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dvancements in scientific technology and information network in the 21st century allow us to easily acquire a desired knowledge. In the midst of today's informatization, globalization, and cultural diversification, adolescents experience emotional confusion while accommodating diverse cultures ...
The advancements in scientific technology and information network in the 21st century allow us to easily acquire a desired knowledge. In the midst of today's informatization, globalization, and cultural diversification, adolescents experience emotional confusion while accommodating diverse cultures and information. This study aimed at examining three aspects of character sugges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which are ethics, sociality, and emotion, and the actual sub-factors required for character education. To that end, a survey was conducted with adolescents who were at a character-building age, and social network analysis (SNA) was performed to determine the effect of character education on the sub-factors. The statistics program SPSS was used to investigate the general traits of the subjects and the validity of the research variables. The 2-mode data that were finally selected were converted to 2-mode data using NetMinder 4, which is a network analysis tool. Furthermore, a data network was established based on a quasi-network that represents the relationships between ethics, sociality, and emo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subjects considered honesty and justice to be the sub-domains of the ethics domain. In addition, they identified sympathy, communication, consideration for others, and cooperation as the sub-domains of the sociality domain. Finally, they believed that self-understanding and self-control were the sub-domains of the emotion domain.
The advancements in scientific technology and information network in the 21st century allow us to easily acquire a desired knowledge. In the midst of today's informatization, globalization, and cultural diversification, adolescents experience emotional confusion while accommodating diverse cultures and information. This study aimed at examining three aspects of character sugges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which are ethics, sociality, and emotion, and the actual sub-factors required for character education. To that end, a survey was conducted with adolescents who were at a character-building age, and social network analysis (SNA) was performed to determine the effect of character education on the sub-factors. The statistics program SPSS was used to investigate the general traits of the subjects and the validity of the research variables. The 2-mode data that were finally selected were converted to 2-mode data using NetMinder 4, which is a network analysis tool. Furthermore, a data network was established based on a quasi-network that represents the relationships between ethics, sociality, and emo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subjects considered honesty and justice to be the sub-domains of the ethics domain. In addition, they identified sympathy, communication, consideration for others, and cooperation as the sub-domains of the sociality domain. Finally, they believed that self-understanding and self-control were the sub-domains of the emotion doma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등 인성교육이 학생들의 인식 수준에 부합하는지를 알아보고, 중등인성교육의 세 가지 측면인 도덕성, 사회성, 정서 영역의 3요인의 세부요인을 사회네트워크 분석해 봄으로서 3요인의 관계와 중심성에 대해 분석할 예정이다. 본 연구는 보다 현실적이고 시의성 있는 중등 인성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청소년기의 인성교육의 세부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연구변수의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SPSS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연구변수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NetMiner 4을 사용하여 도덕성, 사회성, 정서영역 3가지 상위변수를 네트워크의 구조적 관계 및 패턴을 시각적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시각화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매개 중심성 분석을 통해 도출된 네트워크의 구조를 도식화한 결과는 다음의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의 세부요인들 간의 연결강도를 통해 학생들이 인성요소 중 중요하게 여기는 특정영역이 무엇인지 탐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등 인성교육의 세 가지 측면인 도덕성, 사회성, 정서 영역과 정직, 정의, 법 준수, 책임, 공감, 소통, 배려, 협동, 자기 이해, 자기 조절 등 하부요인이 중등교육 현실에서 학생들이 생각하는 중요도 중심으로 파악해 볼 예정이다.
제안 방법
넷째, 네트워크의 구조적 분석단계에서는 계량적 분석과 시각화 분석으로 분류하여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네트워크의 구조를 파악하고 특징을 도출하였다. 네트워크의 계량적 분석은 NetMiner 4을 사용하여, 거시적 관점에서 네트워크를 분석하는 기법인 밀도분석, 집중도 분석을 하고, 미시적 관점에서 네트워크를 분석하는 기법인 중심성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징을 도출하였다.
