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the learning clinic program to the maladjusted children to help the cognitive processing style, sense type and learning strateg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cognitive processing style of low-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s divided into the con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the learning clinic program to the maladjusted children to help the cognitive processing style, sense type and learning strateg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cognitive processing style of low-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s divided into the concept of sequential low-order style, which analyzes information sequentially and consecutively, concrete thinking style that processes real and direct information coming in from outside, and invisible principle or information. The abstract cognitive thinking style improved after the process before the program proceeded. However, There was no meaningful result in the simultaneous processing cognitive style which had excellent intuition and emotion and likes change. Second, the temporal lobe in which the linguistic activity is viewed, heard and spoken in the sensory type, the function of the occipital lobe in which the character or the language is processed is improved, but the function of the parietal lobe in moving and manipulating the body is not significant. Finally, factors that contribute to learning such as sincerity, learning initiative, study method, study habits, and concentration are helpful in learning and school lif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the learning clinic program to the maladjusted children to help the cognitive processing style, sense type and learning strateg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cognitive processing style of low-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s divided into the concept of sequential low-order style, which analyzes information sequentially and consecutively, concrete thinking style that processes real and direct information coming in from outside, and invisible principle or information. The abstract cognitive thinking style improved after the process before the program proceeded. However, There was no meaningful result in the simultaneous processing cognitive style which had excellent intuition and emotion and likes change. Second, the temporal lobe in which the linguistic activity is viewed, heard and spoken in the sensory type, the function of the occipital lobe in which the character or the language is processed is improved, but the function of the parietal lobe in moving and manipulating the body is not significant. Finally, factors that contribute to learning such as sincerity, learning initiative, study method, study habits, and concentration are helpful in learning and school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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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학습부적응 초등저학년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인지처리양식과 감각유형 및 학습전략에 도움을 주어 학습부적응 아동들의 지도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은 순차적사고력, 동시적사고력, 구체적사고력, 추상적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한 인지처리 요인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자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뇌 기반교육을 통해 초등저학년 아동들의 인지처리양식을 이해하여 학습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학습부적응 아동의 학습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들의 인지처리양식은 대부분이 변화와 직관이 발달이 된 동시적인 인지양식을 추구하는 아동들로 산만하고 수업에 집중을 못하며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들이다. 이런 아동들의 인지처리양식을 이해하여 학습과 학교생활적응에 도움이 되는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교육 현장이나 교육기관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첫째,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이 학습부적응아동의 인지처리양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APL검사는 교육청이나 학교와 교육현장에서 학습클리닉에 의뢰된 아동들의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는 표준화된 검사로 인지유형과 측두엽 후두엽 두정엽의 감각발달정도를 알 수 있다. 학습에 도움을 주는 여러 요인을 나타내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성실성 학습주도성 학습습관 공부방법 집중력요인을 통해 연구결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그러므로 학생 개개인의 인지과정을 고려해 학습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약한 뇌의 기능을 보완하면서 좌우뇌를 고루 활용할 수 있는 전뇌적 프로그램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하였다(Jaehye Han(2016). 그러므로 본 연구자도 약점과 강점이 서로 절충하고 보완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또한 글을 읽을 때 자기생각대로 글을 읽기 때문에 조사나 문장을 틀리게 읽거나 문장을 빼먹거나 바꾸어서 읽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순차처리정보를 잘 할 수 있는 시간관리 프로그램, 따라 쓰기와 그리기, 그대로 옮겨 적기, 메타인지를통한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평가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순차처리 인지기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의할 것은 프로그램이 순차처리기능에만 우선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때로는 동시처리를 할 수 있는 감성적 영역도 포함을 하여서로 순차와 동시적인 사고가 서로 보완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구성을 하였다.
이후 전문가들이 학생 개개인의 학습부적응 원인을 밝히기 위해 심리검사프로파일을 기초로 아동들의 인지처리양식과감각유형 학습전략을 분석하였다. 사후 검사는 32회기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 실시하였고 이후 전문가들이 학생들의 학습부적응 원인을 밝히기 위해 인지사고의 점수와 감각유형 점수를 수치로 비교하였다. APL검사는 교육청이나 학교와 교육현장에서 학습클리닉에 의뢰된 아동들의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는 표준화된 검사로 인지유형과 측두엽 후두엽 두정엽의 감각발달정도를 알 수 있다.
