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민간의료보험 가입 여부가 본인부담 진료비의 주관적 부담 수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ivate Health Insurance on the Subjective Burden of Medical Expen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63 - 70  

홍진혁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의학통계학교실) ,  노진원 (을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박기수 (고려대학교 보건정책관리학부) ,  이예진 (을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권영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전 국민 건강보험 의료체계를 근간으로 하고 있으나, 보장성이 낮아 많은 국민들이 높은 의료비의 재정적 부담 완화를 위해 민간의료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민간의료보험의 가입 여부가 개인의 본인부담 진료비 지불에 대한 주관적인 부담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보건의료정책방향 관련 대국민 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총 1,564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관련성 파악을 위해 이분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민간의료보험 가입 여부는 본인부담금의 주관적 부담 수준과 유의한 관련이 있었으며(p<.0001), 민간의료보험 미가입자가 가입자에 비해 주관적 부담 수준이 더 높았다(OR, 1,190; 95% CI, 1,188-1,192). 고연령, 저소득층의 민간의료보험 가입률이 낮음을 감안할 때, 경제적 부담을 대비하는 민간의료보험의 순기능 강화와 형평성 문제 해결을 위한 민간의료보험의 역할 재정립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many people sign up for private health insurance to alleviate their financial burden.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private health insurance and subjective financial burden about cost sharing. To confirm the effect we conducted the binary...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조사의 목적은 보건의료정책 및 서비스에 관한 국민들의 정확한 인식을 파악하고, 보건의료서비스 이용 실태, 만족도 및 불만요인, 정책방향에 대한 국민의 인식 등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국민들의 만족도와 당면 과제를 파악함에 있다. 만족도 수준 외에도 보건의료체계의 질, 보장성, 비용 등에 대한 가치관 또한 직, 간접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조사에서는 지역적 안배(서울,부산, 경기도에 국한) 및 예산을 고려한 단계별 집락 계통 추출방법을 활용하여 만 20세 이상 69세 이하 성인 1,573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 본 연구는 민간의료보험 가입이 본인부담금의 주관적 부담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민간의료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은 본인부담금에 대한 주관적 부담 수준이 가입자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민간의료보험의 가입이 본인부담 진료비의 부담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민간의료보험과 본인부담금에 관한 다양한 선행연구들이 있지만, 본 연구는 실제로 환자 개인이 느끼고 있는 본인부담금에 대한 주관적 부담 수준의 정도를 측정하고 이와 관련된 요인들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차별성과 의의를 갖는다.
  • 이 연구에서는 2011년 보건복지부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맥킨지 한국 사무소에 의뢰하여 조사한 보건의료정책방향 관련 대국민 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 조사의 목적은 보건의료정책 및 서비스에 관한 국민들의 정확한 인식을 파악하고, 보건의료서비스 이용 실태, 만족도 및 불만요인, 정책방향에 대한 국민의 인식 등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국민들의 만족도와 당면 과제를 파악함에 있다. 만족도 수준 외에도 보건의료체계의 질, 보장성, 비용 등에 대한 가치관 또한 직, 간접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 직접적으로 느끼는 본인부담금 지불의 부담감은 민간의료보험과 국민건강보험 간 상호 보완 역할을 재정립하는 보건의료정책 개발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민간의료보험의 가입 여부가 의료이용 시 발생하는 본인부담금 지불에 대해 개인이 느끼는 주관적 부담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간의료보험의 장단점은? 민간의료보험은 개인의 재정적 부담을 완화시켜 주고 의료이용을 용이하게 해주는 등 긍정적인 측면이 있으나, 가입자의 도덕적 해이에 의한 부적절한 의료이용의 증가와 경제적 수준에 따른 의료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등의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6]. 지금까지 민간의료보험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민간의료보험 가입자의 특성, 민간의료보험이 의료이용에 미치는 영향, 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간의 관계와 상호보완 발전 방향 등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었다[6].
국민 의료보험 제도가 마주하고 있는 재정문제는 어떠한가? 5% 에 달할 정도로 보험료 부담이 빠르게 증가하였다[3]. 인구 고령화에 따른 의료 이용량의 빠른 증가와 지속적인 저출산으로 인한 피부양률의 증가를 고려하여 추계한 결과, 건강보험재정은 2010년 가치를 기준으로 2050년에는 52조 원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될 만큼 재정 문제는 심각하다[4]. 최근 몇 년간은 건강보험재정이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나, 주요 선진국에 비해 낮은 보장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데는 재정 부담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5].
국민건강보험의 낮은 보험률이 초래하는 문제는? 전보영[15]의 연구에서도 전년도 소득 대비 10% 이상의 의료비 지출 경험은 위험기피 성향을 증대시켜 민간보험 가입 개수를 늘리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러한 원인 중 하나로 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의 낮은 보장률을 생각할 수 있는데, 국민건강보험의 낮은 보장률은 가계의료비 지출에 상당한 부담을 초래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의 취약한 보장성은 국민들에게 높은 수준의 가계 부담을 안겨주었으며, 이는 민간의료보험에 의지하는 경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이규식, "보건의료체계의 발전과 성찰," 보건행정학회지, 제23권, 제4호, pp. 303-313, 2013. 

