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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613 - 621
Currently, there are many digilog products that combine convenience of digital product with feeling of analog product.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to study the effect of image location, regulatory focus, and message direction in digilog product evaluation. First, ad evaluation of digilog product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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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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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을 평가할 때 시각적 이미지의 위치 차이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는 사례는 무엇인가? | 시각적인 정보는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것뿐만 아니라 정보를 인식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시각적 이미지의 위치는 대상을 평가할 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데 예를 들어 이미지가 포장지 상단에 있느냐 아니면 포장지 하단에 있느냐에 따라 제품에 대한 무게감을 다르게 인식하는데 연구결과 이미지가 포장지 상단보다는 하단에 위치할 때 사람들은 제품을 더 무겁게 인식한다고 한다[1]. 또한 Chatterjee, Southwood, Basilico(1999)는 행위를 하는 사람(주최자)과 행위에 영향을 받는 사람(피주최자)이 있을 때 주최자와 피주최자의 위치(왼쪽, 오른쪽)와 행위의 진행방향(왼쪽 → 오른쪽, 오른쪽 → 왼쪽)에 따라 사람들의 정보처리 속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2]. | |
현재 사용되는 제품배치의 뜻은 무엇인가? | 특정상품, 브랜드, 로고에 대한 배치와 관련된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된 분야는 제품배치(PPL: Product Placement)다. 제품배치는 원래 영화제작에 참여하는 소품담당자들이 영화에 사용할 소품을 배치하는 업무를 의미했는데 지금은 협찬을 해주는 기업이 직접적, 간접적으로 자사 제품의 노출을 증대시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를 고양시키는데 활용하는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의미하게 되었다[7]. 관련 연구들을 보면 영화나 TV 프로그램 속 제품 배치로 노출된 브랜드에 대한 회상 및 기억이 더 높았고[8], 제품배치 브랜드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9]. | |
왜 이미지 배치는 사람들의 정보처리에 영향을 끼치는가? | 이미지 배치는 사람들의 정보처리를 어렵게 해줄 수도 있고, 쉽게 해 줄 수도 있다. 왜냐하면 이미지를 어디에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정보 처리 수월성(Fluency)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광고에 브랜드명을 노출시킬 때 어디에 배치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까? 이미지 정보의 오른쪽에 브랜드명을 위치시키는 것이 긍정적 평가를 유도하고, 슬로건의 왼쪽에 브랜드명을 위치할 경우 더 호의적인 평가가 나온다고 한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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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hatterjee, M. H. Southwood, and D. Basilico, "Verbs, Events and Spatial Representations," Neuropsychologia, Vol. 37, No. 2, pp. 395-402, 1999.
C. Janiszewski, "The Influence of Print Advertisement Organization on Affect toward a Brand Nam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7, No. 2, pp. 53-65, 1990.
A. Maass and A. Russo, "Directional Bias in the Mental Representation of Spatial Events: Nature or Culture?," Psychological Science, Vol. 14, No. 2, pp. 296-301, 2004.
B. Chae and H. Joandrea, "The Future Looks 'Right': Effects of the Horizontal Location of Advertising Images on Product Attitud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40, No. 3, pp. 223-238, 2003.
곽준식, "이미지 배치와 제품특성 및 메시지 지향성과의 일치성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26권, 제1호, pp. 7-23, 2015.
L. A Babin and S. T. Carder, "Viewer's Recognition of Brands Placed within a Fil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 15, No. 2, pp. 140-151, 1996.
김재휘, 안정태, "TV 드라마에서의 제품 배치 (PPL)의 광고효과 측정-암묵적 기억 측정을 통한 접근," 광고 연구, 제64권, 제3호, pp. 61-83, 2004.
전성률, 허종호, 문달주, "컴퓨터 게임 속 랜드 배치효과에 한 연구: 브랜드와 게임 맥락 간 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역할," 소비자학연구, 제15권, 제2호, pp. 67-83, 2004.
C. A. Russell, "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Product Placements in Television Shows: The Role of Modality and Plot Connection Congruence on Brand Memory and Attitud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9, No. 3, pp. 306-318, 2002.
J. Santiago, A. Roman, M. Ouellet, N. Rodriguez, and P. Perz-Azor, "In Hindsight, Life Flows from Left to Right," Psychological Research, Vol. 74, No. 1, pp. 59-70, 2008.
S. Christman and K. Pinger, "Lateral Biases in Aesthetic Preference: Pictorial Dimensions and Neural Mechanisms," Laterality, Vol. 2, No. 2, pp. 155-175,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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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Ouellet, J. Santiago, M. J. Funes, and J. Lupianez, "Thinking about the Future Moves Attention to the Right,"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Vol. 36, No. 1, pp. 17-2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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