넷째, 네트워크의 구조적 분석단계에서는 계량적 분석과 시각화 분석으로 분류하여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네트워크의 구조를 파악하고 특징을 도출하였다. 네트워크의 계량적 분석은 NetMiner 4을 사용하여, 거시적 관점에서 네트워크를 분석하는 기법인 밀도분석, 집중도 분석을 하고, 미시적 관점에서 네트워크를 분석하는 기법인 중심성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징을 도출하였다.
도덕성, 사회성, 정서영역 3가지 상위변수를 네트워크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네트워크의 계량적 분석은 NetMiner 4을 사용하여 분석 결과는 <표 5>는 네트워크 밀도를 나타낸 것이며, <표 6>은 중심성 분석 결과값을 보여 주고 있다.
둘째, 데이터 변환 단계에서는 앞서 제시한 최종적으로 선별된 데이터를 다양한 네트워크 분석도구 중 NetMiner 4를 사용하여 2차원(2-mode) 데이터를 분석에 알맞게 1차원(1-mode) 데이터로 변환하였다.
또한, 데이터 변환 단계에서는 앞서 제시한 최종적으로 선별된 데이터를 다양한 네트워크 분석도구 중 NetMiner 4를 사용하여 2차원(2-mode) 데이터를 분석에 알맞게 1차원(1-mode) 데이터로 변환하여, 네트워크를 분석하는 기법인 밀도분석, 집중도분석, 중심성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2012)가 제시한 도덕성, 사회성, 정서영역 등 3가지 차원으로 인성요소를 분류하고 각 요인별 하위요소로 분류하여 문항을 작성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인성연구 모형을 기반으로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하였으며, 이러한 인성연구의 세 요인을 네트워크 분석 기법인 밀도분석, 집중도 분석, 중심성 분석을 통해 세 요인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도덕성, 사회성, 정서영역 3가지 상위변수를 네트워크 내의 영향력이 높은 특정 목적지 노드(node)를 도출 할 수 있는 연결정도 중심성분석(centrality analysis)을 실시했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연결정도 중심성 값(centrality index)은 노드 값이 클수록 다른 노드들과의 연결이 많음을 의미하고 있다고 하였다[7].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에서 제시한 선행연구에서 활용되거나 검증된 측정항목을 적용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평가척도를 이용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표본 설문조사를 실시 할 예정이다. 설문조사 결과 얻어낸 데이터를 분류 가공하여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하고자 한다.
셋째, 네트워크 구축 단계에서는 도덕성, 사회성과 정서영역을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변인들 사이에 관계를 설정하여 각 영역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구지역에 소재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15년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188부 회수를 하였으며,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으로 판단되는 34부를 제외한 154부를 실증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대구지역에 소재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15년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188부 회수를 하였으며,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으로 판단되는 34부를 제외한 154부를 실증연구에 사용하였다. 성별은 남자 22.
데이터처리
[24]의 견해에 따라 수렴타탕성은 크론바흐 알파(Cronabch's alpha), 개념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 및 평균 분산 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ed, 이하 AVE)에 의해 평가하고 판별타당성은 구성개념의 상관관계를 평균분산 추출값(AVE)와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네트워크의 계량적 분석은 NetMiner 4을 사용하여 분석 결과는 는 네트워크 밀도를 나타낸 것이며, 은 중심성 분석 결과값을 보여 주고 있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연구변수의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SPSS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도덕성에 관련된 항목은 Lickona와 Davidson[22]연구와 지은림 외[2]의 연구를 기초로 정직, 정의, 책임, 법준수 등에 대해 20문항(2-1부터 2-20까지)으로 구성하였다.
정서영역에 관련된 항목은 지은림 외[2]의 연구를 참조로 자기이해, 자기조절 등의 항목을 중심으로 10문항(4-1부터 4-10까지)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세 요인의 매개 중심 값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본 연구 결과 알 수 있었다. 도덕성의 경우 청소년기 인성교육의 가장 기본이 되는 심성으로 사회성과 정서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세 가지요인모두 포함 할 수 있는 인성 교육방법이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각 요인들 간의 연계정도를 나타내는 네트워크 밀도 값(density index)을 살펴보면, 도덕성은 0.880으로 도출되었으며, 사회성 네트워크밀도는 0.947, 정서영역은 0.752로 나타났다. 0과 1의 범에서 도출되는 밀도 값에 근거 하여 살펴보면 도덕성, 사회성, 정서영역의 네트워크는 매우 높은 값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도출된 연결정도 집중도 지수와 매개 집중도 값을 통해 세 변수들이 유기적으로 연결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림 1> 네트워크 구조에서 볼 수 있듯이 도덕성, 사회성, 정서영역 등의 세 변수는 서로 연결되었음을 볼 수 있다.
