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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의 아동권리인식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비교-
Assessment of children's rights by children and adolescents -Comparison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6, 2017년, pp.83 - 96  

김진숙 (한양사이버대 사회복지학부) ,  장연진 (한양사이버대 사회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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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 아동청소년의 인권 실태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초, 중, 고등학생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고려한 인권향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기초자치단체 중 인구수가 가장 많은 2개 구에서 실시된 초, 중, 고등학생 1,065명의 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생존권, 발달권, 보호권, 참여권 영역에서 초, 중, 고등학생의 권리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대체로 고등학생의 권리 인식 수준이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특히 참여권의 영역에서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그러나 발달권과 보호권에서는 중학생의 권리 인식 수준도 고등학생에 못지않게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참여권 보장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아동 권리 당사자 뿐 아니라 이행자를 위한 인권 교육 실행 및 실천적 교육 내용을 제언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좀더 다양한 연령과 지역을 포괄하여 지역별 차이와 발달 단계별 차이를 보다 깊이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how to improve students' rights based on their age and development stages. To this end, we analyzed a survey that had been carried out with 1,065 students from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2 most populated counties in Korea, focusing on the differences in their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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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서울이라는 지역을 단위로 아동·청소년의 인권 실태를 생존권, 발달권, 보호권, 참여권 영역별로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초, 중, 고등학생으로 나누어 이들 간의 권리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 권리에 대해 유아기를 제외한 아동 발달단계별로 3집단(초/중/고)의 권리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유아기 아동을 제외하고 분석한 이유는 이론적 관점에 따라 발달단계상 유아들은 권리라는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보기도 하며, 유아기 권리에 대한 대부분의 자료가 제 3자인 부모에 의한 간접적 보고로 다른 대상들과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 아동·청소년이 인식한 권리 실태는 유엔아동협약의 규준인 생존권, 발달권, 보호권, 참여권 영역별로 나누어 집단별 권리인식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향후 아동·청소년의 발달단계별 권리를 향상시키고, 발달단계에 따른 아동친화적 지역사회를 구축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 이러한 점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서울이라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여 생존권, 발달권, 보호권, 참여권 영역별로 초, 중, 고등학생들 간의 권리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해 향후 아동·청소년 친화적인 지역사회를 구축하고 초, 중, 고등학생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고려한 아동 인권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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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기준 아동학대 발생건수는 몇 건이며 어디서 발생하였는가? 최근 아동복지 서비스 욕구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으며,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아동문제 및 아동의 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1]. 보호받지 못하는 아동에 대한 대표적 지표라 할 수 있는 아동학대 발생건수는 2014년 기준 전체 15,025건으로 전년 대비 증가 추세에 있으며, 가정에서 85.9%, 돌봄기관에서 5.1%가 발생하였다[2]. 가정과 아동돌봄기관에서 보호받지 못하고 학대받는 아동은 사회문제로 부각되었으며[3], 교육 현장으로부터 좌절하고 배제되는 아동 발생 등[4] 대상과 장소에 관계없이 아동 및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의 부적절함을 여러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의 권리를 네 가지 규범적 틀로 제시하는데 네 가지 규범은 무엇인가? 여기에는 1989년 UN총회에서 채택된 아동권리협약과 그를 이행하려는 정부의 노력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여겨진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의 권리를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이라는 네 가지 규범적 틀로 제시함으로써, 아동이 살아가는 환경적 여건과 정책 논의의 근거를 마련해 주었다[5]. 또한, 아동권리협약에서는 아동 권리는 아동의 연령과 성숙도를 고려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협약이 만들어진 과정을 살펴보면 그 자체가 성인의 분별과 결정의 결과이며, 연령에 따른 차별가능성도 존재한다는 지적도 있다[6].
과거에 비해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인식이 많이 형성된 원인는? 과거에 비하면 사회 전반적으로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인식은 많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는 1989년 UN총회에서 채택된 아동권리협약과 그를 이행하려는 정부의 노력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여겨진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의 권리를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이라는 네 가지 규범적 틀로 제시함으로써, 아동이 살아가는 환경적 여건과 정책 논의의 근거를 마련해 주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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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H. J. Kim, "A Study on the Inhibiting Factors of Case Management in Child Welfare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2, pp. 183-196, 2017. 

