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교사의 이론과 실천에 관한 고찰: bottom-up 관점을 중심으로
Theories and Practic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Bottom-up Perspectiv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6, 2017년, pp.107 - 119  

김미애 (대구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이론과 실천의 관계에서 교수 행위를 바라보는 상반된 두 가지 관점 중 bottom-up 관점에서 유아 교사의 실천을 탐색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으로 유아교육에서는 top-down 관점을 중심으로 발달심리학 이론, 발달에 적합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담론, 그리고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다양한 프로그램모델의 틀 안에서 유아교사의 실천과 교수행위를 정의하고 합리화해 왔다. 둘째, 이와 반대로 bottom-up 관점은 현장에서의 교사의 행위와 실천이 이론을 이끈다고 보며 반성적 사고를 통해 교사가 현장에서 실천방법을 구성해 가는데 초점을 둔다. 이 관점에서 실천은 이론의 근거가 되며, 교사는 암묵적 이론을 형성하면서 연구자의 역할을 한다고 보면서 개인경험, 학교풍토와 맥락, 그리고 우세한 교육담론이 교사의 이론을 구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본다. 셋째, 실제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결과로부터 예비교사는 경험으로부터 오는 교수에 대한 기대가 양성과정에서의 담론과의 교류, 실습 및 학교의 영향으로부터 교수에 대한 이론을 발달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현직교사들은 그들이 지닌 암묵적 지식의 전개가 지속적인 전문성 발달과 관련이 있으며 행정적 압력 및 현장의 복잡한 현실적인 문제들을 개인적으로 발달시킨 전략을 사용하여 해결함을 보여준다. 연구 결과에 따라 bottom-up 관점에 근거한 향후 교사 실천에 관한연구 방향과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explores early childhood teachers' practices from bottom-up perspectiv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ory and practice. Results of the review of literature are as follows: 1) From top-down perspectives early childhood teachers' practices and their classroom behaviors have been tradi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사가 현장에서 이론을 창출하고 교수 실천을 이끈다는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천에 관한 bottom-up관점의 연구들을 토대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이 교육실천을 어떻게 이론화시키고 실천의 구체적인 행위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검토한다. 본 연구는 또한 현장의 교사들에 의해 구성된 실천과 행위의 문제와 학자 및 이론가들에 의해 형성된 이론 및 철학의 문제를 연결할 수 있는 융합적 측면에서 모색한다.
  • 본 연구는 교사가 현장에서 이론을 창출하고 교수 실천을 이끈다는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천에 관한 bottom-up관점의 연구들을 토대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이 교육실천을 어떻게 이론화시키고 실천의 구체적인 행위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검토한다. 본 연구는 또한 현장의 교사들에 의해 구성된 실천과 행위의 문제와 학자 및 이론가들에 의해 형성된 이론 및 철학의 문제를 연결할 수 있는 융합적 측면에서 모색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p-down이론의 내용은 무엇인가? top-down이론은 교육행위가 교수-학습 이론에 근거한다는 시각을 반영하며 이론이 실천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Shoonmaker & Ryan, 1996)[4]. 전통적으로 유아교육에서는 발달 심리학 이론,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관한담론, 그리고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프로그램 모델의 틀 안에서 교사의 실천과 교수 행위를 이해하고 합리화해 왔다.
유야교육에서 top-down 접근의 기초는 무엇인가? 발달 심리학 이론은 유아교육영역에서 주요 학문적기초를 제공한 거대 이론(grand theory)으로 유아발달및 학습에 관한 기본적 틀을 제공해 왔다.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 및 인지이론 등의 범주로 대변되는 발달심리학 이론은 유아교육에서 top-down 접근의 기초가 되어왔다(Schoonmaker & Ryan, 1996)[4].
유아교육 분야에서 신념과 교사의 행위의 관계를 바라보는 두가지 시각은 무엇인가? 이론과 실천 간의 관계에서 유아교육 분야에서 신념과 교사의 행위의 관계를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이 있다. 하나는 top-down 관점과 다른 하나는 bottom-up 관점이다. 이는 이론과 실제와의 복잡하고 미묘한 관계를 어떻게 바라보는가에 따라 구분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A. Chafel, & S. Reifel, "Theory and practice in early childhood teaching: Themes and advances." Advances in Early Education and Day Care, Vol. 8, No. 263-294, 1996. 

