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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주기장 요구량 산정을 위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Required Number of Aircraft Parking Stands i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3, 2018년, pp.32 - 39  

정종현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교통물류학과) ,  이유진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교통물류학과) ,  김병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김원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최동엽 (인천국제공항공사 에어사이드 토목팀) ,  배영민 (인천국제공항공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craft parking stand is a place separated by a pavement marking so that aircraft can park in the apron. If there is not an aircraft parking stand available for aircraft just arrived, the aircraft has to wait for a stand becomes empty on taxi lane taxiway, which annoys passengers, and deteriorat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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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항공기 등급별로 주기장이 최대로 필요한 시간대가 각각 다르다는 것을 의미이며 결국 특정 시간대(첨두 운항횟수)의 운항횟수를 적용하여 주기장 소요를 산정하는 기존 방법은 인천 국제공항의 주기장 소요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등급별 주기장 소요를 각각 산정하여 인천국제공항의 주기장 소요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등급별 주기장 소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과거의 관찰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료정리, 통계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찾아내고, 통계모형을 개발하여 장래 환경에 적용하고자 하는 실증연구이다. 분석에 사용되는 자료는 인천공항에서 생산되어 관리되는 Tower-Log 파일과 FIMS(Fligh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파일이다.
  • 본 연구에서는 over-night 항공기를 고려한 주기장 소요 산정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Tower-Log 데이터를 활용하여 모든 날짜에 대해 일중 최대 주기장 소요를 분석하고, FIMS 데이터를 활용하여 모든 날짜에 대하여 over-night 항공기 대수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전통적 주기장수 산정 방법론을 검토하고, 이 방법이 필요한 주기장수를 정확히 산정하는지 여부를 진단하고, 이를 보완해서 주기장 수 산정하는 것이 가능한지 아니면 또 다른 접근방법을 산정하는 것이 타당한지 여부를 검토하고 실증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접근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불편추정치를 이용하는 회귀 모형의 특성상 최대-최소 영역의 중간지점을 통과하는 직선으로 모형계수가 추정되게 된다. 그러나 주기장 설계는 소요량의 최대값을 만족하여야 한다는 가정 하에 회귀선의 x1.03의 보정치를 적용하였다.
  • 기존 인천공항의 주기장 소요 산정 방법론은 Horonjeff 모형식을 사용하여 주기장 소요가 첨두시간 운항횟수에 비례한다는 가정 하에 주기장 소요를 산정한다. 그러나 인천공항의 주기장 소요 및 수요 특성을 분석한 결과 일중 주기장 소요가 최대가 되는 시점과 일중 운항횟수가 최대가 되는 시점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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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기장과 게이트의 차이점은? 이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계류장내에서 항공기가 주기할 수 있도록 노면표시로 구분된 장소를 주기장이라 한다. 주기장은 흔히 게이트라는 용어와 혼용되는데, 게이트는 여객 또는 승객이 타고 내리는 출입 기능을 강조하는 용어이고 주기장은 항공기가 멈춰 서있는 장소를 강조할 때 사용된다.
주기장이란? 항공기의 공항에 도착하면, 여객과 화물을 내리고, 안전 점검, 주유 등을 마치고, 다음 여정을 위한 출발시간까지 대기하며, 여객과 승객을 실고 공항을 떠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계류장내에서 항공기가 주기할 수 있도록 노면표시로 구분된 장소를 주기장이라 한다. 주기장은 흔히 게이트라는 용어와 혼용되는데, 게이트는 여객 또는 승객이 타고 내리는 출입 기능을 강조하는 용어이고 주기장은 항공기가 멈춰 서있는 장소를 강조할 때 사용된다.
항공기 도착시, 가용한 주기장이 없어 대기해야한다면 어떤 문제점이 일어날 수 있는가? 만약 항공기가 도착했을 때, 가용한 주기장이 없다면, 현재 주기하고 있는 다른 항공기가 이곳에서 이동하여 주기 공간이 확보될 때까지 유도로 혹은 계류장 지역에서 대기하여야 한다. 이 경우 대기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이후에 도착하는 항공기가 누적되어 주기순서를 기다리는 항공기로 계류장이 과포화가 되면 이로 인하여 지상이동이 요구되는 다른 항공기의 흐름을 방해하게 되고 혼잡이 가중되어 종국에는 공항이 마비될 수도 있다. 따라서 주기장은 매우 중요한 공항시설 구성요소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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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N. J. Ashford, Saleh Mumayiz, Paul H. Wright, "Airport Engineering", 4th Edition, pp.447-452, 2011 

  2. R. Horonjeff, Francis X. Mckelvey, William J. Sproule, Seth B. Young, "Planning and Design of Airports", 5th Edition, pp.538-541, 2010 

  3. IIA, GD Data, 2009-2017 

  4. IIA, Long Term Strategic Plan According to New Terminal Arragement,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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