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교육의 대학교과과정 설계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urriculum Desig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Undergraduate Schoo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 2010년, pp.320 - 334  

목영두 (중앙대학교 대학원 창업학과) ,  최명길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상경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글로벌 경제위기와 고용 없는 성장으로 일자리 문제가 중요한 사회적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잠재적인 창업가 육성은 고용 없는 성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계적인 창업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설계를 위해 필요한 창업 교과목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설문지를 개발하고, 대학에서 창업학 관련 과목을 강의하는 연구자 그룹과 현업에서 창업교육 및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실무 전문가 그룹을 두 개의 포커스 그룹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의 창업교과과정을 공통기초과목, 전공필수과목, 전공선택과목에 적합한 창업 교과목을 제시하고, 대학교의 창업 교육 과정설계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각 대학의 창업학 도입단계, 학과가 설치될 학부, 특성화 방향 등 각 대학의 상황에 따라 교과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global economic crisis and jobless growth, the problem of employment is becoming an important social issue. Fostering potential entrepreneurs with systematic education can be an alternative for resolving the jobless growth problem. Therefore, this study presents entrepreneurship subject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창업교육은 어떻게 시작되어 수요가 증가하였나? 우리나라의 창업교육은 90년대 중반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특히 IMF를 경험하면서 퇴직자가 급증하고, 경기침체로 인한 극심한 취업난으로 인한 청년 실업자의 증가로 창업이 취업의 대안으로 자리 잡으면서 창업교육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창업교육이란? 창업교육에 대한 정의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본 연구는 사업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구체적으로 사업을 계획하며, 계획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창업관련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가르치는 교육으로 정의한다. 본 연구가 창업교육을 위와 같이 정의한 이유는 창업 교육은 교육 대상에 따라, 참가자의 창업 준비단계에 따라, 계획사업에 따라 교육내용, 교수방법 등이 매우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창업교육의 현황은? 예비 창업자 중심의 창업교육을 중심으로 발전한 우리나라의 창업교육은 이제 하나의 학문적 영역으로 발전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우리 나라의 경제상황과 맞물려 소상공인진흥원, 각 지방자치단체, 창업관련 협회 및 민간 교육기관 등은 예비창업자에 대한 다양한 창업교육을 현장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다. 공교육 내에서는 실업계 고등학교가 창업과목을 개설하고 있고, 대학은 창업교육 수요를 반영하여 자체적으로 또는 노동부 등의 지원을 받아 창업관련 과목을 급속하게 개설하고 있다. 나아가 일부 대학은 학부 과정에 창업관련 학과를 개설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의 지원으로 2004년부터 시작된 5개 창업대학원이 석사 과정으로 창업학 컨설팅 등 세부 전공을 개설하고 있으며, 일부 대학은 창업학 박사 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어 창업학은 본격적으로 독립학문으로서의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시점이다. 그러나 아직은 국내 창업교육의 역사가 일천하여 교육과정의 개발도 미흡하고, 교수 인력이나 교수방법, 교재개발 등도 부족해 체계적인 창업 교육에 한계를 지니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강민아, 손주연, 김희정, "통합연구방법 적용 가능성에 대한 탐색 연구: 지역보건정책 결정을 위한 주민의견 조사에 설문조사와 포커스 그룹 방법의 통합적 적용", 한국행정학보, 제41권, 제4호, pp.415-437. 2007. 

  2. 김주미, 오상훈, 양재경, "우리나라 창업교육 현황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창업대학원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원, 2007. 

  3. 박윤희, "실업계 고등학교 창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직업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pp.83-110, 2004. 

  4. 반성식, "창업전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진주산업대논문집 제42권, pp.129-147, 2003. 

  5. 이상문.장대성, "벤처창업 교육과 창업정신 행상에 관한 한국과 미국의 비교", 경영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7-25, 2004. 

  6. 조병주, "창업교육의 교과내용결정모형과 전공과정의 개발방향", 한국중소기업회지, 제18권 제2호 pp. 157-184, 1996. 

  7. 조병주, "창업교육 : 교육과정 전개와 효과적 교수방법", 경영교육연구 제2권, 제2호. pp. 27-48, 1998. 

  8. 조형래, "새로운 창업교육의 방향", 경영교육연구 제2권, 제2호. pp. 49-74, 1998. 

  9. 주인중.박윤희.오영미, "직업능력개발훈련기준 체제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요구분석", 직업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pp. 169-181, 2002. 

  10. 한길석, "창업교육체계화 방안에 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제47집, pp. 379-405, 2007. 

  11. 한정화.이명자, "창업교육실태와 개선방안", 경영교육연구 제2권, 제2호, pp.5-26, 1998. 

  12. 한주희.고언정, "창업학 대학원의 교과과정에 대한 한국과 미국의 비교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pp.105-131, 2007. 

  13. Krueger, Richard A.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Thousand Oaks, Calif: Sage publications, 1994. 

  14. McMullan, W. Ed and Wayne A. Long, Developing New Ventures: The Entrepreneurial Option, New York, N. Y.:Harcourt Brace Jovanovich, 1990. 

  15. Ronstadt, R, "The Educated Entrepreneurs: A New Era of Entrepreneurial Education is Beginning", American Journal of Small Business, pp.7-23, summer 1985. 

  16. Shapero, Albert and L. Sokol, The Social Dimensions of Entrepreneurship in Encylopedia of Entrepreneurship, edited by Calvin A. Kent, Donald L. Sexton, and Karl H. Vesper, Englewood Gliffs, N. J.: Prentice-Hall, pp.72-87, 1982. 

  17. Vesper, K. H. and W. Ed McMullan, "Entrepreneurship Education: from Courses to Degree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13, No.1, pp.7-14, 1988. 

  18. Vesper, K. H., Entrepreneurship Education, Babson College Center for Entrepreneurship Research, 1985. 

  19. Vesper, K. H., Research on Education for Entrepreneurship in Encyclopedia of Entrepreneur ship, p.327, 1982. 

  20. http://www3.babson.edu 

  21. http://www.wichita.edu 

  22. http://www.baylor.edu 

  23. http://www.usnews.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