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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소셜커머스상의 관광객 조절초점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고객가치, 만족도, 지속적 이용의도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 of Regulatory Focus on Tourism Social Commerce: Focused on the Relationship among Customer Value,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143 - 150  

박현지 (동명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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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절초점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 관광소셜커머스의 고객가치, 만족도,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한 후 고객가치와 만족도간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파악하였다. 실증분석결과로서 관광소셜커머스의 고객가치는 만족도에 부분적으로 긍정적 영향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만족도는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초점의 조절효과 실증분석결과에 의거하면 고객가치와 만족도간의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는 부분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이상과 같은 실증분석 결과에 의거하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겠다. 즉, 관광소셜커머스의 지속적 이용의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관광객의 고객가치를 중시하고 또한 관광객의 향상초점을 촉진시켜야 할 것이다. 동시에 관광객의 예방초점에 대한 수준을 약화시킴으로써 관광소셜커머스의 지속적 이용의도를 도모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nalyzed the relationship among customer value,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of tourism social commerce in this study. And also we observed the moderating effects of regulatory focu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value and satisfaction. As the results, we found partially pos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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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관광소셜커머스의 고객가치가 소셜커머스에 대한 만족 형성을 통해 소셜커머스의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소셜커머스상의 고객가치 체계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시도로서 조절초점에 따라 고객가치가 소셜커머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조절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관광소셜커머스에 대한 고객특성의 영향력을 검증하고 조절초점의 조절효과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미가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관광소셜커머스의 고객가치가 소셜커머스에 대한 만족 형성을 통해 소셜커머스의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소셜커머스상의 고객가치 체계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시도로서 조절초점에 따라 고객가치가 소셜커머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조절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관광소셜커머스의 고객가치와 만족도, 지속이용의도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더불어 고객가치와 만족도간의 관계상에서 조절초점이 조절적 영향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관광소셜커머스의 고객가치(기능적가치, 사회적가치, 감정적가치)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관광소셜커머스의 만족은 지속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조절초점중 향상초점이 높은 이용자일수록 관광소셜커머스의 고객가치는 관광소셜커머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 조절초점중 예방초점이 높은 이용자일수록 관광소셜커머스의 고객가치는 관광소셜커머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조절초점이 높은 이용자일수록 관광소셜커머스의 고객가치는 관광소셜커머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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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관광소셜커머스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란 온라인상에서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행위에 있어서 소셜미디어 및 온라인 미디어를 연계하여 소비자 인맥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e-commerce(위키피디아) 또는 소셜미디어나 소셜릴레이션십(Social Relationship)이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e-커머스라고 정의될 수 있다[5].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관광소셜커머스란 거래의 주대상이 관광상품인 소셜커머스로 정의한다.
고객가치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고객가치의 구성요소는 기능적 가치(서비스 품질, 시설/설비, 전문성, 편의성), 사회적 가치(신분강화, 자존심환기), 감정적 가치(심미성, 즐거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7]. 그 외 일반적가치와 내재적가치 그리고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 인식론적 가치, 상황적 가치[8] 등으로 분류된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의 어떤 반응을 고려한다면, 조절초점이 관광 소셜커머스 고객의 가치 추구 과정에서 주요한 영향요인으로서의 작용이 가능하다고 할 것이라 하였는가? 이러한 소셜커머스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외식업, 호텔숙박업, 항공업 등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소셜커머스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고객의 반응은 상반되고있다. 예로서 외식업이나 호텔숙박업에서 소셜커머스이용 고객에 대한 서비스 부실에 대한 인식과 동시에 고가의 호텔숙박업 가격 인하라는 긍정적 시각이 공존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고객의 반응을 고려한다면, 이익추구와 고통회피 심리를 동시에 내포하고 있는 조절초점[2]이 관광소셜커머스 고객의 가치 추구 과정에서 주요한 영향요인으로서의 작용이 가능하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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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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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 J. Park & B. K. Park & Y. H. Kim, "A Convergence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elf Expression, Tourism Experience and Tourism SNS Use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5. Vol. 13, No.12, pp. 105-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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