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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경험이 고객태도와 제품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창업기업 중심으로 -
The Impact of Customer Experience on Customer Attitudes and Product Re-purchase Intentions - Focusing on Start-up Firms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6, 2017년, pp.121 - 132  

주철근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테크노경영학과) ,  임왕규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테크노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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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창업기업의 무형적인 기업자원의 효과적 활용에 따른 경쟁력 확보에 대하여 연구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서, BI 센터와 7년 미만의 창업기업 제품을 이용한 고객이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Schmitt 교수의 경험적 요소를 이론적 배경으로 살펴보았고, 이러한 경험적 요소와 태도가 재 구매의 개념으로서 의사결정 과정상 선행 프로세스로 작동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고객의 사용경험과 탐색경험이 재 구매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 주었다. 둘째, 고객의 사용경험과 탐색경험, 접촉경험은 고객태도에 유의적인 영향관계로 파악되었다. 셋째, 고객태도는 고객의 사용경험과 고객의 탐색경험이 재 구매의도에 주는 영향을 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창업 초기기업이 고객의 경험적 요소를 잘 관리하면 재 구매의도를 높여 시설과 인력의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한계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음을 본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re is a purpose of research to secure competitiveness through the effective utilization of intangible corporate resources of founded enterprises. For this research, we conducted a survey on the way the customers who used the products of the BI center and founders less than 7 yea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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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창업기업의 고객의 관계적 경험관리측면에서 고객의 제품탐색과정, 제품접점과정, 제품사용 과정에서 발생되는 경험적 요소를 통해 고객태도에 대한 반응과 이를 통해 고객접점의 동일 선상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적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결과에 따라서 제한적 자원을 가진 중소기업에서 현재의 양적인 고객관리에서 보다 더 진보된 형태의 고객경험관리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본 연구결과는 말해 주고 있다. 기업경영에서 고객의 양적인 증가의 노력과 함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의 증가를 통해 고객을 확보 할 수 있는 고객경험 관리(CEM)를 통해서 고객이 제품을 재구매 하도록 하여 고객충성도를 함께 높이는 전략이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본 연구결과는 말해 주고 있다.
  • 본 연구는 고객경험이 재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가? 그러한 경험적 요소는 무엇이며, 태도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가를 논의하는 것으로 연구결과는 고객의 사용과 탐색경험이 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 주었고, 이는 경험에 대한 포괄적 인식을 보다 명확하게 해 주었다.
  • 본 연구에서는 경험적 요소가 발생되고 경험 되어지는 제품탐색과정, 제품접점과정, 제품사용과정을 중심으로 고객태도에 영향을 주는지, 이를 매개하여 재 구매의도에 선행 프로세스로 작동되는지 살펴볼 것이다.
  • 분석방법으로 주성분 분석을 이용해 변수의 구성요인을 추출하고 베리맥스(Varimax) 직각회전 방식을 통해 요인구조를 단순화하여 변수분산 중 가급적 많은 부분을 설명하는 소수의 변수를 추출하여 구성개념을 찾아내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결과는 [Table 2]와 같다.

가설 설정

  • Abel, Derek F[15] 듀얼 전략으로 관리하기, Stein[16] 고객 경험 터치 포인트 요소의 식별, Lynda Andrews[17]“구매빈도와 인지된 위험을 포함한 온라인 고객 경험의 재검토”, Gentile외[14] 고객 경험을 유지하는 방법, Schmitt[2] 경험마케팅 등의 고객경험에 관한 선행이론을 근거로 가설 H2를 설정하였다.
  • H1: 고객경험은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고객경험은 고객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고객경험이 통제된 상황에서 고객태도는 재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고객태도에 대한 선행이론으로 Ajzen[18] 태도와 행동관계, Florent[19] 탄자니아에서의 수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결정 요인, Salah Mohamed[20], 터키와 중국 여성 의류에 대한 고객의 태도, Ajzen, Icek, and Martin Fishbein[21] 태도 이해 및 사회적 행동 예측, Ajzen[22] 계획된 행동 이론, Seuring[23] 지속 가능성 및 공급 망 관리 등의 선행이론에 기초하여 가설 H3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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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 구매의도란? 재 구매의도란 고객이 상품이나 무형의 서비스를 과거 구매경험을 바탕으로 다시 제공 받으려 하는 경향이며 특정 상품에 대한 반복구매 욕구를 나타내는 것으로 고객의 구매 의사결정과정에서 형성된다.
Davidson이 말하는 고객경험은? 고객경험과 관련된 논의는 2000년 초부터 점증적으로 논의 되어 왔지만 고객경험에 요인과 더불어 정의한 것은 Sundbo와 Hagedorn-Rasmussens[9]는 고객 경험을 서비스 프로세스, 조직 및 시설에 대한 고객의 직접 및 간접적인 경험과 고객과의 상호 작용 방식으로 정의하였다. Davidson[10]는 고객경험을 제품구입을 위한 재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고객경험이 고객 충성도를 확립하는 차별적 이점을 창출하는 방법으로 소개하기도 하였다.
Shumiit[15]가 주장한 4가지의 고객경험에 대한 특징은? 첫째. 고객의 경험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특정 상황을 경험하고 결과로 생겨나는 감각, 마음, 정신에 의해 촉발된 자극으로 표현 될 수 있다. 둘째. 소비 상황을 조사한다. 전통적인 마케터들의 관심은 판매제품의 범주와 그 경쟁의 범위에 중점을 두는 것과 대조적으로 경험 마케터는 제품의 사용 상황에 어떤 제품이 소비되는지 이러한 고객의 소비경험은 무엇을 통해 강화될 수 있는지 스스로 자문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브랜드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며 재 구매에 대한 기회는 소비과정에서 발생한다고 경험마케터들은 믿고 있으며 전통적 마케팅의 경우 구매에만 설득할 뿐 구매 후나 소비과정에서의 경험획득에 대하여는 관심을 갖지 않는다. 셋째. 고객은 이성적이나 감성적인 면모를 갖추고 있다. 구매고객은 이성적 선택을 하는 것처럼 보이나 재미와 환상 같은 느낌을 추구하는 감성지향 면모를 가지고 있어 단순히 이성적 의사결정자로서의 고객을 대우하지 말라는 중요한 메시지가 들어 있다. 넷째. 다각적인 도구와 방법으로 마케팅을 전개한다. 전통적 마케팅은 계량적이거나 분석적이며 언어중심적인 것과는 다르게 경험마케팅은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제공한다. 즉, 신뢰성과 유효성, 방법론적인 부문에 대해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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