  2. J. Nespor, "The role of beliefs in the practice of teaching." Curriculum Studies, Vol. 19, No. 4, pp. 317-328, 1987. 

  3. L. Williams, "Does practice lead theory? Teachers' constructions about teaching: Bottom-up perspectives." Advances in Early Education and Day Care, Vol. 8, pp. 153-184, 1996. 

  4. F. Shoonmaker & S. Ryan, "Does theory lead practice? Teachers' constructions about teaching: bottom-up perspectives." Advances in Early Education and Day Care, Vol. 8, pp. 117-151, 1996. 

  5. G. Morrison, Early childhood education today. New Jersey: Merrill, 2009. 

  6. K. Kwon, "A review of research of on early childhood teacher beliefs and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6, No. 1, pp. 7-30, 2010. 

  7. L. Goldstein, "Beyond the DAP versus standards dilemma: Examining the unforgiving complexity of kindergarten teaching in the United Stat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 22, pp. 39-54, 2007. 

  8. R. Charlesworth, C. H. Hart, D. C. Burts, & S. Hernandez, "Kindergarten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Vol. 70, pp. 17-35, 1991. 

  9. R. Charlesworth, C. H. Hart, D. C. Burts, R. H. Thomasson, J. Mosley, & P. O. Fleege, "Measuring the developmental appropriateness of kindergarten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 8, No. 3, pp. 255-276, 1993. 

  10. X. Wen, J. G. Elicker, & M. B. McMullen, "Early Childhood Teachers' Curriculum Beliefs: Are They Consistent With Observed Classroom Practices?".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Vol. 22, No. 6, pp. 945-969, 2011. 

  11. I. Jones & D. F. Gullo, "Differential Social and academic effects of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s and belief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Vol. 14, No. 1, pp. 26-35, 1999. 

  12. T. K. Buchanan, D. C. Burts, J. Binder, J., & V. F. White, "Predictors of the developmentally appropriateness of the beliefs and practices of first, second, and third grade teach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 13, No. 3, pp. 459-483, 1998. 

  13. N. File & D. F. Gullo, "A comparison of early childhood and elementary education students' beliefs about primary classroom teaching practic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 17, pp. 126-137, 2002. 

  14. M. B. McMullen, "Characteristics of teachers who talk the DAP talk and walk the DAP walk."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Vol. 13, No. 2, pp. 216-230, 1999. 

  15. G. H. Krockover, R. M. Pekarek, C. G. Riggs, & D. P. Shepardson, "How well do multiage intermediate classrooms foster successful learning for children?" Educational Forum, Vol. 64, pp. 67-74, 1999. 

  16. K. Smith & L. Croom, "Multidimensional self-concepts of children and teacher beliefs about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93, No. 5, pp. 312-321, 2000. 

  17. F. M. Connelly & D. J. Clandinin, "Stories of experience and narrative inquiry." Educational Researcher, Vol. 19, No. 4, pp. 2-14, 1990. 

  18. C. M. Clark & P. L. Peterson, Teachers' thought process. In M. C. Wittrock(Ed..), "The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ed., pp. 255-296). New York: Macmilan Publishing Company, 1986. 

  19. K. I. Seifert, "What develops in formal theories of development."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2489, 1991. 

  20. G. S. Cannella, "D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New York: Peter Lang, 1997. 

  21. B. Spodek, "Thought process underlying preschool teachers classroom decision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Vol. 29, pp. 197-208, 1987. 

  22. N. Bell, "Early childhood teachers theories in practice: What do teachers believe?" Paper presented at the fifth early childhood convention, Dunedin, New Zealand, 1991. 

  23. W. Ayers, "The shifting ground of curriculumthought and everyday practice." Theory into Practice, Vol. 31, No. 3, pp. 259-263, 1992. 

  24. E. Jones, Perspectives on teacher education: Some relations between theory and practice. In L. G. Katz(Ed.), Curr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6, pp. 123-141, Norwood, NJ: Albex, 1986. 

  25. M. F. Klein, "A perspective on the gap between curriculum theory and practice." Theory into Practice, Vol. 31, No. 3, pp. 191-197, 1992. 

  26. G. Halliwell, Practical curriculum theory: Describing, informing and improving early childhood practices. In B. Lambert(Ed.), Changing faces: The early childhood profession in Australia(pp. 121-123). Canberra: Australian Early Childhood Association, 1992. 

