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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지수 방향성 예측을 위한 도메인 맞춤형 감성사전 구축방안
A domain-specific sentiment lexicon construction method for stock index directionality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3, 2017년, pp.585 - 592  

김재봉 (고려대학교 빅데이터응용및보안학과) ,  김형중 (고려대학교 빅데이터응용및보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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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용 디바이스의 발달로 개인들이 손쉽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으며,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보의 공유와 습득이 일반화 되고 있다. 특히 분야별 전문 커뮤니티가 발달하며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어 기업과 정부는 이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온라인상의 다양한 텍스트로부터 대중의 의견을 읽어내는 것을 오피니언마이닝이라고 한다. 그 중 하나인 감성사전은 방대한 비정형데이터를 빠르게 파악하는 도구로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주식시장은 사회의 여러 요인을 반영하여 변동한다. 최근에는 버즈량 분석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오피니언마이닝을 활용한 주식시장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뉴스와 같은 텍스트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뉴스의 정제된 형식과 한정된 어휘를 사용한 기존연구를 보완하고자 증권전문 사이트 'Paxnet'의 게시 글을 분석대상으로 삼아 주식시장 맞춤형 감성사전을 구축하여 투자자들의 감성을 분석하는 데 기여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development of personal devices have made everyday use of internet much easier than before, it is getting generalized to find information and share it through the social media. In particular, communities specialized in each field have become so powerful that they can significantly influence our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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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다양한 주식투자자들(전문가-초보)이 이용하는 증권 전용 전업투자자 게시판을 활용하여, 증권업에서 주요 사용되는 전문용어들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비정형데이터 분석방법으로는 크게 오피니언마이닝, 텍스트마이닝, 웹마이닝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 중에서도 오피니언 마이닝의 일종인 감성 분석에 대해 다룬다.
  • 본 연구는 주식시장에 집중된 맞춤형 특화 사전을 구축함에 있어 말뭉치를 기반으로 하여 감성 분석을 시도하고, 기존 주식시장의 명사 또는 뉴스 분석을 통한 감성사전의 한계점을 보완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감성을 표현하는 다양한 글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하여 주식 전문 커뮤니티의 게시 글을 지정하였고, 형용사를 포함한 말뭉치 별로 극성 값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사전을 구축하여 유의성을 확인 하였다.
  • 본 연구는 주식시장이라는 도메인에 특화된 감성사전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서 긍정은 ‘주가상승’을, 부정은 ‘주가하락’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증권 전문 소셜 커뮤니티의 다양한 게시 글을 토대로 주식시장 맞춤형 감성사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설 설정

  • PMI는 확률론에 기초한 방법으로 두 확률변수의 연관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즉 분석하고자 하는 두 단어의 의미 극성이 비슷할 경우, 같은 문서 내에서 나타날 확률이 높다는 가정 하에 계산된다[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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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피니언마이닝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오피니언마이닝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감성어(sentiment words)’일 것이다. 감성어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나 구절을 의미하며, 빅데이터 분석의 주요 관심인 대중의 감정을 보여주는 지표가 된다.
다양한 비정형데이터 분석 방법론 중에서 오피니언마이닝이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양한 비정형데이터 분석 방법론 중에서도 오피니언마이닝은 가장 각광받는 분석법이다. 오피니언마이닝은 어느 도메인에나 적용이 가능하며, 대중의 의견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정치, 경제 등 사회 각 분야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빅데이터는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수집, 관리 및 처리 소프트웨어의 수용 한계를 넘어서는 크기의 데이터를 의미한다[2]. 정형데이터와 비정형데이터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통상적으로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형식에 맞추어 구축된 ‘정형 데이터’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온라인상의 ‘비정형데이터’와 같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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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C. Han, and K. Kim, "Twitter's impact on the election of TV debate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4, No.2, p.207-214, 2013 

  2. C. Snijders, U. Matzat, and U. Reips, "Big data: Big gaps of knowledge in the field of Internet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Science, Vol. 7, No. 1, pp. 1-5, 2012. 

  3. B. Liu, Sentiment Analysis and Opinion Mining, Morgan & Claypool, 2012. 

  4. S. Ahn and S. B. Cho, "Stock prediction using news text mining and time series analysis," Proceedings of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Society Conference, pp. 364-369, 2010. 

