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의 역량 강화를 위한 거꾸로 교실 설계 연구
The Flipped Classroom Design for Capability Enhancement of Big-Data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2, 2017년, pp.127 - 145  

정병호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병초 (한국외국어대학교 Global Business & Technology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 case study for the instructional design of flipped classroom by job-capability advancement of IT business majors. A student of IT business school has learned a lot of management educations for four years. But, they don't recognize a connection between schoo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참여형 수업은 무엇인가? 참여형 수업은 교·강사가 학습자를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것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들이 공동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12]. 참여형 수업은 학습자들이 수업 진행의 주체가 되므로 프로젝트 또는 문제 중심 교수설계에서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상호동료교수법은 무엇인가? 상호동료교수법은 학습자 스스로 교수자의 역할을 하게 되어 학습자 입장에 있는 학습자를 지도하게 되면서 상호 학습이 이루어지는 방식을 말한다[16]. 상호동료교수법은 컴퓨터(프로그래밍, 사무자동화), 사회, 수학 등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거꾸로 수업 진행을 위해서 무엇을 우선적으로 수행하였는가? 또한, 거꾸로 수업 진행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세 가지를 우선적으로 수행하였다. 첫 번째, e-class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업 시작 일주일 전에 강의 자료를 배포하였다. 두 번째, 주차별로 수행되어야 할 탐구 활동을 사전에 미리 공지하여 사전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알림서비스를 실시하였다. 세 번째, 다음 주차에 학습이 진행될 과목별 내용들을 사전에 이해도가 있는지 학습자에게 질문하고, 교수는 해당 필요한 수업의 난이도로서 미리 강의 속도와 내용 생략 등을 검토하고 판단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Laudon, Kenneth C., and Jane Price Laud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New Jersey: Prentice Hall, 2011. 

  2. 오문석, 오은석, "애플리케이션형 텍스트북 제작툴과 수업관리시스템의 융합형 교육서비스 개발방안,"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8권, 제4호, 2012, pp. 185-192. 

  3. 정병호, 권태형, "소셜 미디어는 캐즘(Chasm)과 구매 가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 채택 집단간 정보력 및 신뢰도 효과," 한국IT서비스학회, 제13권 제1호, 2014, pp. 221-251. 

  4. 전병호, 전병철, "대학 수업에서의 SNS 활용에 대한 연구: 경험자와 비경험자 학습자의 비교,"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2권 제3호, 2016, pp. 205-214. 

  5. 전병호, "대학 수업에서의 SNS 활용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와 지속적 이용의도 변인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2권 제2호, 2016, pp. 51-59. 

  6. 이성흠, 이준, 구양미, 이경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의사소통 교수설계 그리고 매체활용, 교육과학사, 2013. 

  7. 이민경, 거꾸로 교실, 잠자는 아이들을 깨우는 수업의 비밀, 살림터, 2015. 

  8. Bergmann, Jon, Jerry Overmyer, and Brett Wilie. "The flipped class: Myths vs. reality," The Daily Riff, 2011. 

  9. 박상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교육과학사, 2016. 

  10. 이태욱, 최현종, 정보교과교육론, 한빛아카데미, 2016. 

  11. 나일주, 정인서, 교육 공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06. 

  12. Bovill, Catherine, Kate Morss, and C. J. Bulley. "Should students participate in curriculum design? Discussion arising from a first year curriculum design project and a literature review," Pedagogic Research in Maximising Education, Vol. 3, No. 2, 2009, pp. 17-26. 

  13. 최시한, 스토링텔링, 어떻게 할 것인가, 문학과지성사. 2015. 

  14. Siegel. H. Educating Reason : Rationality, Critical Thinking, and Education. New, 1988. 

  15. Knowles, Malcolm Shepherd. "Self-directed learning," 1975, pp. 503-521. 

  16. Pigott, H. Edmund, John W. Fantuzzo, and Paul W. Clement. "The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and group contingencies on the academic performanc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 19, No.1, 1986, pp. 93-98. 

  17. Fantuzzo, John W., Judith A. King, and Lauren R. Heller.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mathematics and school adjustment: A component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4, No. 3, 1992, pp. 331-339. 

  18. Burke, Kay. From standards to rubrics in six steps: Tools for assessing student learning, Corwin Press, 2010. 

  19. Stumpf, Stephen A., Stephen M. Colarelli, and Karen Hartman. "Development of the career exploration survey (C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22, No. 2, 1983, pp. 191-226. 

  20. Katz, Lilian, and Sylvia C. Chard. Engaging children's minds: The project approach. Greenwood Publishing Group, 2000. 

  21. Denning, Stephen. "Effective storytelling: strategic business narrative techniques," Strategy & Leadership, Vol. 34, No. 1, 2006, pp. 42-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