  27. S. Grieshaber & G. S. Cannella, From identity to identity: Increasing possibilit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S. Grieshaber & G. S. Cannella (Eds.), "Embracing identit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p. 3-22). New York & London: Teachers College, 2001. 

  28. L. Goldstein, "Teaching the standards is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Strategies for incorporating the sociopolitical dimension of dap in early childhood teach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Vol. 36, No. 3, pp. 253-260, 2008. 

  29. E. Burman, "Deconstructing developmental psychology." London & New York: Routledge, 2008. 

  30. M. F. Pajares,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62, No. 3, pp. 307-332, 1992. 

  31. M. Kim, Rethinking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of early childhood teaching from critical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0, No. 1, pp. 41-60, 2014. 

  32. D. A. Schon,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ew York: Basic Books, 1983. 

  33. E. Kim, "An analysis of meaning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reflective inquiry journaling in the teaching practice."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Review, Vol. 19, No. 2, pp. 321-348, 2015. 

  34. H. Ahn, "An analysis of mea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s on self-reflective emotion journaling."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Review, Vol. 14, No. 4, pp. 287-314, 2010. 

  35. H. Kwon & S. Lim, "Early childhood preschool teachers' cognition and coping ways on inclusive education through dilemma centered case methods."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Review, Vol. 14, No. 3, pp. 5-36, 2010. 

  36. Y. Lee, "A narrative inquiry: How one reggio teacher and one eco-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 talk about their experienc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4, No. 3, pp. 85-110, 2014. 

  37. S. Yoo, "Implementation of pre-service teachers' professional identities through metaphor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0, No. 1, pp. 241-276, 2013. 

  38. B. Lee, "Confusion in multicultural education and its understanding process: A field study on "Wongok-dong" in Ansan."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Review, Vol. 15, No. 5, pp. 103-127, 2011. 

  39. J. Lee & B. Lim, "A study on ideal image of teacher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Based on the autobiographical method using a multilateral approac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4, pp. 95-122, 2017. 

  40. A. Saban, B. N. Kocbeker, & A. Saban, "Prospective teachers'' conceptions of teaching and learning revealed through metaphor analysis." Learning and Instruction, Vol. 17, No. 2, pp. 123-139, 2007. 

  41. S. Yoo, "A Study on the Use of Autobiographical Stories Based on Visual Narrative Materials for Developing Self-Image and Philosophical thoughts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3, No. 4, pp. 171-198, 2016. 

  42. M. A. Lundeberg. & J. E. Lawver, "Thinking like a teacher: Encouraging cognitive growth in case analysi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45, No. 4, pp. 289-297, 1994. 

  43. M. Kim & H. Cho, "The meaning of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s in ethical dilemma solving through college course for teaching professional ethics based on PBL."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Review, Vol. 18, No. 5, pp. 585-615, 2014. 

  44. E. Baik, & H. Lee, "Type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beliefs about instructional goal, teaching activities and assessment, teacher's rol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7, No. 4, pp. 225-248, 2012. 

  45. K. Carter & L. Gonzakez, "Beginning teachers' knowledge of classroom event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44, No. 3, pp. 223-233, 1993. 

  46. B. Spodek, Implicit theori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undations for professional behavior. In B. Spodek, O. N. Saracho & D. L. Peters(Eds.), "Professionalism and the early childhood practitioner" (pp. 161-172). New York: Teacher College Press, 1988. 

  47. C. Wien, "Negotiating standards in the primary classroom: The teachers' dilemma."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2004. 

  48. D. F. Brown. & T. D. Rose, "Self-reported classroom impact of teachers' theories aboit learning and obstacles to implementation." Action in Teacher Education, Vol. 27, No. 1, pp. 20-29, 1995. 

  49. S. Nicholson, There is so much you can learn: Child care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experiences. Ph. 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2008. 

  50. A. M. Phelan & H. J. McLaughlin, "Educational discourse, the nature of the child, and the practice of new teacher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46, No. 3, pp. 165-174, 1995. 

  51. Y. Mo & K. Kim, "A study on the pre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professionalism and convic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8, No. 1, pp. 241-260, 2013. 

  52. H. Keum, "The basic theoretical research for a practice of university faculty member's teaching refle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 57-63, 2016. 

  53. M. Kim & H. Lee, "Three approaches to understanding early childhood teachers' work."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Review, Vol. 19, No. 2, pp. 273-296,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