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교육의 효율적 설계와 실천방안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Efficient Design & Practices for the Start-up Educa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1, 2017년, pp.123 - 132  

정헌배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창업교육의 열기와 규모적 성장세에 비해 정작 제대로 된 교육설계와 프로그램의 실천을 위한 학술적 논리적 기반이 아직은 취약하기 그지없다. 이는 주로 창업교육이 단기적 성과위주의 정부주도로 성장해 온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창업교육도 교육활동의 한 가지 유형인만큼 정통적 교육의 패러다임을 접목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성공적인 창업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의 개념과 기본적 구성요소를 토대로 하여 창업교육 특성을 반영하고 필수적인 내용을 녹여 넣는 체계적이고도 논리적인 설정이 필요하다. 특히 창업교육 시장의 기본적 구성요소인 교육수요자, 교육공급자, 교육프로그램의 상관관계를 철저히 분석하며 교육 설계에 반영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창업교육의 특수성을 일반 교육적 관점에서 비교해서 조명해보고 한국형 창업교육의 효율적 설계와 프로그램 발전을 위한 시사점과 과제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ite of magnificent growth of The startup education in terms of volumes and varieties, Theoric bases and logics of startup education design are not sufficient and vulnerable. The major reasons of these situations are caused not only by the facts that the startup education has been prepared by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 (敎育: Education)이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며 수단”을 의미한다. 교육은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사회개조의 수단이다.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여 개인생활·가정생활·사회생활에서 보다 행복하고 가치 있는 나날을 보내게 하며 나아가 사회발전을 꾀하는 활동이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 2016).
교육에 대하여 작용하는 두가지 힘은 무엇인가? 그러나 여기에는 추가적으로 두가지 힘이 상호 작용하고 있다. 하나는 인간의 선천적인 힘으로, 주어진 환경을 통해 스스로 창조적 가능성이 드러나고 개발되어 자기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후천적 힘으로 성숙자인 부모·교사·선배 등이 이미 계획된 목표와 방향에 따라 미성숙자들을 이끌며 가는 힘이다. 실제적으로 교육은 스스로 만들어가는 힘 (自力)과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힘(他力)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성립된다.
성공적인 창업교육을 위해 무엇이 필수적인가? 창업교육도 교육인 만큼 정통적 교육의 패러다임을 접목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성공적인 창업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의 개념과 기본적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창업교육 특성과 내용을 녹여 넣는 논리적 기반이 필수적이다. 물론 창업교육의 설계와 실천방법론 설정은 쉬운 일이 아니며 일반 교육의 설계와 방법설정을 그대로 도입하기에는 창업교육 대상범위와 적용 영역이 너무도 광범위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Ban, S. S., Lee, H. S., Choi, S. L. & Jung, D. S.(2008), Development of Korean-type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Focusing on MBA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Entrepreneurship Society. 3(2) 1-42. 

  2. Bobson C.(2016). Entrepreneurial Thought & Action: Act, Learn, Build: Retrieved on December 20, 2016 from Bobson college Homepage www.bobson.edu. 

  3. Bruehlmeier, A.(2002) In der Reihe "Basiswissen Padagogik/Historische Padagogik", herausgegeben von C. Lost und C. Ritzi: Band 2 "Johann Heinrich Pestalozzi" (Schneider Verlag Hohengehren GmbH). 

  4. Cahn, S. M.(1997). Classic and Contemporary Readings in the Philosophy of Education. NY: McGraw Hill. 197. 

  5. Ha K. S. & Yeo, K. E.(2016), A Study on the Improving Training Program for Entrepreneurship Educator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1(3), 225-226. 

  6. Han, K. S.(2007), The Systematization Pla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Management Education Review, 47, 370-405. 

  7. Jeong, H. B.(2008), A Study on the Educational Program Improvement of Graduate School of Entrepreneurial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Korea Business Review. 12(1), 109-128. 

  8. Jeong H. B.(2016a), A Reflection on the Definitions and Research Tasks for the Startup Studie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1(3), 82-83. 

  9. Jeong H. B.(2016b), Total Start-Up: Theories & Practice, Seoul; Moon Young Sa, 

  10. Krieck, E.(1922), Philosophie der Erziehung. Eugen Diederichs, Jena 1922. 

  11. Mok, Y. D. & Choi, M. G.(2012), A Study on the Entrepreneurship Curriculum Development Model to Systemize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Undergraduate School, DAEHAN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Korea, 25(2). 833-857. 

  12. Neil, J.(2005) John Dewey, the Modern Father of Experiential Education. Wilderdom.com. Retrieved 6/12/07. 

  13. Piperopoulos, P. & Dimov, D.(2015), Burst bubbles or build steam? Entrepreneurship education,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53(4), 970-985. 

  14. Rousseau, J. J.(1979). Emile, or On Education, trans. Allan Bloom. New York: Basic Books. 

  15. Sirelkhatim, F. & Gangi, Y.(2015), Entrepreneurship education: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curricula contents and teaching methods. Cogent Business & Management, 2(1), 1052034. 

  16. Spranger, E.(1914), Lebensformen. Halle (Saale), Niemeyer. 

  17. 한국민족문화대백과(2016), 교육철학 Retrieved 2016.12.15 from https://encykorea.aks.ac.kr 한국학중앙연구원. 

  18. 신창호(2012), 동양의 교육철학, 삶과 함께 호흡하다 고대신문 2012.11.18. http://www.kunews.ac.kr/news/articleView.html?idxno186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