  2. 신영석, 윤장호, "한국형 통합의료체계 모형 탐색," 보건행정학회지, 제24권, 제4호, pp. 304-311, 2014. 

  3. 신영석, "건강보험 정책현황과 과제," 보건복지포럼, 제189호, pp. 75-82, 2012. 

  4. 박혜민, 국민건강보험 표본코호트 DB를 이용한 건강보험 재정추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통계학과 석사학위논문, 2014. 

  5. 권기헌, 이동규, 서인석, "건강보험보장성 강화정책과 민간보험지출액의 관계분석-한국의료패널 자료를 활용한 DID분석의 적용," GRI연구논총, 제16권, 제2호, pp. 265-293, 2014. 

  6. 백인립, 박현수, 변성수, "민간의료보험의 가입요인과 의료이용행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295-305, 2012. 

  7. 유창훈, 강성욱, 권영대, 오은환, "정액형과 실손형 민간의료보험의 비교: 의료이용량과 본인부담금을 중심으로," 사회보장연구, 제27권, 제1호, pp. 277-292, 2011. 

  8. 최정규, 정형선, 신정우, 여지영, "보장성 강화정책이 만성질환자 및 중증질환자 보유가구의 과부담 의료비 발생에 미친 영향," 보건행정학회지, 제21권, 제2호, pp. 159-178, 2011. 

  9. 박성복, 정기호, "민간의료보험의 가입 결정요인 및 민간의료보험이 의료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보험학회지, 제88호(단일호), pp. 23-49, 2011. 

  10. 이용재, "국민보건의료에 대한 민간의료보험의 영향고찰: 의료서비스 이용만족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 200-208, 2014. 

  11. 김창엽, 이진석, 강길원, 김용익, "의료보험 환자가 병윈진료시 부담하는 본인부담 크기," 보건행정학회지, 제9권, 제4호, pp. 1-14, 1999. 

  12. 이용재, "본인부담경감이 암 환자의 건강보험 이용에 미친 영향," 재정정책논집, 제11권, 제1호, pp. 3-23, 2009. 

  13. 김효정, 김영훈, 김한성, 우정식, 오수진, "외래본인부담률 인상이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외래 의료이용에 미친 영향," 보건행정학회지, 제23권, 제1호, pp. 13-34, 2013. 

  14. 안이수, "이중차이모델에 의한 건강보험 외래본인부담금 경감제도의 영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 187-197, 2013. 

  15. 전보영, 권순만, "의료비지출 경험이 민간의료보험의 가입변동에 미치는 영향," 보건경제와 정책연구, 제18권, 제4호, pp. 65-84, 2012. 

  16. 김종영, "민간의료보험 역할에 대한 비판적 고찰 및 대안," 대한치과보험학회지, 제4권, 제1호, pp. 12-23, 2013. 

  17. 허순임, "소득 계층별 의료비 부담의 추이," 보건복지포럼, 제149호, pp. 48-62, 2009. 

  18. 허순임, 이상이, "실손형 민간의료보험의 도입이 국민건강보험 재정에 미치는 영향," 보건행정학회지, 제17권, 제2호, pp. 1-17,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