둘째, 매개 중심 값의 경우 도덕성, 사회성, 정서영역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도덕성의 경우 청소년기 인성교육의 가장 기본이 되는 심성으로 사회성과 정서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3개 영역 8개 하위요인(정직, 정의, 공감, 소통, 배려, 협동, 자기이해, 자기조절)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또한 상위 3개 변수의 매개 중심 값은 도덕성, 사회성, 정서영역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연구 지은림 외[2]의 연구 결과 3개 영역 7개의 구성요인(정직(정의), 책임, 윤리(어른공경), 공감, 배려/봉사, 긍정적 자기이해, 자기조절)으로 연구 결과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3개 영역 8개 하위요인(정직, 정의, 공감, 소통, 배려, 협동, 자기이해, 자기조절)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또한 상위 3개 변수의 매개 중심 값은 도덕성, 사회성, 정서영역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세 요인의 매개 중심 값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본 연구 결과 알 수 있었다. 도덕성의 경우 청소년기 인성교육의 가장 기본이 되는 심성으로 사회성과 정서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0과 1의 범위에서 도출되는 값을 통해 네트워크가 특정 요인에 집중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집중도 연결정도를 나타내는 집중도 값(centralization index)를 살펴보면, 도덕성은 연결정도 집중도 지수는 0.091으로 도출되었으며, 매개중심 집중도는 0.003으로 나타났다. 사회성은 연결정도 집중도 지수는 0.
셋째, 본 연구에서 8개의 하위변수 모두 높은 연결정도 중심성 값을 가지는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연구 지은림 외[2]의 연구 결과 3개 영역 7개의 구성요인(정직(정의), 책임, 윤리(어른공경), 공감, 배려/봉사, 긍정적 자기이해, 자기조절)으로 연구 결과 나타났다.
첫째, 네트워크에서 높은 연결정도 중심성 값을 가지는 배려, 정직, 공감, 자기이해, 정의, 협동, 소통, 자기조절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하위변수 모두 비교적 높은 연결정도 중심성 값을 가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이는 특정 요인에 치우치지 않고 모든 요인이 높은 연결 중심성 값을 가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밀도분석 결과를 통해 각 요인들 간의 연계정도를 나타내는 네트워크 밀도 값(density index)을 살펴보면, 도덕성, 사회성, 정서영역 네트워크는 높은 밀도 값이 도출되었다. 이는 각 요인들 간에 유기적으로 연계된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후속연구
셋째, SNS를 중심으로 한 사회네트워크분석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 사회 환경적인 현재 시점에서 온라인에서의 친밀관계가 개인적인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도 후속연구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26].
또한, 고등학생들의 경우도 개인의 성향,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정도 별로도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연구가 수행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연구결과가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과 가장 친밀한 관계에 있는 개별 조직인 교사, 부모, 친구의 중요성 및 관계성에 대해 살펴볼 수가 없었다. 셋째, SNS를 중심으로 한 사회네트워크분석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첫째, 본 연구는 대구 지역의 일부 고등학교 학생들만을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전체 청소년들의 연구결과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이다. 또한, 고등학생들의 경우도 개인의 성향,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정도 별로도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연구가 수행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연구결과가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과 가장 친밀한 관계에 있는 개별 조직인 교사, 부모, 친구의 중요성 및 관계성에 대해 살펴볼 수가 없었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평가척도를 이용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표본 설문조사를 실시 할 예정이다. 설문조사 결과 얻어낸 데이터를 분류 가공하여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등 인성교육이 학생들의 인식 수준에 부합하는지를 알아보고, 중등인성교육의 세 가지 측면인 도덕성, 사회성, 정서 영역의 3요인의 세부요인을 사회네트워크 분석해 봄으로서 3요인의 관계와 중심성에 대해 분석할 예정이다. 본 연구는 보다 현실적이고 시의성 있는 중등 인성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의 세부요인들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네트워크 밀도 분석, 집중도 분석, 중심성 분석의 순서로 진행 할 예정이다. 이들 지표들은 네트워크 위상 구조 분석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13, 14].
