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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소리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발화 속도와 쉼 비교
Comparison of overall speaking rate and pause between children with speech sound disorders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9 no.2, 2017년, pp.111 - 118  

이흥임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김수진 (나사렛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speech rate, articulatory rate, and pause between the children with mild and moderate Speech Sound Disorder (SSD) who performed Sentence Repetition Tasks and the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TD) of the same chronological age. The results showed that three groups are categoriz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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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말소리장애 아동의 발화속도와 쉼에서의 길이와 빈도뿐 아니라 청지각적으로 부적절한 쉼 특성을 분류하고 유형별 빈도를 제시하였다. 또한 자발화나 길고 복잡한 검사를 대신하여 임상현장에서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놀이동산 선별검사』의 세 문장을 따라 말하도록 유도하고 발화속도와 쉼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 말소리장애가 있는 아동의 말소리 산출 특성은 주로 분절적인 요소에 집중됐으나 최근 아동기 말실행증 등 하위 집단을 분류하기 위한 진단 기준으로 운율적 요소와 같은 초분절적 요소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말소리장애 아동의 초분절적 요소 가운데에서도 발화속도와 쉼, 그리고 부적절한 쉼 특성이 중증도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중증도에 따라 나눈 말소리장애 아동 두 집단과 일반 아동에게 따라말하기 선별검사의 세 문장을 말하도록 하고 발화속도와 쉼 특성을 분석하여, 말소리장애 아동의 말속도와 쉼 특성에 대한 기초 평가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국내 연구에서는 이서희 & 신혜정(2016)의 5 세 말소리장애 아동 10 명을 대상으로 놀이상황에서 이야기하기, 그림책을 보고 이야기 다시 말하기 과제에서 일반 아동과 비교하였을 때 말소리장애 아동의 말속도와 조음속도가 유의하게 느린 것과 일치한다. 본 연구는 이전 연구들에서 유도한 자발화 뿐 아니라 세 개의 문장을 따라 말하도록 하는 간단한 과제에서 말속도를 평가하여 유사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 하위집단을 분류하는 방법 중 가장 전통적인 방법의 하나는 심각도에 따른 분류이다(Shriberg & Kwiatkowsky, 1982). 본 연구에서는 말소리장애 아동 집단을 심각도 지표 가운데 자음정확도를 기준으로 경도장애와 중도장애로 나누고 연령을 맞춘 일반 아동을 통제집단으로 하여 세 집단의 말속도와 쉼의 특성 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말소리장애 아동의 초분절적 요소 가운데에서도 발화속도와 쉼, 그리고 부적절한 쉼 특성이 중증도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중증도에 따라 나눈 말소리장애 아동 두 집단과 일반 아동에게 따라말하기 선별검사의 세 문장을 말하도록 하고 발화속도와 쉼 특성을 분석하여, 말소리장애 아동의 말속도와 쉼 특성에 대한 기초 평가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인 쉼의 길이와 빈도 뿐 아니라 청지각적으로 부적절하게 평가되는 쉼의 유형과 그 유형별 빈도를 분석하여 말소리장애 아동의 발화 중 쉼 특성을 질적으로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부적절하게 지각되는 쉼의 종류는 세 가지로 어절 내 쉼, 긴 들숨, 부적절한 길이에 쉼이었다.

가설 설정

  • 1. 일반 아동과 경도 말소리장애 아동, 중도 말소리장애 아동 세 집단 간 문장 따라말하기 과제에서 발화속도에 차이가 있는가.
  • 2. 세 집단 간 문장 내 쉼의 빈도와 길이에 차이가 있는가.
  • 3. 청지각적으로 부적절한 쉼의 유형과 유형별 빈도는 세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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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소리장애(SSD; Speech Sound Disorders)란? 말소리장애(SSD; Speech Sound Disorders)는 지속적인 말소리 산출 문제를 가지고 있어 구어 의사소통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김수진 & 신지영, 2015). 말소리장애 아동들은 의사소통장애 중 약 44%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김수진 외, 2015), 말소리장애의 원인과 심각도는 매우 다양하며, 말의 여러 측면에서도 매우 이질적인 특성들을 보인다.
발화속도(Overall speaking rate)를 구분하면? 이에 따라 다양한 의사소통장애 영역에서 발화속도와 관련된 연구들이 꾸준히 진행됐다. 발화속도(Overall speaking rate)는 말속도(Speech rate)와 조음속도(Articulatory rate)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말속도는 말을 시작한 시점에서 끝나는 시점으로 말 전체를 발화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계산한다.
발화속도(Overall speaking rate)중 말속도란? 발화속도(Overall speaking rate)는 말속도(Speech rate)와 조음속도(Articulatory rate)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말속도는 말을 시작한 시점에서 끝나는 시점으로 말 전체를 발화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계산한다. 조음속도는 말속도에서 쉼 부분을 제외한 조음을 할 때 걸린 시간만을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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