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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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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강관매입말뚝의 하중-침하 및 전단응력 전이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시험시공 및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동재하시험 및 정재하시험을 수행한 결과 EOID 및 Restrike 시험을 통해 평가된 말뚝의 설계지지력은 정재하시험에서 평가된 설계 지지력에 비해 각각 약 56~105% 및 65~121%의 범위를 보였으며, 말뚝재하시험 이전에 수행된 Class-A type 수치해석의 경우 38~142%의 범위를 보였다. 또한 Restrike 시험에서 평가된 설계지지력은 EOID 시험의 설계지지력에 비해 12~60% 증가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EOID에서는 선단지지력이 크게 측정되는 데 비해, Restrike 시험에서는 주면마찰력이 크게 측정되었는데 Restrike 시험의 타격에너지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말뚝의 선단지지력이 과소평가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에 의하면 동재하시험을 통해 말뚝의 지지력을 합리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주면지지력은 Restrike 시험 결과를, 선단지지력은 EOID 시험 결과를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정재하시험 실측값과 수치해석으로부터 예측된 하중-침하 관계는 탄성범위까지는 어느 정도 유사하지만 항복이 발생한 이후의 거동은 크게 벗어났다. 즉 실측값은 항복 이후 경화현상이 거의 없이 마치 탄성-완전소성(elastic-perfectly plastic) 재료와 유사하게 파괴에 도달되는 반면에, 수치해석에서는 변형경화(strain hardening)과정을 거치면서 파괴에 점진적으로 도달되는 경향을 보였다. 말뚝의 하중-침하 특성은 지반의 강성에 영향을 받으며, 축력분포는 지반의 전단 강도상수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eries of full-scale field tests on prebored and precast steel pipe piles and the corresponding numerical analysis have been conducted in order to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pile load-settlement relations and shear stress transfer at the pile-soil interface. Dynamic pile load t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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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강관매입말뚝에 대한 현장시험 및 유한요소해석을 통해서 분석된 매입말뚝의 거동을 논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4는 해석에 적용된 대표 유한요소 해석 mesh를 보여준다. 수치해석 과정에서 매입말뚝의 시공 조건을 최대한 현장 조건과 동일하게 모사하고자 하였다. 지반에 설치되어있는 강관말뚝 주변의 시멘트풀 및 강관 내부 하단에 주입한 시멘트풀을 모델링하였다.
  • 그러나 아직까지 강관말뚝을 이용한 매입말뚝과 관련된 표준화된 시공방법 및 지반의 특성을 적절하게 반영한 말뚝 지지력 예측식의 부재로 인해 비경제적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연세대학교 등, 2016).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관매입말뚝의 거동을 이해하고 강관매입말뚝의 설계지지력 예측식 도출 및 신뢰성 분석을 통한 한계상태설계법의 저항계수를 도출하기 위해서 국내 A, B 현장에서 총 8본의 시험말뚝을 시공하여 정재하 및 동재하시험을 실시하여 말뚝의 공학적 거동을 고찰하였다. 한편 시공된 말뚝에 대한 Class-A(현장시험 이전 수치해석) 및 C1 type(현장시험 이후 수치해석)(Lambe, 1973)의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매입말뚝의 특성을 고려한 하중-침하관계, 말뚝축력의 분포 및 전단응력 전이 특성을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int는 강관말뚝, 시멘트풀, 지반 사이에 interface 모델링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총 3개의 경계면 int 1-3을 가정하였다(int1: 시멘트풀-인접지반, int2: 강관말뚝-외부시 멘트풀, in3: 내부시멘트풀-강관말뚝). 지반에 주입된 강관말뚝 주변의 시멘트풀 및 강관 내부 하단에 주입한 시멘트풀 은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2)의 규정에 따라 적절하게 가정하였으며 이는 현장의 시공조건과도 일치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총 3개의 경계면 int 1-3을 가정하였다(int1: 시멘트풀-인접지반, int2: 강관말뚝-외부시 멘트풀, in3: 내부시멘트풀-강관말뚝). 지반에 주입된 강관말뚝 주변의 시멘트풀 및 강관 내부 하단에 주입한 시멘트풀 은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2)의 규정에 따라 적절하게 가정하였으며 이는 현장의 시공조건과도 일치한다. 그러나 최종경타에 의한 말뚝선단 인접지반의 응력변화 및 말뚝선단에 일부 잔류되어 있었을 수도 있는 슬라임(slime)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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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입말뚝공법의 주요 공법은? 말뚝의 시공과 관련된 건설소음 및 진동 규제 등의 문제로 인해 최근 고속도로를 비롯한 일반 도로교의 교량기초로 매입말뚝공법의 적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매입말뚝공법은 1980년대 초 일본에서 도입되어 국내의 지반 및 시공 특성에 적합하도록 일부 변형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주요공법으로는 SIP(soil-cement injected precast pile) 공법, SAIP(special auger SIP) 공법, SDA(separated doughnut auger) 공법, PRD(percussion rotary drill) 공법, Correx 공법 및 속파기 공법 등이 있다(한국지반공학회, 2015). 한국도로공사에서는 Fig.
매입말뚝의 지지력과 침하량에 시멘트풀이 미치는 영향은? 매입말뚝의 지지력과 침하량은 말뚝 선단의 지지력뿐만 아니라, 말뚝 주면에 주입된 시멘트 풀과 지반 사이의 주면 마찰력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는다. Park(2004)은 매입말뚝의 시멘트풀 강도 및 마찰거동에 관한 연구에서 시멘트풀이 경화된 후 경화 전에 비해 단위 주면마찰력이 약 7배 그리고 전체 주면마찰력이 말뚝의 전체지지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약 4.3배 증가하는 것을 보고하였다. Hong et al.(2008) 은 매입말뚝의 주면마찰력에 영향을 주는 인자로 표준관입 시험 N치, 지반의 종류 및 시멘트풀의 물/시멘트(W/C)비이고, 그 가운데에서 시멘트풀의 특성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한편 Jung et al.(2017)은 시멘트풀이 고려된 매입말뚝의 경우 시멘트풀이 없는 경우와 비교하여 말뚝의 전체지지력에서 전체 주면마찰력이 차지하는 비율이 약 4배, 극한지지력은 약 68% 증가하며 그리고 침하량은 약 71% 감소하는 것을 보고하였다.
매입말뚝공법 활용이 증가하는 이유는? 말뚝의 시공과 관련된 건설소음 및 진동 규제 등의 문제로 인해 최근 고속도로를 비롯한 일반 도로교의 교량기초로 매입말뚝공법의 적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매입말뚝공법은 1980년대 초 일본에서 도입되어 국내의 지반 및 시공 특성에 적합하도록 일부 변형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주요공법으로는 SIP(soil-cement injected precast pile) 공법, SAIP(special auger SIP) 공법, SDA(separated doughnut auger) 공법, PRD(percussion rotary drill) 공법, Correx 공법 및 속파기 공법 등이 있다(한국지반공학회,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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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주) 라온이엔지 (2015), 매입말뚝 지지거동 분석으로 저항계수 도출 연구용역 중 지반조사 보고서, pp. 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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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연세대학교, 강원대학교, (주)지텍크, (사)한국지반공학회 (2016), 매입말뚝 대표공법 지지거동 분석으로 저항계수 도출 연구, 연구보고서, pp. 1-212. 

