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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사업'에 참여한 보육전문가, 부모 및 원장의 경험 탐색
An Exploration of the Experiences in Childcare Experts, Parents, and Directors with Participation in 'Daycare Centers Monitoring Program'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3, 2017년, pp.19 - 38  

견주연 (가야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ractical experiences of childcare experts, parents, and daycare center directors who participated in the 'Daycare Centers Monitoring Program' carried out in K city. Methods: Participants were three childcare experts who belong to the monitorin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를 운영하게 된 계기는? 또한 어린이집의 영유아 보육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어린이집의 양적 확산과 함께 질적 향상도 이루어져야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오고 있다. 이와 같은 보육현장에 대한 요구와 기대에 부합하고 보다 제도적인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2005년에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를 시범적으로 운영하였으며, 2006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운영·실시해오고 있다.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사업이 경력단절 어머니에게 긍정적인 소일거리를 제공한다는 주장을 지지하는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한편,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사업의 참여는 그동안 가사나 자녀양육 등을 수행함으로 인해 경력단절을 경험하고 있었던 많은 어머니들에게 적절한 소일거리가 제공될 수 있었다는 점을 연구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는 자녀의 출산 이후 양육에 전념하기 위해 직장을 그만 둔 어머니들이 부모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자기계발의 기회를 얻고 삶의 즐거움과 보람을 느낀 것으로 나타난 김기영 등(2016) 연구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극적인 부모참여로 인해 자녀에 대한 이해는 물론, 자아성취감 획득 및 교육의 주체자로서의 인식을 통한 부모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의미가 형성되었음을 밝힌 김은희, 김경철, 홍순옥, 임영심 그리고 정수경(2007)의 연구에 의해서도 지지된다. 이에 앞으로 보다 많은 수의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부모모니터링단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길 바라며, 이와 더불어 최근 육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자녀의 양육에 동참하고 있는 아버지들의 참여 유도 및 이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사업이란? 부모모니터링단 운영매뉴얼(보건복지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2016)에 따르면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사업’은 부모 및 보육전문가가 1:1로 2인 1조의 팀이 구성되며, 각 팀원들이 부모모니터링 사업에 선정된 2개소 정도의 어린이집을 한 달에 한 번 방문하여 각 어린이집에서 운영 되고 있는 건강, 급식, 위생 및 안전관리 분야를 지표별 기준과 지침을 근거로 전반적인 모니터링이 실시된다. 이러한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사업’은 무상보육이 실시된 이후 어린이집에서의 보육이 더욱 증가하게 되면서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대두되었으며, 영유아를 둔 부모의 보육환경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부모가 직접 참여한 어린이집 운영 및 보육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관심을 유도하는 제도적 기반 등을 마련하고자 계획·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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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국지윤 (2016). 어린이집 운영관리 컨설팅 모형개발.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국지윤, 김영옥 (2017). 어린이집 운영관리 컨설팅 모형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22(1), 219-248. 

  3. 국지윤, 양시내, 김영옥 (2014). 어린이집 평가인증 연구의 동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8(5), 199-224. 

  4. 김기영, 최난영, 김지성, 배지희 (2016). 서울시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단에 참여한 부모 단원의 역할과 요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1(5), 187-216. 

  5. 김은희, 김경철, 홍순옥, 임영심, 정수경 (2007). 유아교육기관에서 공동체적 부모참여의 발달과 교육적 의미. 변형영유아교육연구, 11(1), 29-44. 

  6. 김준현 (2017).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발전방안 연구: 평정방식과 평정결과 공개방식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7(4), 53-79. 

  7. 네이버어학사전 (2017). 전문가. http://dic.naver.com/search.nhn?dicQuery%EC%A0%84%EB%AC%B8%EA%B0%80&query%EC%A0%84%EB%AC%B8%EA%B0%80&targetdic&ieutf8&query_utf&isOnlyViewEE&x0&y0에서 2017년 3월 7일 인출 

  8. 보건복지부 (2015). 2015년 부모모니터링단 운영매뉴얼. 서울: 보건복지부. 

  9. 보건복지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2016). 2016년 부모모니터링단 운영매뉴얼. 서울: 보건복지부. 

  10. 양미선 (2016).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운영 현황 및 개선방안.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11. 양미선, 서문희, 임지희 (2013).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운영 효율화 방안 연구. 서울: 육아정책 연구소. 

  12. 양미선, 이윤진 (2015).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운영 현황 및 평가.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13. 양옥승, 신은미 (2001). 유아교육, 보육기관 평가인정제 모형(안)의 평가인정기준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6(3), 117-134. 

  14. 조선향 (2016).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에 참여한 부모의 경험.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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