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의 하루일과에서 영아반 보육교사가 실행하는 영아권리존중보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ant daycare center teacher practicing infant's rights respect in care giving daycare center's daily work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407 - 417  

윤진주 (호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반 보육교사가 어린이집의 하루일과 속에서 영아권리존중보육을 어느 정도 실행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J도 G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영아반을 담당하는 보육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린이집 하루일과에 따른 영아권리존중보육의 실행 수준을 보육교사의 학력, 경력, 연령, 전공에 따라 차이를 검증한 결과,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등원시간과 화장실 다녀오는 시간에는 4년제졸업이상 학력교사보다 전문대졸 학력교사가, 등원시간과 낮잠 재우는 시간에는 50대 이상 연령교사보다 30~40대 연령교사가 영아의 권리를 보다 존중하는 보육을 실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연령과 전공에 따라서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보아도, 교사의 연령에 따라서는 의사 존중, 개별성 존중, 정보 제공에서 50대 이상 연령교사보다 30~40대 연령교사가, 교사의 전공에 따라서는 자율성 존중, 개별성 존중에서 유아교육 계열 전공교사보다 보육복지 계열 교사가 영아 최우선의 원칙에 따라 영아의 권리존중보육을 보다 우수하게 실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두 관련변인의 관계성을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가 어린이집의 하루일과에 따라 실행하는 영아권리존중보육을 많이 할수록 영아 최우선의 원칙에 따른 영아권리존중보육도 많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양적 질적으로 우수하고 균형 있는 영아의 권리존중 내실화를 다지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xtent to which childcare methods of infant classroom childcare teachers who respect infant rights in the everyday teaching curriculum at day-care centers occurs. To achieve these objective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210 infant classroom childcare teachers wh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보육교사가 어린이집의 루틴한 하루일과 속에서 영아권리존중 보육을 어느 정도 실행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영아반 담임교사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과 어린이집 하루일과 속에서 영아의 권리존중 보육의 실행 정도를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복지법에서 아동 복지에 대해 어떻게 명시하고 있는가? 「아동복지법」에는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동의 복지 보장을 명시하고 있다[4]. 이에 안전하고 정당한 보육과 교육을 받아야 하는 영아들의 당연한 권리가 박탈되는 사건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면서 국가적·사회적으로 공분을 사고 있다.
아동은 어떠한 존재인가? 아동은 보호 대상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부여되는 기본적인 권리를 가진 주체적인 존재이다. 아동권리(child rights)란 아동이 인간으로서 가지는 기본적인 권리와 자유에 더하여 생애 시기적 특수성에 입각해 특별한 보호와 배려를 받을 권리를 말한다[6].
정부는 2016년을 아동학대 근절 시스템 구축 원년의 해로 선포한 의미는 무엇인가? 정부는 2016년을 아동학대 근절 시스템 구축 원년의 해로 선포하였다. 이는 아동학대 예방과 조기발견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포괄적인 시스템을 제도적으로 마련하여 학대아동의 발견, 조사, 처벌, 보호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엄격히 집행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1]. 정부는 아동학대 사건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를 반영하여 법제 정비와 국가 행정력을 동원하여 피해 아동을 보호하고 재 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지역사회 역할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Government, Declare this year as the first year of eradication of child abuse" http://www.mohw.go.kr/front_new/index.jsp (accessed March, 29, 2016.)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hild Welfare Act Some revisions Draft bill State Council Decision", http://www.mohw.go.kr/front_new/index.jsp (accessed March, 15, 2016.) 

  3. J. J. Youn, "Correct awareness and practice of children's rights", mjbnews, http://www.mjbnews.com/sub_read.html?uid235783§ionsc7§ion2 (accessed May, 09, 2016.) 

  4.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Child Welfare Act", Government Complex-sejong: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2017 (accessed February, 02, 2017.) 

  5. M. S. Lee, "Analysis of actual condition and perception about child rights and human right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6.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Child Welfare Act", Seoul: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http://korea1391.org/new/page/law.php (accessed April, 03, 2016.) 

  7. UNICEF, "UN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http://www.unicef.or.kr (accessed February, 17, 2017.) 

  8. J. W.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teacher's educational belief and rights of respecting infant care's nursing practice",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9. Y. S. Kim, J. J. Youn, J. J. Kim, "Early childhood safety management", Gyeonggi: Community, 2013. 

  10. Y. M. Seo,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hild impact assessment indicators based on young children's rights", Wonkwang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16. 

  11. Y. S. Kim, J. J. You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regarding the content and instructional methods in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0, no. 4, pp. 49-78, 2010. DOI: https://doi.org/10.18023/kjece.2010.30.4.003 

  12. K. O. Na, K. H. Kim, J. I. Kwak, "Childcare practice", Seoul: Hakjisa. 

  13.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es, "Study on support for establishment of basic policy for child policy",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ris, 2013. 

  14. Y. M. Seo, J. J. Youn, "A Trend analysis if theses on child rights: Research centered on papers publishe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s registered with the Korea Research Foundation", The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conference, 2016. 

  15. J. S. Kim, "Meaning of care-giving for infants and children's rights respect in care-giving teachers, and its implementation standard", Sookmyung Wonan's Unieveristy Doctoral thesis, 2009. 

  16. H. J. Kim, E. S. Shin, "Preservice and In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Review, vol. 12, no. 3, pp. 239-263, 2008. 

  17. J. J. Youn, Y. S. Kim, J. L. Kim,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intelligibility of the kindergarten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evaluation criteria and their perceptions of the criteria's suitability",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vol. 15, no. 1, pp. 209-238, 2012. 

  18. L. G. Katz, "The professional early childhood teacher", Young Children, vol. 39, no. 5, 3-10, 1984. 

  19. J. J. Youn, "Childcare teachers' content knowledge of children's language education as it relates to efficacy of language teaching for children and classroom language environment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9, no. 3, 5-22, 2009. DOI: https://doi.org/10.18023/kjece.2009.29.3.001 

  20. J. Y. Kim, J. J. Youn,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their efficacy and role performance", Child Education, vol. 20, no. 4, pp. 127-137, 2011. 

  21. H. Y. Noh, "A study on the meaning of infant's daily work at the daycare venter: Focused on diapering, sleeping and snack and lunch tim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Review, vol. 18, no. 4, pp. 457-478, 2014. 

  22. M. Brog, "Teacher's beliefs", English Language Teachers Journal, 55, pp. 186-188, 2001. DOI: https://doi.org/10.1093/eltj/55.2.186 

  23. D. R. Lee, "Analysis on perception gap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regarding respect for young children' right during child care center's and on teachers' conflict",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6. 

  24. K. R. Le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professional environment of kindergarten and teacher self-efficacy",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4. 

  25. M. P. Jalongo, J. P. Isenberg, "Exploring your role. A practitioner's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NJ: Upper Saddle River. Prentice-Hall Inc, 2000. 

  26. A. Liberman, M. B. Miles, "Teachers transforming their world and their w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1999. 

  27. K. J. Hong, H. Y. Lee, "A study on leveling up the childcare teacher's professionalism and enlarging method of professional man power",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2, pp. 125-154,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