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사-환자 관계에서 '환자가 의사를 신뢰한다'의 의미 고찰
An Exploratory Study on the Meaning of 'the Patient Trusts the Doct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415 - 423  

김민정 (한양대 건강과 사회 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환자가 의사를 신뢰한다는 의미를 살펴보는 것은 의료서비스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환자-의사 관계관리 뿐만 아니라 진료만족도, 병원재방문 등 마케팅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의사-환자 관계에서 신뢰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병원방문경험이 6개월 이내인 20대 이상 성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328명의 응답결과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환자가 의사를 신뢰한다는 의미는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힘들지만 적어도 네 가지 의미를 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환자가 신뢰하는 의사는 첫째, 환자의 이야기를 주의깊게 경청하며 관심을 표현하는 대화 분위기를 형성하는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보여야 한다. 둘째, 환자의 건강을 먼저 생각하고 환자를 이해하려고 하며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기술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치료와 관련한 검사와 절차에 있어서 솔직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환자와 협력을 자아내고자 노력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tient's trust in their physician is crucial for relationship between patients and their doctors, treatment outcomes such as satisfaction and adherence or revisi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eaning of trusting the doctor in the doctor - patient relationship and to examine it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의사에 대해 환자가 갖는 신뢰의 의미는 의사의 전문적 능력, 커뮤니케이션, 공감, 감정적 유대 등 다차원의 속성으로 이루어지며, 신뢰의 의미나 중요성은 맥락에 따라 변화하며, 조건에 따라 다르게 형성될 수 있음을 추측할 수 있었다[25]. 그렇다면, 우리 사회에서는 환자가 의사를 신뢰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측정도구 마련하여 조사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환자가 의사를 신뢰한다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의사-환자관계 및 신뢰의 의미를 고찰한 연구들을 재분석하여 측정도구를 마련하고,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환자가 의사를 신뢰한다는 의미가 담고 있는 함의점들이 무엇인지를 논의해 볼 것이다.
  • 의사와 환자간의 치료 관계에서의 신뢰를 한마디로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논의[10] 또한 찾아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환자가 의사를 신뢰한다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의사-환자관계 및 신뢰의 의미를 고찰한 연구들을 재분석하여 측정도구를 마련하고,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환자가 의사를 신뢰한다는 의미가 담고 있는 함의점들이 무엇인지를 논의해 볼 것이다.
  • 환자가 의사를 신뢰하는 정도가 진료경험에 따라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초진보다는 재진인 경우에, 치료횟수가 많을수록 의사에 대한 믿음정도는 신뢰의 하위 네 차원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가 의사를 신뢰하게 되는 영향요인에서 무엇이 신뢰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가? 환자가 의사를 신뢰하게 되는 영향요인을 신뢰의 포괄적 측면과 하위차원 측면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니, 병원방문정도와 진료만족도가 높을수록 의사에 대한 신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환자의 인구통계학적 요인, 의사의 성별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환자가 의사를 신뢰한다는 의미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환자가 의사를 신뢰한다는 의미를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커뮤니케이션, 충실, 의료적 능력(전문성)과 정직, 파트너쉽 네 차원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몇 가지 함의점을 도출해 볼 수 있다.
환자가 의사를 신뢰한다는 의미는 네 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는데, 각각의 구체적인 의미와 전체 신뢰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의사에 대한 환자의 신뢰 의미를 하위차원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 번째 요인은 친절히 질병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며, 대화분위기를 형성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하며, 전체 신뢰도 의미의 35.27%를 설명했다(M=3.39, SD= .62). 두 번째 구성요인은 의사가 환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공감을 자아내는 행동을 의미하는 충실(fidelity)로, 이는 신뢰도 의미를 10.31%(M=3.07, SD= .63)를 차지하였다. 세 번째 요인은 의사의 의료적 능력(competence)인 전문성과 솔직함(honesty)으로 구성되었으며, 신뢰도 의미를 8.11% 설명하였다(M=3.28, SD= .64). 이는 환자가 다른 서비스 제공자와 구별되는 의료기술의 전문적 능력을 갖고, 환자의 건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진료와 검사를 행하는 의사를 신뢰하게 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마지막, 네 번째 요인은 의사와 환자가 의료서비스를 매개로 서로 협력관계를 자아내야 함을 의미하는 파트너쉽(partnership)을 의미하며, 신뢰 의미를 6.8%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M=3.19, SD= .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udiey C. Kao, Diane C. Green, Alan M. Zaslavsky, Jeffrey P. Koplan, and Paul D. Cleary, "The Relationship Between Method of Physician Payment and Patient Trust," J.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Vol. 280, No. 19, pp. 1708-1714, 1998. 

  2. D. H. Thom, M. A. Hall, and L. G. Pawlson, "Measuring Patients' Trust In Physicians When Assessing Quality Of Care," Health Affairs, Vol. 23, No. 4, pp. 124-132, 2004. 

  3. M. Calnan and E. Sanford, "Public trust in health care: the system or the doctor?," Quality and Safety in Health Care, Vol. 13, pp. 92-97, 2004. 

  4. 김유경, 서문식,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고객만족과 고객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제9권, 제3호, pp. 155-184, 2006. 

