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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중등 인성 교육의 세부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Sub-factors of Middle School Character Education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2, 2017년, pp.87 - 98  

김효정 (계명대학교 Tabula Rasa Colleg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ancements in scientific technology and information network in the 21st century allow us to easily acquire a desired knowledge. In the midst of today's informatization, globalization, and cultural diversification, adolescents experience emotional confusion while accommodating diverse cultur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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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등 인성교육이 학생들의 인식 수준에 부합하는지를 알아보고, 중등인성교육의 세 가지 측면인 도덕성, 사회성, 정서 영역의 3요인의 세부요인을 사회네트워크 분석해 봄으로서 3요인의 관계와 중심성에 대해 분석할 예정이다. 본 연구는 보다 현실적이고 시의성 있는 중등 인성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청소년기의 인성교육의 세부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연구변수의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SPSS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연구변수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NetMiner 4을 사용하여 도덕성, 사회성, 정서영역 3가지 상위변수를 네트워크의 구조적 관계 및 패턴을 시각적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시각화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매개 중심성 분석을 통해 도출된 네트워크의 구조를 도식화한 결과는 다음의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의 세부요인들 간의 연결강도를 통해 학생들이 인성요소 중 중요하게 여기는 특정영역이 무엇인지 탐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등 인성교육의 세 가지 측면인 도덕성, 사회성, 정서 영역과 정직, 정의, 법 준수, 책임, 공감, 소통, 배려, 협동, 자기 이해, 자기 조절 등 하부요인이 중등교육 현실에서 학생들이 생각하는 중요도 중심으로 파악해 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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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네트워크 분석에서 네트워크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주요 측정 지표로는 무엇이 있는가? 사회네트워크 분석에서 네트워크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주요 측정 지표로는 밀도 분석(density analysis), 집중도 분석(centralization analysis), 중심성 분석(centrality analysis) 등이 있다[8, 9]. 밀도분석은 네트워크 내 개체(노드, node)들 간의 연결된 정도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 네트워크 그래프에서는 개체들 간의 연결(link)이 얼마나 완벽하게 구축 되어있는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밀도분석이란? 사회네트워크 분석에서 네트워크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주요 측정 지표로는 밀도 분석(density analysis), 집중도 분석(centralization analysis), 중심성 분석(centrality analysis) 등이 있다[8, 9]. 밀도분석은 네트워크 내 개체(노드, node)들 간의 연결된 정도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 네트워크 그래프에서는 개체들 간의 연결(link)이 얼마나 완벽하게 구축 되어있는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집중도 분석에서 사용하는 연결정도 집중도, 매개 집중도, 근접 집중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집중도 분석은 네트워크 전체가 특정 개체에 집중되어 있는 정도를 분석하는 것으로, 연결정도(degree)집중도, 매개 집중도(betweenness centralization),근접 중심성(closeness centralization) 등이 있다. 연결정도 집중도는 각 개체들 간의 연결정도에 근거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집중화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이며, 매개 집중도는 각 개체의 매개성에 의존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집중도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근접집중도는 각 개체의 거리를 토대로 전체 네트워크의 집중도를 측정하는 지표이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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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강선보, 박의수, 김귀성, 송순재, 정윤경, 김영래, 고미숙, "21세기 인성교육의 방향설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 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0권 2008, pp.1-38. 

  2. 지은림, 도승이, 이윤선, 박소연, 주언희, 김해경, 인성지수개발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 보고서, 2012. 

  3. 조연순, 김아영, 임현식, 신동주, 조아미, 김인정, "정의교육과 인성교육 구현을 위한 기초연구 1," 교육과학연구, 제28권 제1호, 1998, pp.131-152. 

  4. 교육과학기술부, 인성교육비전보고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2. 

  5. 이공래, 심상완, 기업의 기술혁력과 네트워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1999. 

  6. 이용표,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발전사례 분석-사회자본이론을 중심으로," 직업재활연구, 제17권 제2호, 2007, pp.5-29. 

  7. Scott, J., Social Network Analysis: A Handbook. London:Sage, 2000. 

  8. 김병석, 최재웅, "사회적 기업 성공요인 공유 관계와 사회네트워크 영향력 위치 탐색연구 : 투모드 데이터를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2014, pp.157-169. 

  9. Freeman, L. C., Social Network Analysis, London: SAGE, 2008. 

  10. 박득희, 이대은, 가정혜, 이계희, "사회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이용한 방한 외래 관광객의 관광목적지 선택 연구: 서울.경인지역 관광목적지를 중심으로,"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제29권 제9호, 2015, pp.5-19. 

  11. 김용학, 사회연결망분석 (개정판). 서울: 박영사, 2007. 

  12. 손동원, 사회 네트워크 분석, 경문사, 2002. 

  13. Breschi, S., and Cusmano, L., "Unveiling the texture of a European Research Area: emergence of oligarchic networks under EU Framework Programme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ent, Vol.27, No.8, 2004, pp.747-772. 

  14. Okamura, K., and Vonortas, N. S., "European Alliance and Knowledge Networks. Technology Analysis & Strategic Management," Vol.18, No.5, 2006, pp.535-560. 

  15. 황응연, 심리학과 생활. 서울: 배영사, 1992. 

  16. 이윤옥, 유아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1998. 

  17. 문용린, "새 천년의 한국인을 위 한 교육 : 인성 및 시민교육의 강화," 정책포럼, 제27권 2000, pp.33-35. 

  18. 조난심, 문용린, 이명준, 김현수, 김현지, 이우용, 인성 평가 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04-4-14. 

  19. 박성미, 허승희, "청소년용 통합적 인성척도 개발," 아동교육, 제21권 제3호, 2012, pp.35-47. 

  20. Berkowitz, M., and Grych, J. H., "Early character development and education,"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Vol.11, No.1, 2000. 

  21. Peterson, C., and Seligman, M., Character strengths and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22. Lickona, T., and Davidson, M., Smart and good high schools: Integrating excellence and ethics for success in school, work, and beyond (Washington, D. C.: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2005. 

  23. 이명준, 진의남, 서민철, 김정우, 이주연, 김병준, 박혜정,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24. Hair, J. A., Anderson, R, E, Tatham, R. L. and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ition), New Jersey, Upper Saddle River: Prentice Hall, 1999. 

  25. Scott, N., Cooper, C., and Baggio, R., "Destination network: four Australian cases,"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5, No.1, 2008, pp.169-188. 

  26. 박상민.박태형.이경호, "SNS 정보확산력 산출에관한 연구 - 트위터를 중심으로 -,"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8권 제3호, 2012, pp.157-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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