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형 복층 도로터널 환기에서의 충격 손실 평가를 위한 수치해석적 연구
Numerical Analysis on the Estimation of Shock Loss for the Ventilation of Network-type Double-deck Road Tunnel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7 no.3, 2017년, pp.132 - 145  

박상훈 (인하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노장훈 (인하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김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거 도로터널 환기에 있어서 충격 손실은 설계에 반영되지 않았지만, 터널 내 네트워크형 구조로 인해 분기 합류부가 존재하는 복층 도로터널에서는 충격 손실에 의한 압력 손실이 크게 발생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형 구조를 가지는 복층 도로터널 최적 환기 설계를 위하여 분기 합류 지점에서 발생하는 충격 손실에 대한 3D 전산유체역학(CFD)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복층 도로터널 표준단면을 적용한 실제 스케일 모델을 활용하여 전산 유체 역학을 수행하였고 다양한 각도와 차도폭에 대한 충격 손실 계수를 도출하여 기존의 설계 값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분기 구간에서는 30도의 분류 각도를 가진 모델의 충격 손실 계수가 높게 측정되었고, 합류 구간에서는 2차선으로 설계된 모델의 충격 손실 계수가 낮게 측정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분기 합류 각도와 차도폭이 충격 손실 산정에 있어서 중요한 설계 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환기기 용량 산정에 있어서 정확한 설계 인자를 제시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3D 전산유체역학(CFD)를 활용하여 확폭 교차 유 무에 따른 분기 합류 지점에서의 충격 손실 계수를 도출하고, ASHRAE 설계 값과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확폭 구간이 반영되지 않은 모델은 ASHRAE 값에 비해 최대 3배의 충격 손실 값을 확인하였고, 확폭 구간이 반영된 모델은 최대 2배의 값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ock loss was not applied for the tunnel ventilation of road tunnel in the past. However, pressure losses due to the shock loss can be significant in network double-deck road tunnel in which combining and separating road structures exist. For the optimum ventilation design of network double-deck 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여러 가지 구조에 대한 비교 분석을 수행하는 것은 다양한 형태에 대해 각각 모델을 제작해야 하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전산유체역학(CFD)를 이용한 유동 해석을 수행하여 충격 손실 계수를 도출하는 것이 보다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CFD를 활용하여 해석된 결과들은 기존에 제시되어 있는 가장 흡사한 실험결과인 ASHRAE와 비교하여 적합성을 판단하고, 실제 복층터널의 환기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설계인자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하여 분기・합류 구간에서 교통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기존 도로보다 넓어지는 부분인 확폭 교차 차로를 반영한 실제 스케일 모델에서의 충격 손실 계수를 해석하였다. 또한 메인 터널 내 교차 지점에서 최적의 공기속도를 결정하고, 분기・합류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격 손실 계수를 정량화하여 터널 내 각종 유동계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실제 이번 연구의 대상인 네트워크형 복층 도로터널에서는 시공 환경에 따라 다양한 차선과 각도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분기・합류 지점을 30도와 45도의 각도로 설계하고 각각 1・2차선으로 구성된 4가지 형태의 복층 도로터널 형상을 모델링하여 충격 손실 계수를 도출하고자 한다.
  • 현재까지 국내 도로 터널 설계에 적용되고 있는 환기 설계 지침서에서는 충격 손실에 대한 설계 인자를 제시 하지는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하여 분기・합류 구간에서 교통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기존 도로보다 넓어지는 부분인 확폭 교차 차로를 반영한 실제 스케일 모델에서의 충격 손실 계수를 해석하였다. 또한 메인 터널 내 교차 지점에서 최적의 공기속도를 결정하고, 분기・합류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격 손실 계수를 정량화하여 터널 내 각종 유동계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이번 연구에서는 메인 터널 내 네트워크형 구조로 인해 교차 지점 분기・합류 구간에서 발생하는 충격 손실 계수의 정립을 위해 확폭 도로를 반영한 실제 스케일의 복층 도로터널을 모델링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고 ASHRAE에서 제시한 설계 값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연결부에서의 유동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고 최적 환기 운영을 위한 설계방안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1(b)에서와 같이 메인 터널 내부에서 다른 도로터널로 이동할 수 있는 네트워크형 구조는 현재까지 운영 및 설계 사례가 전무하다. 이에 따라서 국내・외에서 최초로 운영하고자 하는 네트워크형 소형차전용 복층 도로터널의 환기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시점이며,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형 구조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메인 터널 내 분기부와 합류부 지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기 설계 인자인 충격 손실 계수 정립을 목표로 한다2,4,5).
  • 그러나 이 터널 시설 기준의 경우에는 지하도로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소형차 전용 도로에서도 적용되는 설계 값이므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복층 도로터널의 특성에 맞는 시설 기준에 대한 적립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종횡비가 큰 실제 스케일의 확폭 구간을 반영한 네트워크형 복층 도로터널 모델링에서 유동 해석을 통해 측정한 충격 손실 값과 ASHRAE에서 제시하는 충격 손실 값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형 소형차전용 복층 도로터널의 환기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시점인 이유는? 1(a) 와 같이 메인 터널을 중심으로 다양한 입・출구가 존재하는 경우는 존재하지만, Fig. 1(b) 에서와 같이 메인 터널 내부에서 다른 도로터널로 이동할 수 있는 네트워크형 구조는 현재까지 운영 및 설계 사례가 전무하다. 이에 따라서 국내・외에서 최초로 운영하고자 하는 네트워크형 소형차전용 복층 도로터널의 환기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시점 이며,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형 구조의 가장 큰 특징 이라 할 수 있는 메인 터널 내 분기부와 합류부 지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기 설계 인자인 충격 손실 계수 정립을 목표로 한다2,4,5).
충격 손실이란? 충격 손실은 도로터널에서 분기부와 합류부 지점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있는 가장 큰 환기설계인자이며, 주로 단면적이나 구조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충격 손실은 현재까지 일반적인 일자형 지하도로에서의 환기 설계에 있어서 적용되지 않았지만, 네트워크형 구조를 가지는 복층 도로터널에서는 분기・합류부에서의 발생하는 압력 손실인 충격 손실이 반드시 포함되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3).
서울시 지하 대심 도에 건설하여 운영하고자 하는 복층 도로터널은 어떤 터널로 계획중인가? 전 세계적으로 급격한 산업발전에 따라 교통수요 및 물류 유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도로의 직선, 대용량화가 요구되면서 이에 따른 대안으로 복층 도로터널의 운영 효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고, 현재 국내에서도 다양한 복층 도로터널의 운영을 위한 사전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1). 그중에서도 서울시 지하 대심 도에 건설하여 운영하고자 하는 복층 도로터널은 종방향 3개의 터널과 횡방향 3개의 터널을 유기적으로 연결 하는 네트워크형 소형차 전용 복층 도로터널로 계획 중이다. 국내를 제외한 국외에서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는 단층 도로터널들은 Fi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남영, 조종복, 김재완, 2010, 도심지 대심도 장대지하차도의 환기와 방재 대책, 대한설비공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480-465. 