  5. C. Bova, P. S. Route, K. Fennie, W. Ettinger, G. W. Manchester, and B. Weinstein, "Measuring patient-provider trust in a primary care population: refinement of the health care relationship trust scale," Res Nurs Health, Vol. 35, No. 4, pp. 397-408, 2012. 

  6. 이종학, 김찬중,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환자참여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 278-286, 2013. 

  7. 이정선, 이민정, "의료서비스품질이 환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1권, 제3호, pp. 47-56, 2016. 

  8. 임정란, 한규석, "좋은 의사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연구: 의사-환자간의 의사소통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p.411, 2011. 

  9. 김길용, 조병희, "의사 신뢰의 구성요인," 보건과 사회과학, 제29집, pp. 129-152, 2011. 

  10. M. A. Hillen, H. C. de Haes, and E. M. Smets, "Cancer patients' trust in their physician-a review," Psycho Oncology, Vol. 20, No. 3, pp. 227-241, 2011. 

  11. 김미녀, 정기한, 오재신, "의료서비스에서 환자만족의 선?후행 변수의 구조적 관계,"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6호, pp. 2955-2984, 2009. 

  12. S. D. Pearson and L. Raeke, "Patients' Trust in Physicians: many theories, few Measures, and little data," J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Vol. 15, No. 7, pp. 509-513, 2000. 

  13. Mark A. Hall, Fabian Camacho, Janice S. Lawlor, Venita DePuy, Jeremy Sugarman, and Kevin Weinfurt, "Measuring trust in medical researchers," Medical Care, Vol. 44, No. 11, pp. 1048-1053, 2006. 

  14. 이용기, 이병우, 김민성, "의사와 병원에 대한환자 만족, 신뢰, 그리고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마케팅논집, 제19권, 제3호, pp. 51-75, 2011. 

  15. 함명일, 민인순, "진료비 확인 민원신청 경험과 의사 및 의료기관에 대한 신뢰도와의 관련성," 보건행정학회지, 제23권, 제3호, pp. 289-300, 2013. 

  16. Mark A. Hall, Elizabeth Dugan, Beiyao Zheng, and Aneil K. Mishra, "Trust in Physicians and Medical Institutions: What Is It, Can It Be Measured, and Does It Matter?," The Milbank Quarterly, Vol. 79, No. 4, pp. 613-639, 2001. 

  17. D. H. Thom and B. Campbell, "Patientphysician Trust: An exploratory Study," J of Family Practice, Vol. 44, No. 2, pp. 169-176, 1997. 

  18. D. H. Thom, K. M. Ribisl, A. L. Stewart, and D. A. Luke, "Further Validation and Reliability Testing of the Trust in Physician Scale," Medical Care, Vol. 37, No. 5, pp. 510-517, 1999. 

  19. Mark A. Hall, Beiyao Zheng, Elizabeth Dugan Fabian Camacho, Kristin E. Kidd, Aneil Mishra, and Rajesh Balkrishnan, "Measuring patients' trust in their primary care providers," Medical Care Research and Review, Vol. 5, No. 3, pp. 293-318, 2002. 

  20. L. A. Anderson and R. F. Dedrick, "Development of the Trust in Physician scale: a measure to assess interpersonal trust in patient-physician relationships," Psychological Reports, Vol. 67, No. 3, pp. 1091-1100, 1990. 

  21. D. G. Safran, M. Kosinski, A. R. Tarlov, W. H. Rogers, D. A. Taira, N. Lieberman, and J. E. Ware, "The primary care assessment survey: tests of data quality and measurement performance," Medical Care, Vol. 36, No. 5, pp. 728-739, 1998. 

  22. C. M. Van der Feltz-Cornelis, P. Van Oppen, Harm W. J. Van Marwijk, E. De Beurs, and R. Van Dyck, "A patient-doctor relationship questionnaire (PDRQ-9) in primary car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General Hospital Psychiatry, Vol. 26, No. 2, pp. 115-120, 2004. 

  23. R. M. Eveleigh, E. Muskens, H. van Ravesteijn, I. van Dijk, E. van Rijswijk, and P. Lucassen, "An overview of 19 instruments assessing the doctor-patient relationship: different models or concepts are used," J Clin Epidemiol, Vol. 65, No. 1, pp. 10-15, 2012. 

  24. David H. Thom, Sabrina T. Wong, David Guzman, Amery Wu, Joanne Penko, Christine Miaskowski, and Margot Kushel, "Physician trust in the patient: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measure," Annals of Family Medicine, Vol. 9, No. 2, pp. 148-154, 2011. 

  25. M. Calnan and R. Rowe, "Researching trust relations in health care: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challenges-an introduction," J of health organization and Management, Vol. 20, No. 5, pp. 349-358, 2006. 

  26. B. Leisen and M. Hyma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rust in a service provider the case of primary care physicians," J of Business Research, Vol. 57, No. 9, pp. 990-999, 2004. 

  27. B. Johanna, G. Jens, K. Joe, H. Sebastian, K. Peter, W. Christoph, and G. Heike, "Trust in the health care professional and health outcome: a meta-analysis," PLOS ONE, 2017(2).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