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2, 2017년, pp.319 - 343
In this study, we hope to reveal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SCK) and its features necessary to analyze student's errors and difficulties about the concept of irrational numbers. The instruments and interview were administered to 3 in-service mathematics teachers with various education backgroun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들이 무리수의 개념을 어려워하는 본질적인 원인은? | Gray & Tall(1994)은 무리수를 과정-개념(procept)으로 설명한다. 과정-개념이라는 무리수의 이중적이고 모호한 속성은 무리수 개념 이해의 어려움을 야기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 |
교사들의 유ㆍ무리수 판정에 대한 오류 해석에서 학생들의 반응에 영향을 받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경험이 필요한가? | 학생들이 유리수를 무리수로 판단하는 오류를 범하거나 유리수라고 판단했지만 잘못된 기준을 적용하였을 때, 교사들이 이러한 오류를 해석하고 설명하는 내용이 학생의 오류의 범주를 과감히 벗어나지 못하고 그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교사들이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오류에 대해 유연한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오류와 어려움을 수학적으로 해석하는 경험과 해석 결과를 수업에 적극 활용해보는 경험이 충분히 제공될 필요가 있다. | |
NCTM(2007)는 수학적 표현을 어디에서 중요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 NCTM(2007)은 과정 규준 중의 하나인 수학적 표현(representation)을 수학적 개념의 학습, 수학적 개념 간의 연결성 인식, 의사소통과정, 수학적 모델링과 문제해결 과정에서 중요하게 취급하고 있다. 표현은 개념적 이해를 형성하는 수단(Zazkis & Sirotic, 2010)이며, 한 개념에 대한 다양한 표현 간의 자유로운 번역 능력은 개념적 이해의 증거이다(Lesh, Behr & Post, 1987). |
김효영(2007). 무리수의 개념과 성질 및 계산과 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분석 : 중학교 3학년 대상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변희현, 박선용(2002). 무리수의 개념적 측면을 강조한 교육방안. 학교수학, 4(4), 643-655.
이지현(2015). 유리수와 무리수의 합집합을 넘어서: 실수가 자명하다는 착각으로부터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가?. 수학교육학연구, 25(3), 263-279.
이영란, 이경화(2006). Freudenthal 의 수학화 학습지도론에 따른 무리수 개념 지도 방법의 적용 사례. 수학교육학연구, 16(4), 297-312.
이지원(2008). 무리수 개념의 이해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Adams, T. I. (1998).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s subject matter knowledge: The real number system. Action in Teacher Education, 20(2), 35-48.
Ball, D. L., Hill, H. C., & Bass, H. (2005). Knowing mathematics for teaching: Who knows mathematics well enough to teach third grade, and how can we decide?. American Educator, 29(1), 14-46.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Ding, M. (2008). Teacher knowledge necessary to address student errors and difficulties about equivalent fractions. In Kulm, G. (Ed.), Teacher Knowledge and Practice in Middle Grades mathematics. (pp. 147-171). Rotterdam, Netherlands: Sense.
Fischbein, E., Jehiam, R., & Cohen, C. (1995). The concept of irrational number in high school students and prospective teacher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9, 29-44.
Gray, E. M., & Tall, D. O. (1994). Duality, ambiguity, and flexibility: A " proceptual" view of simple arithmetic.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16-140.
Janvier, C. (1987). Representation and understanding: The notion of function as an example. In C. Janvier (Ed.), Problems of representation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pp. 67-72). Hillsdale, NJ: Erlbaum.
Kapur, M. (2014). Productive Failure in Learning Math. Cognitive Science Society, 38, 1008-1022.
Lamon, S. J. (2001). Presenting and representing: From fractions to rational numbers. In A. Cuoco (Ed.), The roles of representation in school mathematics (pp. 146-165).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Lesh, R., Behr, M., & Post, M. (1987). Rational number relations and proportions. In C. Janvier (Ed.), Problems of representation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pp. 41-58). Hillsdale, NJ: Erlbaum.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Mahwah, NJ: Erlbau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공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00년 출판).
Peled, I., & Hershkovitz, S. (1999). Difficulties in knowledge integration: Revisiting Zeno's paradox with irrational number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0(1), 39-46.
Peng, A., & Luo, Z. (2009). A framework for examining mathematics teacher knowledge as used in error analysi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29(3), 22-25.
Sfard, A. (1989). Transition from Operational to Structural Conception: The notion of function revisited. Proceedings of PME XIII, Paris, 151-158.
Shalem, Y., Sapire, I., & Sorto, M. A. (2014). Teachers' explanations of learners' errors in standardised mathematics assessments: original research. Pythagoras, 35(1), 1-11.
Sirotic, N., & Zazkis, R. (2007b). Irrational numbers: The gap between formal and intuitive knowledg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5, 49-76.
Tall, D. (1991). Reflections, in Tall D. O. (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pp. 251-259). Kluwer: Holland.
Thompson, P. W., & Thompson, A. G. (1994). Talking about rates conceptually, part I : A teacher's struggl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5(3), 279-303.
Zazkis, R. (2005). Representing numbers: Prime and irrational.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6(2-3), 207-218.
Zazkis, R., & Sirotic, N. (2010). Representing and Defining Irrational Numbers: Exposing the Missing Link. CBMS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16.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