신용협동조합에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표본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역 금융기관 상품요인 중 금리, 공제와 보험, 복지사업이 고객의 만족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서비스 품질요인 중에는 접근성, 전문성 및 공감 성이 만족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고객만족도는 고객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역주민에게 금융 편의를 제공하면서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지역 금융기관의 특성상 금리나 전문성 요인 이외에 공제와 보험 및 복지사업 그리고 공감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는 지역 금융기관의 차별화된 이미지로 금융경쟁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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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face of current environment of changing markets and increasing competition, regional financial institutions are also attempting to meet the needs of customers using various methods such as offering new services that satisfy customer demands. This study seeks to determine for regional financ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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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역 금융기관의 상품 및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 만족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SERVQUAL모형에서 제시한 서비스품질의 5가지 요소(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를 기반으로 지역 금융기관에 환경을 고려하여 상품 및 서비스품질요인을 구성하였다.
  • 최근 불확실한 금융환경변화와 금융기관 간의 경쟁이 심화함에 따라 고객의 심층적인 요구(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역 금융기관 또한 지역주민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 금융기관의 상품 및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 만족과 고객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제공된 상품 및 서비스품질 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각 서비스요인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지역 금융기관의 특성에 맞게 금리를 포함한 지역에 맞는 차별화된 금융서비스와 고객만족서비스로 지역의 다양한 고객들의 마음속에 지역 금융기관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느끼게 함으로써 치열한 금융경쟁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 세분화된 지역 금융기관의 예금 및 대출상품 다양성, 금리, 서비스 수수료, 공제/보험 상품, 서민을 위한 금융사업, 정책 자금 대출, 지역사회개발에 기여, 복지사업, 등의 지역에 밀착된 지역금융기관 특유의 상품이 지역주민의 고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지역 금융기관인 서울지역 새마을금고와 신용협동조합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상품 및 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만족도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을 통해 연구결과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최근 불확실한 금융환경변화와 금융기관 간의 경쟁이 심화함에 따라 고객의 심층적인 요구(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역 금융기관 또한 지역주민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지역의 세분화된 고객들의 요구(Needs)에 대응하여 지역 금융기관에 대응하여 상품과 서비스 품질 요인이 고객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8: 지역 금융기관의 상품요인 중 지역사회개발사업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지역 금융기관의 상품요인이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지역 금융기관의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지역 금융기관 상품 및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 만족은 고객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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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을 위한 금융기법 활용방안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가? 유망 지역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금융 수요로 구체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지역을 위한 금융기법 활용방안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방안은 지역개발사업이나 인프라 확충에 활용할 수 있고 지방 건설 산업의 활성화와 전력, 하수도, 유료도로 등 미래 현금흐름이 안정된 지역개발사업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사업성이 있는 관광, 플랜트, 자원개발 프로젝트 등에도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강길환·정세웅, 2002).
Lewis & Booms는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Lewis & Booms(1983)는 서비스 품질이란 제공된 서비스 수준이 고객의 기대(Expectation)와 얼마나 일치하는가의 척도(Measure)라고 정의하고, 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기대에 일치하도록 일관성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하였다. 서비스품질은 고객의 지각된 서비스와 기대한 서비스의 비교 평가의 결과이고 기술적 품질, 기능적 품질, 이미지와 같은 제 변수들과 함수 관계가 있다고 정의하였다.
지역 금융의 보편적인 역할은 무엇인가? 지역 금융은 일정 지역을 단위로 발생하는 전반적인 활동으로 볼 수 있으며 특정 지역주민의 각종 금융 수요에 대응한 소매금융(Retail Banking) 중심의 기능과 함께 지역개발 프로젝트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지역개발에 기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배근호, 2010). 지역 금융의 보편적인 역할은 금융기관의 신용을 바탕으로 자금 공급을 원활히 하고 저축과 투자자금을 중개하는 데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자금의 공급을 원활히 하고 다양한 지역주민의 금융 수요에 맞게 자금의 배분 효율을 높여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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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ae, G. H.(2010), A Study on the state of affairs Activation of Local Financial Institutions,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34, 72-73 

  2. Bae, Y. S.(2009), Role of regional cooperation system and credit union, National Credit Union, 1(53), 3-27 

  3. Brady, M. K. & Cronin, J. J.(2001),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65(3), 34-49 

  4. Churchill, G. jr.(1979), A Paradigm for Developing Better Measures of Marketing Constru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6(1), 64-73. 

  5. Cronin, J. J. & Taylor, S. A.(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ing, 56(4), 55-68 

  6. Fornell, C., Anderson, E. W. & Lehmann, D. R.(1996),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Journel of marketing, 60(4), 7-18 

  7. Gronroos, S. C.(1984),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4), 40 

  8. Hong, J. P.(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mmunity Credit Cooperative Financial Service on Customer Satisfaction, Master's thesis, Gratuate School SungKyul University. 

  9. Kang, G. H. & Jung, S. O.(2010), A Study on the Activer Scheme and Actual Condition of Regional Finance,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Studies Kyonggi University, 15(2), 15-16 

  10. Kim, Y. D.(2012), The role of credit unions for local community development, National Credit Union, 3(58), 73-103 

  11. Lewis, R. C. & Booms, B.(1983), The marketing aspects of service quality, AMA proceeding,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hicago, 99-107 

  12. Oliver, R. L.(1980), A Coq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cs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 460-469 

  13. Parasuraman, A., Zeitharml, V. A & Berry, L. L.(1985),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48 

  14. Parasuraman, A., Zeitharml, V. A & Berry, L. L.(1988),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15. Yi, Y. J. & La, S. N.(2003), The Relative Effects of Three Dimensions of Service Quality on CS -A Comparative Study of Existing vs. Potential Customers-,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18(4), 6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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