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사 비정상 운항 복구를 위한 리-타이밍 전략과 개미군집최적화 알고리즘 적용
Airline Disruption Management Using Ant Colony Optimization Algorithm with Re-timing Strategy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0 no.2, 2017년, pp.13 - 21  

김국화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채준재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line schedules are highly dependent on various factors of uncertainties such as unfavorable weather conditions, mechanical problems, natural disaster, airport congestion, and strikes. If the schedules are not properly managed to cope with such disturbances, the operational cost and performance 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3]과 같이 항공기와 승객의 복구 문제에 ACO 알고리즘을 적용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와 다르게 본 연구는 ACO 알고리즘에 리-타이밍을 고려함으로써 총 비용 및 고객이 겪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리-타이밍은 비정상 운항의 영향을 받지 않은 항공편에 대해 일정 범위 내에서 지연을 허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과 항공기를 고려한 항공사 복구 문제를 풀기 위해 항공편 리-타이밍을 적용한 개미 군집 최적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을 2009 Roadef Challenge에서 사용되었던 문제들로 실험해 보았고, 대부분의 시나리오에서 더 좋은 값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전략이 항공사 스케줄 복구 문제에도 유용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비정상 운항 시에 환승 항공편을 놓친 승객들은 이후 다른 항공편을 제공해서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추가적으로 리-타이밍 전략이 스케줄 복구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해당 전략을 포함 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의 비용 변화를 확인해 보았다. [Figure 6]는 실험 결과 그래프로 각 시나리오 별로 목적함수의 개선율을 보여준다.

가설 설정

  • 특히 지연의 정도가 길지 않다면 서비스 만족도에 큰영향을 미치지 않고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허용 가능 지연 시간을 항공사의 정시성(On-Time Performance)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15분으로 설정했다[14, 15]. 국내 공항의 경우에는 30분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나, 보다 현실적이고 국제적인 기준을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정상 운항이란 무엇인가? 비정상 운항(disruption)이란 기상이변, 조종사 파업, 갑작스런 항공기 고장과 같이 예기치 못한 사건들로 인하여 운항 스케줄을 계획대로 운영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8]. 항공사는 네트워크 특성 상 발생한 문제가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되는 파급효과(downstream effect)가 매우 크다[19].
스케줄 복구를 위해 항공사가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스케줄 복구를 위해 항공사가 사용하는 방법은 항공편 취소, 항공기 경로 재설정 혹은 대체 항공기 사용, 조종사 재할당 및 대체 조종 인력(reserve crews) 사용, 그리고 승객 재할당 등이 있다. 이때 스케줄 복구의 목적은 발생한 비정상 운항 및 이로인한 네트워크 파급효과를 최소화하는, 실행 가능한 복구 스케줄을 찾는 것이다.
항공기 교체는 무엇에 효과적인가? 항공기 교체는 서로 다른 두 항공기의 경로를 서로 바꾸는 것이다. Talluri[18]에 따르면 해당 방법은 총 항공편 지연 시간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고객 재할당은 가능한 최소 지연 시간 내에 그들의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다른 항공편에 재할당하는 방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Abdelghany, A., Ekollu, G., Narasimhan, R., and Abdelghany, K., A Proactive Crew Recovery Decision Support Tool for Commercial Airlines during Irregular Operations, Ann. Oper. Res., 2004, Vol. 127, No. 1-4, pp. 309-331. 

  2. Aloulou, M.A., Haouari, M., and Mansour, F.Z., Robust aircraft routing and flight retiming, Electron. Notes Discret. Math., 2010, Vol. 36, No. C, pp. 367-374. 

  3. Ball, M., Barnhart, C., Nemhauser, G., and Odoni, A., Chapter 1 Air Transportation : Irregular Operations and Control, Handbooks i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2007, Vol. 14, No. C, pp. 1-67. 

  4. Bratu, S. and Barnhart, C., Flight operations recovery : New approaches considering passenger recovery, J. Sched., 2006, Vol. 9, No. 3, pp. 279-298. 