선정된 아동들은 교육청에서 학습부적응 아동을 위해 일반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223문항의 APL심리검사, 140문항의 SPD검사의 객관화된 심리검사와 문장완성, HTP검사, KFD, 뇌지도 등의 투사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전문가들이 학생 개개인의 학습부적응 원인을 밝히기 위해 심리검사프로파일을 기초로 아동들의 인지처리양식과감각유형 학습전략을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순차처리정보를 잘 할 수 있는 시간관리 프로그램, 따라 쓰기와 그리기, 그대로 옮겨 적기, 메타인지를통한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평가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순차처리 인지기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의할 것은 프로그램이 순차처리기능에만 우선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때로는 동시처리를 할 수 있는 감성적 영역도 포함을 하여서로 순차와 동시적인 사고가 서로 보완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구성을 하였다. 동시와 순차를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같이 구성하였지만 동시적인 사고는 순차적인 사고보다는 향상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선정된 아동들은 교육청에서 학습부적응 아동을 위해 일반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223문항의 APL심리검사, 140문항의 SPD검사의 객관화된 심리검사와 문장완성, HTP검사, KFD, 뇌지도 등의 투사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전문가들이 학생 개개인의 학습부적응 원인을 밝히기 위해 심리검사프로파일을 기초로 아동들의 인지처리양식과감각유형 학습전략을 분석하였다. 사후 검사는 32회기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 실시하였고 이후 전문가들이 학생들의 학습부적응 원인을 밝히기 위해 인지사고의 점수와 감각유형 점수를 수치로 비교하였다.
자료 분석은 APL검사에서 나타난 인지유형 점수와 감각유형 점수, 학습전략 점수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에 나타난 점수를 기초로 하였다. 신경심리검사인 검사는 인지처리와 감각유형 평균점수는 점으로 해석 시 주의를 해야 한다.
본 연구는 2016년 ○구청 드림스타트사업 중 꿈이 자라는 학교에 참여한 아동들로 학교에서 문제행동으로 인해 학교생활을 힘들어 하거나 정서적인 문제가 있거나 한글이 되지 않은 초등저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총 17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반은 4반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학습클리닉 프로그램 내용은 본 연구자가 신경심리를 기초로 한 뇌기반 학습을 기초로 세분화해서 만든 인지모형을 적용하여 아동들의 인지양식, 감각유형과 학습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연구되었다(Connell,J.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을 이용한 t-test로 사전과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심리검사 분석 프로파일을 기초로 순차적, 동시적, 구체적, 추상적, 인치처리양식과 측두엽, 후두엽, 두정엽 등의 감각유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Table 2]의 수업내용을 바탕 으로 진행되었다.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은 1학년과 2학년은 매주 월요일에 진행하였고 초등학교 3학년은 매주 금요일에 45분씩 4월부터 12월까지 약 9개월간 진행이 되었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심리검사 분석 프로파일을 기초로 순차적, 동시적, 구체적, 추상적, 인치처리양식과 측두엽, 후두엽, 두정엽 등의 감각유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Table 2]의 수업내용을 바탕 으로 진행되었다.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은 1학년과 2학년은 매주 월요일에 진행하였고 초등학교 3학년은 매주 금요일에 45분씩 4월부터 12월까지 약 9개월간 진행이 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학습부적응 초등저학년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인지처리양식과 감각유형 및 학습전략에 도움을 주어 학습부적응 아동들의 지도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은 순차적사고력, 동시적사고력, 구체적사고력, 추상적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한 인지처리 요인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 ○○의 드림스타트 사업에 참여하는 초등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2016년 학습클리닉프로그램 적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되었다. 대상인원은 17명이었고 학년에 따른 구체적인 아동 수는 [Table 1]과 같다.
대상자는 oo구청의 꿈이 자라는 행복한 학교 oo 사업에 참여하는 초등저학년 아동들이며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학교폭력, 가정폭력에 노출된 경험이 있는 정서적 문제가 있는 아동들이다. 1학년 아동 중 두 명은 글을 읽고 쓰는 활동이 잘 되지 않은 아동이며 2학년 중 한 명은 인지에는 문제는 없으나 신체를 잘 움직이지 못하는 아동도 포함되어있다.
