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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 2010년, pp.320 - 334
목영두 (중앙대학교 대학원 창업학과) , 최명길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상경학부)
Due to the global economic crisis and jobless growth, the problem of employment is becoming an important social issue. Fostering potential entrepreneurs with systematic education can be an alternative for resolving the jobless growth problem. Therefore, this study presents entrepreneurship subject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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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창업교육은 어떻게 시작되어 수요가 증가하였나? | 우리나라의 창업교육은 90년대 중반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특히 IMF를 경험하면서 퇴직자가 급증하고, 경기침체로 인한 극심한 취업난으로 인한 청년 실업자의 증가로 창업이 취업의 대안으로 자리 잡으면서 창업교육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다. | |
본 연구에서 정의한 창업교육이란? | 창업교육에 대한 정의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본 연구는 사업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구체적으로 사업을 계획하며, 계획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창업관련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가르치는 교육으로 정의한다. 본 연구가 창업교육을 위와 같이 정의한 이유는 창업 교육은 교육 대상에 따라, 참가자의 창업 준비단계에 따라, 계획사업에 따라 교육내용, 교수방법 등이 매우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 |
우리나라의 창업교육의 현황은? | 예비 창업자 중심의 창업교육을 중심으로 발전한 우리나라의 창업교육은 이제 하나의 학문적 영역으로 발전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우리 나라의 경제상황과 맞물려 소상공인진흥원, 각 지방자치단체, 창업관련 협회 및 민간 교육기관 등은 예비창업자에 대한 다양한 창업교육을 현장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다. 공교육 내에서는 실업계 고등학교가 창업과목을 개설하고 있고, 대학은 창업교육 수요를 반영하여 자체적으로 또는 노동부 등의 지원을 받아 창업관련 과목을 급속하게 개설하고 있다. 나아가 일부 대학은 학부 과정에 창업관련 학과를 개설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의 지원으로 2004년부터 시작된 5개 창업대학원이 석사 과정으로 창업학 컨설팅 등 세부 전공을 개설하고 있으며, 일부 대학은 창업학 박사 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어 창업학은 본격적으로 독립학문으로서의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시점이다. 그러나 아직은 국내 창업교육의 역사가 일천하여 교육과정의 개발도 미흡하고, 교수 인력이나 교수방법, 교재개발 등도 부족해 체계적인 창업 교육에 한계를 지니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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