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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하는 학교, 특수학교가 나아가야할 방향 - 이천 다원학교를 중심으로 -
School Facilities for the Local Communities, the Future of Direction to Special School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4 no.3, 2017년, pp.7 - 13  

은동신 ((주)이가종합건축사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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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원학교 설립으로 장애학생들의 능력과 수준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을 충실히 하여 잔존 잠재력을 계발하고, 통합 교육 운영을 내실화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며, 진로 및 직업교육을 강화하여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자립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다양한 체험 학습을 통하여 사회 적응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유휴부지 활용 및 이천과 여주, 양평 등 동부권역 장애학생들의 특수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원거리 통학과 인근 지역에 몰리는 특수학교 과밀문제를 해소하고자 이 부지에 공립 특수학교인 다원학교 신축공사 계획을 수립하였다.
  • 신체적인 체력단련실, 암벽코너 등과 같은 활동 공간계획으로 아이들의 건강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난간을 활용한 다양한 학습 벽보 활용으로 아이들의 꿈과 직업에 대한 교육 효과를 제공하며,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실내조경을 계획한다.
  • 지역 문화시설이 대지의 중심으로 약 2km거리에 이천시 종합운동장과 종합복지관, 부발읍 복지센터가 위치하고, 교육 시설로는 효양고, 효양중, 산하초가 위치하지만 원거리로 인해 접근이 불리하여 이용률이 저조한 실정이다. 이와 같이 도 외 지역에 위치한 다원학교는 지역에 학교의 일부 시설을 개방하여 접근이 용이하고 이용이 편리한 시설과 함께 나누는 학교를 공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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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원학교 설립의 목적은? 다원학교 설립으로 장애학생들의 능력과 수준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을 충실히 하여 잔존 잠재력을 계발하고, 통합 교육 운영을 내실화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며, 진로 및 직업교육을 강화하여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자립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다양한 체험 학습을 통하여 사회 적응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여전히 소수인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시선이 부정적이라 보는 이유는? 여전히 우리의 시선은 소수인 장애인들에게 부정적이다.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고는 하나 막상 우리 집, 우리 동네로 기피시설이 들어온다고 하였을 때 사회의 반응은 대부분 반대를 하는 모습을 자주 목격한다.
남측 생태학습마당 및 운동장의 목적은? 남측 생태학습마당 및 운동장을 두어 학생들의 야외활 동과 지역의 휴식공간으로 계획하고,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산책 및 휴식공간은 지역주민과의 교류가 좀 더 쉽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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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손외철, 보호관찰소 이전에 대한 갈등원인과 해소방안,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5 

  2. 조민지, 이영경, 임업, 장애인들을 위한 특수학교 입지선정,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2015 

  3. 부산광역시교육청, 특수학교 설립환경을 고려한 학교설립매뉴얼, 부산광역시교육청,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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