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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및 네트워크 관리 지원을 위한 컴포넌트 아키텍처 개발
Development of component architecture to support IoT management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6 no.2, 2017년, pp.42 - 49  

서희경 (영진전문대학 IT정보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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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에서는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들이 통신하며 공통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자동화 서비스를 실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을 공통적인 네트워크로 공유하는 방식으로 웹은 가장 강력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IoT에서 사용되는 각 디바이스와 웹과의 통신방식의 효율성은 IoT의 성패를 가름할 수 있다. 웹 응용에서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은 소프트웨어의 고품질과 고생산성을 위한 최상의 방법으로 여겨진다. 모듈, 클래스, 패턴, 프레임워크, 비즈니스 컴포넌트들은 다양한 관점의 재사용 요소들이다. 컴포넌트는 잘 정의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다른 것들과 쉽게 플러깅함으로써 응용 개발의 근본 문제인 복잡성을 극복하고 개발과 운용의 다양성을 제공할 수 있다. IoT 및 Network Management를 위한 웹 기반의 분산 환경은 각 종 디바이스에서 수집되는 정보를 이용하는 응용의 개발과 활용을 위한 표준 아키텍처이다. 따라서 IoT 및 NM 응용에서 최상의 서비스 제어를 위해 구성 자원들을 관리, 체계화하는 네트워크 관리는 개별 응용 뿐 아니라 응용의 대부분에서 하부 계층 지원 서비스로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질적인 인터 네트워크상에서 컴포넌트 기반 IOT 및 관련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컴포넌트들의 분류 계층화를 위한 컴포넌트 아키텍처를 정의하고 네트워크 도메인에서 필요로 하는 컴포넌트를 식별, 분류하며 실제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의 유형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to realize automation services by communicating in IoT with humans, objects & objects, and forming a common network. People used web like the most powerful network way to sharing things and communication. Therefore the efficiency method communication between each device and the web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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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 관리 시스템 대부분은 특정한 관리 목적을 위해 특정 벤더나 프로토콜, 플랫폼에 의존적이기 때문에 관리자는 비 일치적인 하부 구조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네트워크 운영의 상세함을 파악해야 한다. 그러므로 CORBA를 이종 네트워크 자원의 추상적인 결합 매개체로, 웹브라우저를 불일치 요소들의 통합된 엑세스 인터페이스로,JMAPI를 서비스 관리 솔루션 개발 도구로써 이용해 이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한다. 이들 플랫폼들은 전형적인 컴퍼넌트, 객체서비스이다[4].
  • 네트워크 관리는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을 위해서 계획하고 조직화하며 감시하고 제어한다. 따라서 실시간적인네트워크의 상황 변화를 반영하고 예상 가능한 통신 행위들을보증한다. NM을 위한 OSI의 관리 아키텍처 모델은 Fault management, Configuration management, Accountingmanagement, Performance management, Security management 등 총 5개의 기능적 관리 영역을 설정하고 있다.
  • 따라서 IoT 및 NM 응용에서 최상의 서비스 제어를 위해 구성 자원들을 관리, 체계화하는 네트워크 관리는 개별 응용으로서 뿐아니라 대부분의 응용에서 하부 계층 지원 서비스로 요구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질적인 인터 네트워크상에서 컴포넌트 기반 IOT 및 관련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컴포넌트들의 분류 계층화를 위한 컴포넌트 아키텍처를 정의하고 네트워크 도메인에서 필요로 하는 컴포넌트를 식별, 분류하며 실제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의 유형을 제시한다.
  • NM에서 사용되는 기존의 분산 객체 서비스들은 컴퍼넌트와 패턴으로 형성시킴으로서 실시간 변화에 민감하고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 네트워크상에서 컴포넌트와 설계 패턴에 기반 한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컴포넌트 아키텍처를 정의하고 NMS 도메인에서 필요한 설계 패턴과 컴포넌트들 식별하여 아키텍처에 매핑시킨다.
  • 따라서 이들 기술을 이용함은 하부 계층의 아키텍쳐를 컴퍼넌트나 패턴으로 패키지화한 독립적인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구성할 수 있으므로 CBD를 위한 좋은 도메인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컴퍼넌트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의 관점에서 웹 융합 IoT환경 지원을 위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따라서 컴포넌트 아키텍처 모델의 정의를 통해 관리 도메인에 적용할 수 있는 패턴들과 컴포넌트들을 식별하고 계층화함으로써 공통적인 재사용 자원을 확보하고 실제 웹 융합 IoT 응용을 위한 프로토타이핑에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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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oT란 무엇인가? IoT란 인간과 사물, 서비스 분산된 세 가지 환경 요소에 대해 인간의 명시적 개입 없이 상호 협력적으로 네트워킹, 센싱, 정보 처리 등 지능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사물 공간 연결망을 뜻한다.[1] 1989년 처음 등장한 웹은 URI, HTML, HTTP 라는 간단한 기술을 통하여 자유롭게 문서공유를 가능케 했으며, 친숙한 이용환경 덕에 확산이 급격하게 일어나 인터넷 발전에 혁명적으로 기여를 해왔다.
1989년 처음 등장한 웹은 인터넷 발전에 어떠한 기여를 해왔는가? IoT란 인간과 사물, 서비스 분산된 세 가지 환경 요소에 대해 인간의 명시적 개입 없이 상호 협력적으로 네트워킹, 센싱, 정보 처리 등 지능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사물 공간 연결망을 뜻한다.[1] 1989년 처음 등장한 웹은 URI, HTML, HTTP 라는 간단한 기술을 통하여 자유롭게 문서공유를 가능케 했으며, 친숙한 이용환경 덕에 확산이 급격하게 일어나 인터넷 발전에 혁명적으로 기여를 해왔다.[2] IoT 시대에 웹은 인간과 사물들을 통합하여 연결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프레임워크 도메인에서 내부 구조에 대한 분류는 어떻게 나뉘는가? 우선, 내부구조에 의한 분류는 클래스를 인스턴스화 시켜 이들의 멤버함수를 호출해 프레임워크의 기본 기능성을 사용하는 블랙박스, 그리고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거나 멤버함수 재정의를 통해 기능성을 확장, 수정하는 화이트 박스로 크게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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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민경식,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한국인터넷진흥원, pp. 1, 2013년 