한편,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대구 지역의 일부 고등학교 학생들만을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전체 청소년들의 연구결과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이다. 또한, 고등학생들의 경우도 개인의 성향,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정도 별로도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연구가 수행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연구결과가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네트워크 분석에서 네트워크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주요 측정 지표로는 무엇이 있는가?
사회네트워크 분석에서 네트워크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주요 측정 지표로는 밀도 분석(density analysis), 집중도 분석(centralization analysis), 중심성 분석(centrality analysis) 등이 있다[8, 9]. 밀도분석은 네트워크 내 개체(노드, node)들 간의 연결된 정도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 네트워크 그래프에서는 개체들 간의 연결(link)이 얼마나 완벽하게 구축 되어있는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밀도분석이란?
사회네트워크 분석에서 네트워크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주요 측정 지표로는 밀도 분석(density analysis), 집중도 분석(centralization analysis), 중심성 분석(centrality analysis) 등이 있다[8, 9]. 밀도분석은 네트워크 내 개체(노드, node)들 간의 연결된 정도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 네트워크 그래프에서는 개체들 간의 연결(link)이 얼마나 완벽하게 구축 되어있는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집중도 분석에서 사용하는 연결정도 집중도, 매개 집중도, 근접 집중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집중도 분석은 네트워크 전체가 특정 개체에 집중되어 있는 정도를 분석하는 것으로, 연결정도(degree)집중도, 매개 집중도(betweenness centralization),근접 중심성(closeness centralization) 등이 있다. 연결정도 집중도는 각 개체들 간의 연결정도에 근거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집중화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이며, 매개 집중도는 각 개체의 매개성에 의존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집중도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근접집중도는 각 개체의 거리를 토대로 전체 네트워크의 집중도를 측정하는 지표이다[10].
참고문헌 (26)
강선보, 박의수, 김귀성, 송순재, 정윤경, 김영래, 고미숙, "21세기 인성교육의 방향설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 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0권 2008, pp.1-38.
Scott, J., Social Network Analysis: A Handbook. London:Sage, 2000.
김병석, 최재웅, "사회적 기업 성공요인 공유 관계와 사회네트워크 영향력 위치 탐색연구 : 투모드 데이터를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2014, pp.157-169.
Freeman, L. C., Social Network Analysis, London: SAGE, 2008.
박득희, 이대은, 가정혜, 이계희, "사회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이용한 방한 외래 관광객의 관광목적지 선택 연구: 서울.경인지역 관광목적지를 중심으로,"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제29권 제9호, 2015, pp.5-19.
김용학, 사회연결망분석 (개정판). 서울: 박영사, 2007.
손동원, 사회 네트워크 분석, 경문사, 2002.
Breschi, S., and Cusmano, L., "Unveiling the texture of a European Research Area: emergence of oligarchic networks under EU Framework Programme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ent, Vol.27, No.8, 2004, pp.747-772.
Okamura, K., and Vonortas, N. S., "European Alliance and Knowledge Networks. Technology Analysis & Strategic Management," Vol.18, No.5, 2006, pp.535-560.
Peterson, C., and Seligman, M., Character strengths and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Lickona, T., and Davidson, M., Smart and good high schools: Integrating excellence and ethics for success in school, work, and beyond (Washington, D. C.: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2005.
이명준, 진의남, 서민철, 김정우, 이주연, 김병준, 박혜정,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Hair, J. A., Anderson, R, E, Tatham, R. L. and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ition), New Jersey, Upper Saddle River: Prentice Hall, 1999.
Scott, N., Cooper, C., and Baggio, R., "Destination network: four Australian cases,"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5, No.1, 2008, pp.169-18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