본 연구는 2016년 ○구청 드림스타트사업 중 꿈이 자라는 학교에 참여한 아동들로 학교에서 문제행동으로 인해 학교생활을 힘들어 하거나 정서적인 문제가 있거나 한글이 되지 않은 초등저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총 17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반은 4반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 ○○의 드림스타트 사업에 참여하는 초등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2016년 학습클리닉프로그램 적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되었다. 대상인원은 17명이었고 학년에 따른 구체적인 아동 수는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05를 기준으로 하였다.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을 이용한 t-test로 사전과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심리검사 분석 프로파일을 기초로 순차적, 동시적, 구체적, 추상적, 인치처리양식과 측두엽, 후두엽, 두정엽 등의 감각유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Table 2]의 수업내용을 바탕 으로 진행되었다.
이론/모형
오감으로 들어오는 자극에 대해 반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오늘 공부한 내용을 하브루타로 암송하는 신데렐라법칙과 곰돌이 법칙을 사용하였다. 책을 읽을 때에는 묵독보다는 손가락을 짚어 가며 읽는 암송법을 사용하였다.
오감으로 들어오는 자극에 대해 반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오늘 공부한 내용을 하브루타로 암송하는 신데렐라법칙과 곰돌이 법칙을 사용하였다. 책을 읽을 때에는 묵독보다는 손가락을 짚어 가며 읽는 암송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읽은 글은 녹음을 한 후 다시 들어보게 하여 잘못된 부분을 스스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시작한 후 점수가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는 학습전략을 나타내는 하위요인이 모두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었으나 하고 난 후 평균점수 45점보다 모두 높아져 학습부적응 아동들이 학교생활이나 학습활동을 할 때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감각유형의 하위 요인인 두정엽의 감각유형을 제외한 측두엽, 후두엽이 감각유형이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보다는 프로그램에 후에 평균값이 모두 높아졌다고 나타났다. 측두엽은 듣고 보고 말하는 활동을 좋아하는 유형으로 책을 읽어서 이해하는 것보다는 들어서 이해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이다.
둘째, 감각유형의 변화를 보면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보다는 프로그램을 하고 난 후 측두엽의 점수와 후두엽의 점수가 높아졌다. 그러나 두정엽의 점수는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도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었기 때문에 프로그램 후 점수는 향상되었지만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하지만 직관과 감성이 뛰어나고 변화를 좋아하는 동시사고를 하는 동시처리인지양식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자에 참여한 아동들은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순차처리 점수가 평균점수보다는 낮았지만 동시처리점수는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즉 정보를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형태로 부호화하고 문제해결을 할 때 한 번에 하나씩 처리하는 순차처리인지양식이 평균보다 많이 낮았다.
셋째, 학습전략 중 성실성, 학습의 주도성, 공부방법, 공부습관, 집중력 등이 향상되어 학습부적응 아동의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성실성과 학습의 주도성은 자신의 해야 될 행동을 인지하는 것으로 순차적인 인지사고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외부에 들어오는 사실적이고 직접적인 정보를 오감을 통해 반응하는 구체적 인지사고양식과 눈에 보이지 않는 원리나 정보들을 개념별로 나누어 사고하고 정보를 분석하며 계획하고 추론하는 추상적인지사고양식이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보다는 프로그램 후에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신이 지금 현재 어떤 행동을 해야 하고 지금 어떤 상황인지 오감으로 들어오는 자극에 대해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고 자신의 인지양식을 체계화하는 것이 구체적 인지사고양식이다.
인지처리점수, 감각유형점수, 학습전략점수의 평균점수는 45점이 평균점수이다. 32주 동안 진행된 프로그램 결과는 [Table 3], [Table 5], [Table 6]과 같다.
인지처리 하위요인 중 동시처리인지사고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자극이나 정보를 순서대로 분석하고 연속적으로 처리하는 순차인지처리양식 눈에 보이지 않는 원리나 정보들을 개념별로 나누어 사고하고 정보를 분석하며 계획하고 추론하는 추상적사고 처리양식, 외부에 들어오는 사실적이고 직접적인 정보를 오감을 통해 반응하는 구체적 사고 처리양식이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보다는 프로그램 후에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학습부적응 아동들에게 학습클리닉프로그램이 인지처리양식에 효과가 있었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자에 참여한 아동들은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순차처리 점수가 평균점수보다는 낮았지만 동시처리점수는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즉 정보를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형태로 부호화하고 문제해결을 할 때 한 번에 하나씩 처리하는 순차처리인지양식이 평균보다 많이 낮았다. 순차저리 인지양식이 낮으면 책을 읽을 때 책 내용을 구조화하기 힘들고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동시와 순차를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같이 구성하였지만 동시적인 사고는 순차적인 사고보다는 향상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즉 프로그램을 통해 동시적인 사고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도 동시사고가 더 높이지는 것이 아니라 순차사고와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모든 영역이 골고루 발달되었다.
