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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3, 2017년, pp.39 - 54
김지윤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 오지현 (조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natural groupings of the sub-factors of mother's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The natural groupings were as follows; the emotion-coaching-reaction, the emotion-minimizing-reaction and oversensitive reaction. In addition, this paper 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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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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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유능성의 장점은 무엇인가? | 아동 및 청소년기는 사회적 관계가 확장되면서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중요한 시기이다. 사회적 유능성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에 잘 적응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하며,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 아동의 건강한 정서·사회화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서정은, 2012). 사회적으로 유능한 아동은 또래관계에서 나타나는 갈등을 효율적으로 조절하여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할 수 있지만(장은혜, 이동귀, 2014; Johnson & Roger, 2000) 그렇지 못한 아동은 갈등상황에서 공격적 혹은 수동적으로 대처하여 친밀한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공유경, 김희화, 2016). | |
아동 및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 아동 및 청소년기는 사회적 관계가 확장되면서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중요한 시기이다. 사회적 유능성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에 잘 적응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하며,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 아동의 건강한 정서·사회화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서정은, 2012). | |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 사회적 유능성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에 잘 적응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하며,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 아동의 건강한 정서·사회화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서정은, 2012). 사회적으로 유능한 아동은 또래관계에서 나타나는 갈등을 효율적으로 조절하여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할 수 있지만(장은혜, 이동귀, 2014; Johnson & Roger, 2000) 그렇지 못한 아동은 갈등상황에서 공격적 혹은 수동적으로 대처하여 친밀한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공유경, 김희화, 2016).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과 관련된 선행연구에 따르면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잘 알아차리고, 표현하며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할수록 또래관계에서 문제해결수준이 높아지고 이는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김옥희, 2003; 김은경, 도현심, 김민정, 박보경, 2007; Hoffman, Edelstein, & Keller, 19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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