  2. 박상훈, 이승준, 박요한, 김세민, 노장훈, 유용호, & 김진. 2016, 네트워크형 복층 터널 환기 시스템 설계 인자,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제26권 제1호, pp.32-45. 

  3. 노장훈, 이승준, 김진. 2017, "소형차 전용 복층터널 분기부에서의 충격손실 계수 결정 연구." 터널과 지하공간 27.1 : 50-57. 

  4. 이호석, 홍기혁, 최창림, 강명구, 임재범, 문홍표, 2012, 네트워크형 지하 도로터널의 분기부에서 환기효율 향상방안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ol. 14, no. 2, pp. 107-116. 

  5. 김남영, 조종복, & 한화택, 2015, 네트워크형 지하도로 입체교차로 내의 교통환기력에 의한 환기 특성,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27(7), 337-343. 

  6. 이창우, 김상현, 길세원, 조우철, 2009, 장대도로터널의 자연환기력 예측 사례연구,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제11권, 제4호, pp. 395-401. 

  7. Zheng, Y., Thiruvengadam, M., Lan, H., & Tien, J. C, 2015, Design of push-pull system to control diesel particular matter inside a dead-end entry. International Journal of Coal Science & Technology, 2(3), 237-244. 

  8. Hartman, H.L., Mutmansky, J.M., and Wang, Y.J., 1997, Mine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Wiley Interscience, pp. 239-253. 

  9. Anderson, J.D., 1995.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The basics with applications, New York: McGraw-Hil. 

  10. McPherson, M.J., 1993, Subsurface Ventilation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Chapman & Hall, pp. 241-264. 

  11. Edwards, J. C, 1977, Shock loss calculations across junctions and splits (Vol. 8227), Dept. of the Interior, Bureau of Mines. 

  12. T. Purushotham, B. S. Sastry and B. Samanta, 2010, Estimation of shock loss factors at shaft bottom junction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d scale model studies, CIM Journal, Vol. 1, No. 2. 

  13. Liu, C. W., & Wang, Y. J. 1987. Analysis of ventilation shock losses by finite element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Mining and Geological Engineering, 5(4), 377-390. 

  14. Wu, B., Yin, Y., Lin, M., Wang, L., Zeng, M., & Wang, Q. 2015. Mean pressure distributions around a circular cylinder in the branch of a T-junction with/without vane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88, 82-93. 

  15. Elefteriadou, Lily, Roger P. Roess, and William R. McShane. 1995, "Probabilistic nature of breakdown at freeway merge jun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84:80-89. 

  16. 국토교통부, 2014,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125-13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