자극이나 정보를 순서대로 분석하고 연속적으로 처리하는 순차인지처리양식 눈에 보이지 않는 원리나 정보들을 개념별로 나누어 사고하고 정보를 분석하며 계획하고 추론하는 추상적사고 처리양식, 외부에 들어오는 사실적이고 직접적인 정보를 오감을 통해 반응하는 구체적 사고 처리양식이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보다는 프로그램 후에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학습부적응 아동들에게 학습클리닉프로그램이 인지처리양식에 효과가 있었다고 나타났다. 하지만 직관력이 있고 변화를 선호하며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는 동시사고 인지처리양식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첫째, 초등저학년 아동들의 인지처리양식은 정보를 순서대로 분석하고 연속적으로 처리하는 순차저리양식 외부로 들어오는 사실적이고 직접적인 정보를 처리하는 구체적인 사고양식 눈에 보이지 원리나 정보를 개념별로 나누어 분석하는 추상적인 인지사고양식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전보다는 진행 후 향상되었다. 하지만 직관과 감성이 뛰어나고 변화를 좋아하는 동시사고를 하는 동시처리인지양식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두정엽은 들어오는 감각 정보를 수용하고 물체의 무게와 모양 및 구성에 대해 판단을 하며 운동감각과 관련이 있고 신체체험이나 경험활동을 선호하는 학습자이다. 학습부적응 아동들의 측두엽과 후두엽의 평균점수가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보다는 낮았지만 프로그램을 한 후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두정엽의 감각유형은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난 후 점수는 향상되었지만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학습전략 하위 요인인 성실성, 학습의 주도성, 학습습관, 공부방법, 집중력이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보다는 프로그램을 시작한 후에 평균값이 모두 높아졌다. 하위 요인 중 학습습관과 학습방법의 점수가 많이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하지만 초등저학년 때 인지처리 양식과 감각유형 및 학습전략의 요인들을 파악하여 조기에 접근을 한다면 단시간에 긍정적인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을 초등 저학년학습부적응 아동들에게 적용을 한다면 매년 증가되고 있는 학습부적응 아동들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고 교육적으로 유용한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즉 학습자가 가진 인지양식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은 상호 절충할 수 있도록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학습부적응 아동들의 지도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신경심리를 기반을 한 인지사고양식의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학습부적응 아동의 인지처리 양식을 파악하여 단 시간에 효과를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효율적인 교육의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상급학년으로 진학 시 고차적인 인지 사고처리 기능을 요하는 교과과정에서도 어려운교과목을 포기하는 것을 중재하고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즉 학습자가 가진 인지양식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은 상호 절충할 수 있도록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학습부적응 아동들의 지도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신경심리를 기반을 한 인지사고양식의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학습부적응 아동의 인지처리 양식을 파악하여 단 시간에 효과를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효율적인 교육의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측두엽, 후두엽, 두정엽의 감각유형이 균형 있게 발달될 수 있도록 구성을 한다면 듣고 말하는 활동 글을 이해하는 활동, 단기기억, 고차적사고력과 공간지각력 등이 향상되어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시기에는 어떤 학습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중요한가?
초등학교 시기는 성실성 성취동기 사회적 기능 협동심 대인적 감수성 긍정적 자아개념이 형성이 되고 책임감 및 이타심이 증가되는 시기라고 했다(Okbun Jeong, 1996, Mayer & Salavey,1996)). 이 때 교과수업에 대해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학습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초등학교 저학년 때에는 상급학년으로 진학 시 학교적응의 양상을 좌우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사회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인지처리양식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Junghye Ha(2016)은 정의적 학습양식과 교사와 교우관계를 포함한 정서지능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동들의 인지처리양식라고 했다. 인지처리양식은 수업을 이해하고 정보를 저장하며 인출하는 인지학습양식 성실성 학습주도성 학습습관 공부방법 주의집중력 등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인지처리양식은 두뇌와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최근 뇌기반을 중심으로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초등저학년 시기에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가?
초등저학년 시기에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보면 성취동기와 주의집중력을 포함한 정의적 학습양식 인지처리 학습양식 교사와 교우관계 정서지능 등이라고 했다(Juhui Cho,Jaeguk Park, 2002; Woolfolk, 1990; Song Kim,2005, Yeongjin Seo, 2005; Yujin Jeong,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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