  2. 박진태, 표경수, 문일영, "IoT와 웹 기술의 표준화현황 및 동향 분석," 한국정보통신학회지, 제16권, 제2호, pp. 1, 2015년 12월 

  3. 이승윤, "[ETRI의 사물인터넷]IoT, 웹으로 실현된," http://www.hellodd.com/?mdnews&mtview&pid53640, 2015년 

  4. Jeff Gehlbach,. "Managing Networks in a Software-Defined Future," Southern California Linux Expo 2015 (SCaLE13x), pp.9, 2015. 

  5. Justin Koh, "The 6 Pillars Of Network Management," http://www.jisikbox.tk/163, pp. 1, March 2016. 

  6. 장윤정 채태병, "CBD 개발 방법론 기반의 촬영계획 시스템 최적화 방안 연구," 한국정보과학회학술발표논문집, pp. 410, 2016년 12월 

  7. 천두완, 조성현, 김수동, "컴포넌트 기반 개발 (CBD) 설계의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설계로 의 실용적인 변환 기법," http://dx.doi.org/10, pp.463, 2011년 

  8. 박상현, 황보선애, 박만곤, "UML 을 사용한 재사용가능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들의 아키텍처 모델링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409, 2010년 5월 

  9. Sanfrancisco Technical Report, http://www-4.ibm.com/software/ad/sanfrancisco 

  10. Rudolf K. Keller, Jean Tessier, and Gregor von Bochmann, "A Pattern System for Network Management Interfaces," Communication of the ACM, vol. 41, no. 9, 1998. 

  11. http://en.wikipedia.org/wiki/Component 

  12. http://www.eclipse.org/modeling/gmp 

  13. D. Romero, R. Rouvoy, L. Seinturier and P. Carton, "Service Discovery in Ubiquitous Feedback Control Loops," Proceedings of the 10th IFIP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stributed Applications and Interoperable System, pp. 113-126, 2010. 

  14. L. Jedrzejczyk, A. P.Blaine, K. B. Arosha and B. Nuseibeh, "On the Impact of Real-Time Feedback on User's Behaviour in Mobile Location-Sharing Applications," Proceedings of the Sixth Symposium on Usable Privacy and Security, 2010. 

  15. 신수혜, 박준석, 염근혁, "모바일 도메인의 피드백 환경 구축을 위한 상호작용 모델링 방법", 한국 소프트웨어공학 학술대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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