  5. Castro, A. J. M. and Oliveira, E., Airline Operations Control : A New Concept for Operations Recovery, Airline Industry : Operations and Safety, 2011. 

  6. Chen, X., Chen, X., and Zhang, X., Crew scheduling models in airline disruption management, in 2010 IEE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2010, pp. 1032-1037. 

  7. Clarke, M.D.D., Irregular airline operations : a review of the state-of-the-practice in airline operations control centers, J. Air Transp. Manag., 1998, Vol. 4, No. 2, pp. 67-76. 

  8. Clausen, J., Larsen, A., Larsen, J., and Rezanova, N.J., Disruption management in the airline industry-Concepts, models and methods, Comput. Oper. Res., 2010, Vol.37, No. 5, pp. 809-821. 

  9. Dorigo, M. and Di Caro, G., Ant colony optimization : a new meta-heuristic, Proc. 1999 Congr. Evol. Comput. (Cat. No. 99TH8406), 1999, Vol. 2, pp. 1470-1477. 

  10. Jafari, N. and Zegordi, S.H., Simultaneous recovery model for aircraft and passengers, in Journal of the Franklin Institute, 2011, Vol. 348, No. 7, pp. 1638-1655. 

  11. Jarrah, A.I., Yu, G., Krishnamurthy, N., and Rakshit, A., A Decision Support Framework for Airline Flight Cancellations and Delays, Transp. Sci., 1993, Vol. 27, No. 3, pp. 266-280. 

  12. Kohl, N., Larsen, A., Larsen, J., Ross, A., and Tiourine, S., Airline disruption management-Perspectives, experiences and outlook, J. Air Transp. Manag., 2007, Vol. 13, No. 3, pp. 149-162. 

  13. Lan, S., Clarke, J.P., and Barnhart, C., Planning for Robust Airline Operations : Optimizing Aircraft Routings and Flight Departure Times to Minimize Passenger Disruptions, Transp. Sci., 2006, Vol. 40, No. 1, pp. 15-28. 

  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educed inconveniences for airline passenger due to flight delays, 2016, [Online] : Available: https://www.molit.go.kr/USR/NEWS/m_71/dtl.jsp?id95078299. 

  15. Niehues, A., Berlin, S., Hansson, T., Hauser, R., Mostajo, M., and Richter, J., Punctuality : How Airlines Can Improve On-Time Performance, Booz Allen Hamilt., 2001. 

  16. Petersen, J.D., Solveling, G., Clarke, J.P., Johnson, E.L., and Shebalov, S., An Optimization Approach to Airline Integrated Recovery, Transp. Sci., 2012, Vol. 46, No. 4, pp. 482-500. 

  17. Stojkovic, G., Soumis, F., Desrosiers, J., and Solomon, M.M., An optimization model for a real-time flight scheduling problem, Transp. Res. Part A Policy Pract., 2002, Vol. 36, No. 9, pp. 779-788. 

  18. Talluri, K.T., Swapping Applications in a Daily Airline Fleet Assignment, Transp. Sci., 1996, Vol. 30, No. 3, pp. 237-248. 

  19. Teodorvic, D., Airline Operations Research, Gordon and Breach Science Publishers, 1988. 

  20. Yan, S. and Lin, C.G., Airline Scheduling for the Temporary Closure of Airports, Transp. Sci., 1997, Vol. 31, No. 1, pp. 72-82. 

  21. Yan, S. and Yang, D.H., A decision support framework for handling schedule perturbation, Transp. Res. Part B Methodol., 1996, Vol. 30, No. 6, pp. 405-419. 

  22. Yun, H.K., Lee, J.J., and Lee, J.C.,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Aircraft Scheduling System Using ILOG, J. Soc. Korea Ind. Syst. Eng., 2001, Vol. 24, No. 62, pp. 89-102. 

  23. Zegordi, S.H. and Jafari, N., Solving the Airline Recovery Problem By Using Ant Colony Optimization, Int. J. Ind. Eng. Prod. Res., 2010, Vol. 21, No. 3, pp. 121-12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