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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중소기업의 마케팅믹스요인이 마케팅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xport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Marketing Mix on Marketing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1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0, 2011년, pp.135 - 136  

범경기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  김원겸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  맹부영 (충청남도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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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이 차지하는 국민경제에서의 고용창출 효과와 수출기여도 측면에서의 중요도는 매우 크다. 날로 높아져가는 세계시장의 글로벌화와 환경변화 속에서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제품 가격 유통 촉진 즉, 마케팅믹스 전략과 경쟁력이 수출성과 거양에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출 중소기업의 마케팅믹스요인과 마케팅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중소기업이 실행해야 할 최적의 마케팅전략을 제시하면서 수출마케팅과 중소기업정책 발전의 토대를 이루기 위함에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국내 338개 수출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AMOS 18.0을 이용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마케팅믹스와 마케팅성과 관계에서는 4P's Mix요인 중 유통과 촉진관련전략이 마케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제품 가격전략은 통계분석상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아 기각되었다. 따라서 향후 수출중소기업입장에서는 마케팅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내부적이고 전사적인 노력이 선행되어야 수출마케팅성과가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crucial that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called SMEs, should play a pivotal role in creating jobs and contributing to export. Day by day under the influence of the increment globalization of the world market and the rapid changes of business environment, our country has been heav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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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세계시장 환경의 변화 속에서 해외시장 진출 한국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 중 한국 기업이 안고 있는 가장 취약한 부문이 수출 마케팅능력의 부족으로 지적되고 있다[2].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수출활동을 하기 위해 가져야 할 수출마케팅전략에 대한 인식과 그 수출마케팅전략을 구사하는데 작용하는 요인들을 확인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 한충민의 연구(2006)에서는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마케팅전략의 유형을 파악하고 유형별 마케팅 성과를 비교하여 마케팅전략-성과를 간접적으로 분석한 결과 4가지 마케팅전략 유형 중에서 제품중시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는 기업의 성과가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4]. 이상의 선행연구 검토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수출기업의 마케팅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마케팅 믹스에 관해 가설을 설정하고 검정하고자 한다.
  • 그리고 가격경쟁력은 수출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발견되었다[3]. 한편 국내에서도 우리나라 기업의 수출마케팅전략과 수출성과 규명을 위한 국내의 실증적 연구들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한충민의 연구(2006)에서는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마케팅전략의 유형을 파악하고 유형별 마케팅 성과를 비교하여 마케팅전략-성과를 간접적으로 분석한 결과 4가지 마케팅전략 유형 중에서 제품중시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는 기업의 성과가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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