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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인자를 고려한 도로 위험지도 개발
Development of a Road Hazard Map Considering Meteorological Factors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5 no.3, 2017년, pp.133 - 144  

김형준 (Dept. of Geoinformatics, LBCSof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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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상정보는 우리 실생활에 더욱 밀접해지고 있으며, 특히 교통분야에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기상이변에 따른 교통분야의 피해는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기상상태에 따른 도로 위험정도, 교통사고 발생가능성 등 상관관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추정됨에도 불구하고 교통예보서비스, 교통안전정보 제공 등 국내 연구는 기초연구 수준에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상인자별 사고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실시간 기상정보와 교통정보를 연계하여 기상상황별 도로위험 예보서비스를 위한 위험지도 개발을 연구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관련자료 수집 및 분석, 자료가공, 기상상태별 예측모형을 적용, 웹 지도상에서 전국고속도로를 대상으로 기상상태별도로 위험지도를 제공하는 방안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도로 위험지도는 향후 온라인, 모바일 서비스 등 도로 관리자, 사용자에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인 자율주행자동차 운행에 있어 기상요소에 따른 위험도를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위험지도 DB를 지속적으로 아카이빙하고 제공하여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을 지원할 수 있는 정보로써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eather information is getting closer to our real life, and it is a very important factor especially in the transportation field. Although the damage caused by the abnormal climate changes around the world has been gradually increased and the correlation between the road risk and the pos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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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로 강우, 강설, 안개, 기온변화 등 기상상황 변화로 인한 도로 주행환경의 변화에 따른 도로 위험정보, 교통사고 발생가능성 등 상관관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추정됨에도 불구하고 교통예보 서비스, 교통안전정보 제공 서비스 구축에 대한 연구는 자료수집의 한계로 인해 사고위험도 예측 모형개발 등 기초연구 수준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상정보와 교통사고정보 및 도로 기하구조정보 등을 융합하고 기상상태에 따른 도로의 사고심각도 및 가능성 모델을 적용하여 기상인자에 따른 도로위험 정도가 표출된 웹맵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특히 기상정보와 실시간 교통정보를 융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사고예측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황별 기상정보를 분석하고 실시간 교통정보의 융합을 통해 기상인자에 따른 도로 위험지도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상인자에 따른 도로 위험요소를 예측하고 배경지도 위에 메쉬업하여 도로 위험지도를 서비스하고자 한다. 위험요소 예측을 위해서는 사고 유발인자 혹은 사고발생 요인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모델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사고당시의 기상정보와 교통사고정보, 도로의 형상적, 구조적 특징정보를 융합 및 공간분석하여 고속도로에서의 사고발생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배경지도상에 매쉬업 함으로써 도로 위험도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가시적으로 제공할 수있도록 하였다. 이는 사용자들이 사고 위험도를 예측함으로써 교통사고율을 감소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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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로e맵의 특징은 무엇인가? 3차원 지도를 가장 기본이 되는 지도 데이터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도를 제공하고 있다. 바로e맵은 국가기본도를 기반으로 공신력 있는 공공행정정보가 융·복합되어 웹맵으로 서비스되며, 웹맵 서비스를 위한 원천데이터도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 운영 중인 민간부문 웹맵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민간부문에서는 대표적으로 NAVER와 Daum 지도서비스를 들 수 있다. NAVER는 정확하고 신속한 지도서비스 갱신을 위해 현장조사팀을 운영하는 등 데이터 수집 및 가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
동네예보란 무엇인가? 기상청에서 운영중인 동네예보는 우리나라 영역을 동서 149개, 남북 253개로 5km×5km 간격의 격자형태로 구성하고 12개의 예보요소를 3시간/12시간/24시간 간격으로 구분하여 48시간 정량 예보하는 시스템이다. 3시간 간격의 예보요소 8종은 기온, 습도, 강수 확률, 강수형태, 풍향, 풍속, 유의파고, 하늘상태 등으로 구성되며, 12시간 간격의 예보요소 2종은 강수량, 적설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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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ae, K.Y., Lee, J.E., and Kim, Y.B. (2013), A study on the weavigation service for smart devices that reflects the real-time weather conditions in vulnerable area, Climate Change Research, Vol. 4, No. 4, pp. 385-395. (in Korea with English abstract) 

  2. Choi, S., Kim, M.J., Oh, C., and Lee, K.Y. (2013), Effects of weather and traffic conditions on truck accident severity on freeway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3, pp. 1105-1113. (in Korea with English abstract) 

  3. Chung, Y.S., Song, T.J., Chae, C.D., Kim, H., Lee, J.S., and Cho, C.S.(2011), A preliminary study on national traffic forecasting system development to cope with transportation vulnerability,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Gyeonggi, Korea 

  4. Ha, O.K., Oh, J.T., Won, J.M., and Sung, N.M. (2005), The study on the accident injury severity using ordered probit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 4, pp. 47-55. (in Korea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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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Park, J.H., Yun, D.G., and Sung, J.G. (2013), 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traffic accident severity -case study : arterial included curve se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 6, pp. 84-89. (in Korea with English abstract) 

  8. Park, J.T., Hong, J.Y., and Lee, S.B. (2010),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safety index under different weather condi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 1, pp. 157-163. (in Korea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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