  4. 전경수, 김낙영, 남문석 (2011), 고속도로의 강관말뚝 기술동향 및 적용현황, 한국지반공학회 기초기술위원회 특별세미나, pp. 1-29. 

  5. 조천환 (2007), 매입말뚝공법, 이엔지북, pp.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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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ASTM D1143-81 (1994), Standard test method for piles under static axial compressive load, pp. 1-11. 

  9. Brinkgreve, R. B. J., Kumarswamy, S. and Swolfs, W. M. (2015), Reference Manual, Plaxis 3D 2015 user's manual, (Edited by Brinkgreve, R.B.J., Kumarswamy, S. and Swolfs, W. M), pp. 1-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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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Hong, W. P., Lee, J. H. and Chai, S. G. (2008), "Bearing capacity of SDA augered piles in various grounds depending on water-cement ratio of cement milk",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4, No. 5, pp. 37-54. (in Korean) 

  12. Jung, G. J., Kim, D. H., Lee, C, J. and Jeong, S. S. (2017), Analysis of skin friction behavior in prebored and precast piles based on field loading test,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33, No. 1, pp. 31-38 (in Korean). 

  13.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2), "Expressway Construction Guide Specification", pp. 1(1)-13(149). 

  14. Lambe, T. W. (1973), "Predictions in soil engineering", Geotechnique 23, No. 2, pp. 149-202. 

  15. Park, J. B. (2004), "Strength and friction behavior of cement paste poured in the bored pile",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5, No. 3, pp. 31-39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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