  5. Y. Kim, N. Kim, and S. R. Jeong, "Stock-index invest model using news big data opinion mining," KII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18, No. 2, pp. 143-156, 2012. 

  6. E. Yu, Y. Kim, N. Kim, and S. R. Jeong, "Predicting the direction of the stock index by using a domain-specific sentiment dictionary," KII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1, pp. 95-110, 2013. 

  7. E. Cha and T. Hong, "S&P500 Stock price index prediction using news emotion analysis and SVM," Proceedings of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Conference, pp. 173-178, 2016. 

  8. D. Kim, T. Cho and J. H. Lee, "A domain adaptive sentiment dictionary construction method for domain sentiment analysi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Vol. 23, No. 1, pp. 15-18, 2015. 

  9. S. H. Lee, J. Cui and J. W. Kim, "Sentiment Analysis on Movie Review Through Building Modified Sentiment Dictionary by Movie Genre," KII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2, No. 2, pp. 97-113, 2016. 

  10. B. Pang and L. Lee, Foundations and Trends(R) in Information Retrieval, Vol. 2, now Publishers Inc, 2008. 

  11. T. Nasukawa and J. Yi, "Sentiment Analysis: Capturing Favorability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in Proceeding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Capture, Sanibel Island, FL, USA, pp. 70-77, 2003. 

  12. K. Dave, S. Lawrence, and D. M. Pennock, "Mining the Peanut Gallery: Opinion Extraction and Semantic Classification of Product Reviews," in Proceeding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Budapest, Hungary, pp. 519-528, 2003. 

  13. J.Lee, W. Lee, J. Park and j. Choi, "The Blog Polarity Classification Technique using Opinion Mining,"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5, No 4, p.559-568, 2014 

  14. M. Hu and B. Liu, "Mining Opinion Features in Customer Reviews," AAAI journal of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rtificial Intelligence, Vol. 4, No. 4, pp. 755-760, 2004. 

  15. S. M. Kim and E. Hovy, "Determining the Sentiment of Opinions," in Proceeding of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Linguistics.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Geneva, Switzerland, No. 1367, 2004. 

  16. A. Hassan and D. Radev, "Identifying Text Polarity Using Random Walks," in Proceeding of the 48th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Uppsala, Sweden, pp. 395-403, 2010. 

  17. P. D. Turney and M. L. Littman(2002, May). Unsupervised learning of semantic orientation from a hundred-billion-word corpus. arXiv preprint[Online], cs/0212012, NRC-44929, pp. 1-9, Available: https://arxiv.org/ftp/cs/papers/0212/0212012.pdf 

  18. J. An and H. W. Kim, "Building a Korean Sentiment Lexicon Using Collective Intelligence," KII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1, No. 2, pp. 49-67, 2015. 

  19. E. Riloff and J. Shepherd, "A Corpus-based Approach for Building Semantic Lexicons," Proceedings of the Second Conference on 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pp. 117-124, 1997. 

  20. V. Hatzivassiloglou and K. R. McKeown, "Predicting the Semantic Orientation of Adjectives," in Proceeding of the 35th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and Eighth Conference of the European Chapter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Madrid, Spain, pp. 174-181, 1997. 

  21. H. Chen and D. Zimbra(2010, June). AI and Opinion Mining. IEEE Journals ans Mazagines[Online]. 25(3), pp. 74-80, 2010. Available: http://ieeexplore.ieee.org/abstract/document/5475086/ 

  22. S. Shin, Read Emotions in the Article! Understanding Emotional Analysis, IDG Korea, pp. 1-11, 2014. 

  23. J. Song and S. Lee, "Automatic Construction of Positive/Negative Feature-predicate Dictionary for Polarity Classification of Product Reviews" Journal of KISS: Software and Applications, Vol. 38, No. 3, pp. 157-168, 2011. 

  24. J. S. Jeong, D. S. Kim and J. W. Kim. "Influence Analysis of Internet Buzz to Corporate Performance : Individual Stock Price Prediction Using Sentiment Analysis of Online News," KII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1, No. 4, pp. 37-51, 2015. 

  25. S. Song, D. Lee and S. Lee. "Identifying Sentiment Polarity of Korean Vocabulary Using PMI,"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37, No. 1(C), pp. 260-26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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