  2. J. S. Hwang, J. Y. Lim, S. Y. "Exploratry Study on Child Abuse Reduction Plan through the Big Data Convergence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 98-105, 2016. 

  3. E. J. Lee, "Roles of Childcare Teachers toward Child Abuse Prev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 81-91, 2016. 

  4. H. J. Kim, M. S. Yang, "A Study on the Social Support, Ego-resilien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School-Dropout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1, pp. 23-34, 2017. 

  5. S. K. Park, "Children's Rights and Child Friendly Cities in Selected European Countries."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pp. 62-72, 2016. 

  6. M. Liebel, "Children's Rights from Below: Cross-Cultural Perspectives". Palgrave Macmillan, 2012. 

  7. Y. J. Choi, "New Millenium and Tasks for Adolescence Rights and Interests Promotion ,National Youth Development Institute, 1999. 

  8. Ladsdown, The Evolving Capacities of the Child, UNICEF Innocenti Research Centre, Florence, Italy, 2005. 

  9. W. S. Kim, "A Study on Children's Rights and Happiness for Building Child Friendly Cities-Comparative study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2, pp. 485-491, 2017. 

  10. T. W. Simon,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Wrongs to the Child"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ren's Rights, Vol. 8, No. 1, pp.1-13, 2000. 

  11. H. Rodham, "Children under the Law".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 43, No. 4, pp.487-514, 1973. 

  12. Wailer, Brooks, Wrightsman, "Children's Rights in the United States: In Search of a National Policy". Sage Publication, 1999. 

  13. H. J. Shin, M. K. Oh, "Phenomenological Study of Child Rights: Based on Children's Voices". Asian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Vol. 7, No. 2, pp. 71-87, 2009. 

  14. Y. J. Kim, "The Study on Children's Rights: Infants, School Age, and Adolescence".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98. 

  15. Good Neighbors, "Children's Rights in Korean: Present Status and Challenges". Children's rights issue focus, Vol. 6, 2016. 

  16. Y. B. Cho, S. H. Lee, J. H. Park, M. H. Park, "KMMQL-AF-based Evaluation of the Quality of Life for Survivors of Childhood Cancer by Ag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3, pp. 71-77, 2016. 

  17. BigKinds(News Big Data & Ananlysis) website: http://www.bigkinds.or.kr/search/totalSearchMain.do 

  18. J. K. Jung, "Acceptance of CRC on the Domestic Law and Practice Arena in Korea's Child Welfare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 14, No. 2, pp.219-244, 2010. 

  19. K. N. Bae, "The History of Adolescents' Rights: Education Resources for Adolescents Right Activists". GuyngGi-Do: PyungTaek Youth Community Center, 2005. 

  20. Gi-hyeon, Kim, "Trend Analysis on the Issue of Children's Right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25, No. 4, pp.109-129, 2016. 

  21. Yoon-Na, Kim, "A Study on the Youth Protection and Participation Rights on Age Categories Analysis of Differences in Perception". Journal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Vol. 6, No. 1, pp. 45-69, 2013. 

  22. So-Youn Park, So-Nam Yang, "Factors Associated with Internet Use Time among Adolescents: Focused on Convergent Implica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387-395, 2015. 

  23. Y. J. Choi, "Children's Rights and Youth Righ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7, No. 2, pp. 277-300, 2000. 

  24. S. A. Kwon, Y. M. Jang, "Theoretical study to utility of concept mapping for expected outcome draw of multi-organizations network: Focusing on integrated case management activities of community social welfare organizations,"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5, No. 1, pp. 7-11, 2015 

  25. H. Y. Kim, "Children and Youth' Political Participation and the Civic Education in the Area of Schools". Dankook Law Review, Vol. 40, No. 1, pp. 119-158, 2016. 

  26. H. J. Cho, "Rights Odyssey". GyoYangIn, 2015. 

  27. Kyong-ok Oh, Moon-hee Gang, Myong-sook Kim, "Factors Influencing Self-Confidence in the Teacher's Role on Adolescent Suicid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1, pp. 321-328, 2017. 

  28. Soon-Man, Song, Jina Paik, "The Effects of Parents' Neglect i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Focusing i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Identity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 327-337, 2016. 

  29. M. S. Oh, "A study on Convergence School Adjustment and Parameter Validation of the Sense of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183-18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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