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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436 - 451
장용수 (광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조재희 (광운대학교 경영대학)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various information, such as grade results, observation and counseling materials, and psychological examination results which are generated in the course of educational activities, are accumulated and managed in various forms. Nevertheless, there is no educational 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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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는 어떻게 활용되어야 의미가 있는가? |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저장하는 역할뿐 만 아니라 정보 분석을 위해 재사용 되어야 한다. 애써 모아둔 데이터베이스는 목적에 맞는 전략에 활용되어야 의미가 있다. 학교 현장에 축적된 데이터는 OLAP 등 다차원 분석으로 중요한 추세나 문제점을 발견하는 등 충분히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2]. | |
초 중등학교에서 어떤 정보를 축적, 관리하는가? | 초 중등학교에서는 교육활동 과정에서 생성된 성적 자료, 관찰 상담 자료, 심리검사 자료 등의 다양한 정보를 여러 형태로 축적하여 관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을 다차원적으로 진단하고 파악하는 데 필요한 분석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용 정보시스템은 존재하지 않는다. | |
교육 분야에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한 이유는? | 교육 분야에도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같은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미미할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의 연구는 주로 교육 행정 분야에 집중 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진로 교육을 위한 정보시스템 연구는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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