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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부분 예혼합 연소기에서 당량비 섭동에 대한 화염전달함수 모델링
Flame Transfer Function Modeling in a Gas Turbine Partially-premixed Combustor with Equivalence Ratio Modulation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2 no.2, 2017년, pp.55 - 61  

김지환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대식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heat release fluctuations and the flow perturbations in a partially premixed gas turbine combustor using a commercial CFD code. Special focus of the current work is placed on the effect of equivalence ratio on the flame dynamics in a partially-p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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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Lab-scale로 제작된 부분 예혼합 모델연소기(8,9)를 모델링 대상으로 선정하여, 화염 구조를 실험 결과와 비교하고, 당량비 섭동에 의한 화염전달함수모델링 결과를 실험 결과로부터 검증하였고, 또한 본 모델링 기법에서의 한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완전 예혼합 화염에서의 속도 섭동에 대한 화염전달함수를 구하는 노력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에 당량비 섭동에 대한 화염의 진동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당량비 섭동에 대한 열발생 섭동을 구하여 부분 예혼합 화염에서의 화염전달함수 모델링 기법을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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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소불안정 현상의 가장 중요한 인자는? 특히, 주어진 유동 섭동으로부터의 열발생 섭동에 대한 메커니즘이 이러한 연소불안정 현상에 대한 가장 중요한 인자로 여겨지고 있으며(1-7), 이는 화염전달함수(Flame transfer function)로 정의될 수 있다. Eq.
연소기 운행 시에 다양한 현상들의 분명한 이해, 정확한 제어 방법과 운전 영역 선택이 필요한 이유는? 압력 진동은 상류 노즐로 피드백되어 혼합기의 속도 및당량비와 같은 열역학적 상태량의 진폭을 가진시키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연소 불안정(Combustion instability)이라고 하고, 연소 불안정 현상이 지속될 경우 시스템 내부의 주요 부품 또는 시스템 전체의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연소기 운행 시에 다양한 현상들의 분명한 이해, 정확한 제어 방법과 운전 영역 선택이 필요하다.
연소 불안정이란? 이 현상은 연소실 내부의 열발생율 섭동으로 이어지고, 열발생율의 섭동은 시스템 내의 압력 진동을 초래하게 된다. 압력 진동은 상류 노즐로 피드백되어 혼합기의 속도 및당량비와 같은 열역학적 상태량의 진폭을 가진시키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연소 불안정(Combustion instability)이라고 하고, 연소 불안정 현상이 지속될 경우 시스템 내부의 주요 부품 또는 시스템 전체의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연소기 운행 시에 다양한 현상들의 분명한 이해, 정확한 제어 방법과 운전 영역 선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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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 Kim, J. Lee, H. Lee, B. Quay, and D. Santavicca, "Characterization of Forced Flame Response of Swirl-Stabilized Turbulent Lean-Premixed Flames in a Gas Turbine Combustor",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32, No. 4, 2010, pp. 0742-4795. 

  2. Y. Pyo, J. Kim, and D. Kim, "Time Lag Analysis Using Phase of Flame Transfer Function", Journal of the ILASS-Korea, Vol. 21, No. 2, 2016, pp. 104-110. 

  3. D. Kim, "Introduction to Thermoacoustoc Models for Combustion Instability Prediction Using Flame Transfer Fun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5, No. 6, 2011, pp. 98-106. 

  4. D. Kim and J. Lee, "Flame Response Modeling for Lean Premixed Combustors Using CF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8, No. 9, 2014, pp.773-779. 

  5. D. Kim, Y. Jin, G. Hwang and S. Min, "Review on the Gas Turbine Combustor Sizing Methodologies using Fuel Atomization and Evaporation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ILASS-Korea, Vol. 19, No. 3, 2014, pp. 101-108. 

  6. J. Kim, J. Kim and D. Kim, "Limit cycle amplitude prediction using results of flame describing function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0, No. 6, 2016, pp. 46-53. 

  7. J. Kim and D. Kim, "Combustion Instability Prediction Using 1D Thermoacoustic Model in a Gas Turbine Combustor", Journal of the ILASS-Korea, Vol. 20, No. 4, 2015, pp. 241-246. 

  8. J. Yoon, M. Kim, J. Hwang, J. Lee, and Y. Yoon, "Effect of Fuel-Air Mixture Velocity on Combustion Instability of a Model Gas Turbine Combustor",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54, No. 1, 2013, pp. 92-101. 

  9. S. Joo, J. Yoon, J. Kim, M. Lee, and Y. Yoon, "NOx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the Partially Premixed Combustion of H2/CO/CH4 Syngas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80, 2015, pp. 436-444. 

  10. Y. Eldrainy, M. Jaafar, and T. Lazim, "Cold Flow Investigation of Primary Zone Characteristics in Combustor Utilizing Axial Air Swirler",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and Materials Engineering, Vol. 5, No. 2, 2011, pp. 812-818. 

  11. T. Shih, W. Liou, A. Shabbir, Z. Yang, and J. Zhu, "A new $k-{\varepsilon}$ Eddy Viscosity Model for High Reynolds Number Turbulent Flows", Computers and fluids, Vol. 24, No. 3, 1995, pp. 227-238. 

  12. ANSYS Fluent 16.1 Users Guide, ANSYS inc., 2014. 

  13. R. Sankaran, E. Hawkes, J. Chen, T. LU and C. Law, "Structure of a spatially developing turbulent lean methane-air Bunsen flame",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31, No. 1, 2007, pp. 1291-1298. 

  14. P. Wolf, R. Balakrishnan, G. Staffelbach, L. Gicquel and T. Poinsot, "Using LES to study Reacting Flows and Instabilities in Annular Combustion Chambers", Journal of the Flow, Turbulence and Combustion, Vol. 88, No. 1-2, pp. 19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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